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0.28 07:04




선덕여왕 46회를 보면서 떠올리지 않을 수 없는 것은 1980년 신군부에 의해 짓밟혀 버린 서울의 봄이었어요. 드라마가 의도적으로 우리 현대사의 정치적 패배사를 그리고자 했는지 아닌지 그것은 모르겠어요. 하지만 드라마를 보면서 느낀 것은 미실의 난과 1979년 서울시내에 탱크가 밀려들었던 12.12사태가 소름끼치도록 닮아 있다는 거였어요. 
선덕여왕 46회 리뷰글은 신라시대와 우리 현대사를 넘나드는 글이 될 것 같네요.
덕만공주를 밖으로 내보낸 유신랑은 비담이 남기고 간 몇몇 떨거지들과 병부령이 이끄는 군사들과 싸우기는 중과부적이에요. 잡히고 말았지요. 비담이 덕만공주를 궁밖으로 빼돌렸다는 보고에 미실은 서둘러 다음 단계로 일을 진행합니다. 모든 대소신료들을 모아 확대 편전회의를 열고, 붙잡힌 용춘공 서현공 유신랑 알천랑에게 상대등을 시해하려 했다는 것을 자백하게 하라고 하지요. 물론 그 배후자로 덕만공주를 지목해 공주체포명령까지 내려 버립니다. 옥새를 손에 쥐고 있으니 일필휘지로 덕만공주를 잡아들이라는 황제칙서까지 손수 써서 진평왕 앞에서 도장 '쾅' 찍어주는 친절까지 베풀지요.
무력한 진평왕도 미실에게 하고 싶은 말이 많아요. 여태까지 권력을 주물주물 해왔는데, 왜 이제서야 왕의 자리를 노리느냐고 묻지요. 다 늙어서 말이에요. 게다가 꿈도 꾸지 않고 있다가 이제와서 너답지 않게 남의 꿈을 빼앗으려는 치졸함까지 보이느냐고요. 이에 미실은 평생 살아오며 여왕이라는 꿈이 가장 탐난다며 칙서를 가지고 나가버립니다.
미실은 친히 쓰고 도장찍은 칙서를 들고 편전회의장을 갑니다.  도대체 상황이 어찌돌아가고 있는지 영문을 몰라 긴장하고 있는 신료들에게 공개한 내용은 위국령, 즉 국가비상사태 계엄령을 선포한다는 것이에요. 신국의 안위를 위태롭게 하고 역모를 도모한 덕만공주와 조정내 불순분자들을 발본색원하겠다는 것이에요. 한마디로 '입도 뻥긋하지 말아라'지요. 조금이라도 반대하는 자가 있다면 단칼에 죽여버리겠다는 것이구요. 실제로 편전회