2012.05.26 09:37




드라마가 끝날 즈음이면 이해하기 힘들었던 캐릭터들마저 납득이 되고 그럴 수밖에 없었으려니, 설득이 되곤 했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이해하기 힘들었던 캐릭터가 존마이어 김봉구(윤제문)였습니다.
사실 지금도 이 캐릭터는 단순히 사이코 패스라거나, 열등감에 찌든 과격분자라는 식으로 편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이유가 뭘까 고민하게 만듭니다. 
이유는 그가 한국인이라는 점때문입니다. 국적이 뭐든 간에 대한민국의 피가 흐르는 그가 대한민국의 전쟁을 선택한다는 것이, 이재하에 대한 열등감과 무기거래로 이득을 챙기기 위한 군산복합체 클럽M의 대표로서 가능한 것인가에 대해, 충분한 이해가 되지 않아서였을 겁니다. 단순히 같은 민족이라는 민족주의 감정을 우선했기 때문이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인간이 한 개인으로서와 조직원이었을 때 전혀 다른 야누스의 얼굴이 된다는 것을 간과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고요.
김봉구라는 캐릭터와 개인적으로 싸움이 시작된 것은 은규태(이순재) 비서실장의 말 한마디로 구체화되면서, 극히 혼란스러워 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때부터 저는 쭉 김봉구라는 캐릭터와 싸워야 했거든요. "일개 기업이(개인이) 국가를 넘어설 수는 없습니다", 이 말때문이었습니다.  
5년이면 끝나는 최고통치자의 권력과 밤의 황제를 지칭하는 대기업 총수의 권력을 비교하면서 김봉구라는 인물을 치환해서 생각해 보기도 했죠. 개인 혹은 기업의 이익을 위해 국가를 이용하기도 하고, 정치를 등에 업기도 하는 정경유착의 관계때문에 말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봉구는 그 얼굴이 파악이 안되더군요. 그림자 정부라는 말처럼, 그는 결코 드러나지 않는 그림자 정부를 대변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도 그의 행동은 충동적이고, 감정적이고, 지극히 우발적인 인물이라는 것이, 그를 무서운 존재라기 보다는 우스운 광대처럼 보이게 했죠. 테러리스트로 대치해 보기도 하고, 무정부주의자로 놓고 보기도 했지만, 결국 김봉구의 본모습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그를 처음에는 대한민국을 압박하는 국제사회의 힘이라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그가 한국인이라는 것이 끝까지 저의 발목을 잡더군요. 여우도 죽으면서 고향 쪽으로 머리를 돌린다는 말도 있는데, 김봉구에게 한국은 어떤 의미일까는 여전히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입니다. 술집하던 어머니의 나라? 패배감과 모욕감만 주었던 있는 자들의 나라? 돈으로 왕위를 살 수 없는 왕족혈통의 나라?
그에게 대한민국에 대한 일말의 애정도, 애국심도 없다는 것이 도무지 납득이 되지 않았죠. 입국을 거절했다는 이유로 이재강 부부를 암살하고, 이재하에게 당한 열등감과 모멸감에 전쟁을 획책하는 그 정신세계는 한마디로 난해!

가상의 적이라는 상징적인 존재로서의 존마이어에게서 벗어나, 한국인의 이름 김봉구에 초점을 맞추면서 혹시 이 사람이 '나'는 아닐까 생각해 보게 됐습니다. 국가의 이익과 개인의 이익 앞에 큰 양심의 가책없이 개인의 이익을 택하고 있는 평범한 우리들 말입니다. 남이 잘되는 것에 배아파 하고, 세금으로 내주머니 털려나가는 것에 아까워하고, 전체보다는 개인의 이익을 앞세우는 이기적인 모습의 우리들 말입니다.
그랬더니 김봉구라는 캐릭터가 조금씩 이해되기 시작했습니다. 김봉구는 가상의 적이 아니라, 대한민국에 실재하고 있는 보이지 않는 수많은 이기주의자들의 모습이었습니다. 이 안에는 기업인, 정치인, 소시민인 우리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적은 사실 크게 위험하지 않습니다. 행동이 보이니까요. 그러나 보이지 않는 적, 내 안의 또 다른 나는 가장 무서운 적입니다. 김봉구라는 인물은 그런 보이지 않는 우리 사회 내부의 적이 아닐까 생각해 보게 됩니다. 블랙코미디라는 장르를 통해 내 안에 존재하는 또 다른 나의 모습, 우리 사회에 기생하는 보이지 않는 적을 김봉구라는 캐릭터를 통해 꼬집은 것은 아닌가 하는...

외국에서 공부하는 두 학생이 한 집에 살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 나라에 전쟁이 일어났는데 두 학생의 태도가 너무나 달랐습니다. 한 학생은 가방을 싸서 나라를 지키기 위해 전쟁터로 달려갔고, 다른 학생은 고국의 부모 형제들에게 비행기를 얼른 타고 탈출하라고 하더라죠. 나는 어느 쪽일까, 상당히 어려운 질문입니다.
그가 한국인이라는 것은 그런 이중적인 의미를 가졌던 것이지요. 김봉구라는 인물처럼 돈과 세계를 움직일 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이, 조국을 위해 그 힘을 쓰면 얼마나 좋을까? 힘없는 대한민국에게 얼마나 의지가 될까? 이런 비현실적인 상상을 해 본 것은 그 때문이었을 겁니다.
더킹 투하츠는 드라마 역사에 큰 이정표를 남긴 드라마입니다. 이렇게 직설적이고 담대한 드라마가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이재하(이승기)라는 인물을 통해 직격탄을 날렸던 드라마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었죠. 물론 작가의 한계에 실망스러운 부분 또한 적지 않았습니다. 특히 미국을 다루는 부분에서는 그 조심스러운 행보에 작가의 고민이 드러나기도 했죠. 미국이 아닌, 김봉구의 돈을 받아먹은 타락한 인물을 내세워 간접적으로 밖에 말하지 못하는 것이 아쉽기도 했고요. 한국의 썩은 정치를 긁어주며 카타르시스를 느끼게도 했지만, 변죽만 울린 점도 없지 않았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감한 드라마였음에 큰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대한민국의 썩은 정치를 시사프로도 아닌 드라마에서 이렇게 신랄하게 꼬집어 준 것은 용기였습니다.
더킹 투하츠에서 연기자 이승기의 성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해 가는 것도 드라마의 한 즐거움이기도 했습니다. 드라마에 이재하라는 캐릭터처럼 변화무쌍한 캐릭터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였지요. 깐족남, 재수없는 왕싸가지 뺀질이가 대한민국의 왕으로서 품격을 갖춰가기 까지, 사랑하는 항아와 헤어졌다 다시 만나기를 반복하고, 첫아이를 잃은 아픔을 겪기도 하고, 형 부부의 죽음과 동생 재신이 불구가 되는 것도 겪어야 했지요.
그 속에서 당연 빛나는 것은 이승기의 연기성장이었습니다. 이승기의 연기는 세포분열을 거듭했다는 표현을 하고 싶습니다. 상황에 따라 깊어지는 감정선과 캐릭터의 진중함을 이승기는 충혈되는 눈빛연기로, 폭풍오열로, 거침없는 일갈과 분노로, 그 연기 스펙트럼을 고무줄처럼 늘여가기 시작했죠. 무서운 연기폭발력이었습니다.  
더킹 투하츠, 두 개의 심장은 왕으로서의 이재하와 김항아의 남자로서의 이재하의 심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재하와 김항아 두 사람의 심장이기도 했지요. 남과 북의 공존을 의미하는 두 개의 심장말입니다. 항아를 데리러 가기 위해 비공식적으로 북한을 방문했던 이재하가, 북위원장 현명호에게 악수를 청하며 했던 말이 있었지요. 서울-평양간 열차앞에서 말이지요. "우리 함께 세집시다". 
남북한 관계라는 민감한 문제를 이재하와 김항아의 사랑으로 풀어낸 것은 실험적인 모험과 도박이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그 모험과 도박에 아낌없이 박수를 치고 싶은 이유는 전쟁이 가져올 파급력, 민족공멸이라는 무서운 경고때문입니다. 마지막 왕실 공식입장 회견장을 향하는 두 사람의 꼭 잡은 손처럼, 어떤 형태로는 함께 가야 한다는 것을 이렇게 담대하게 말하는 드라마, 가히 명품드라마라고 부르고 싶은 이유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ViewOn)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다음아이디가 있으신 분은 '구독'을 누르시면 제 글을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사진은 인용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방송사 측에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한RSS에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클릭▶▶▶▶



Trackback 1 Comment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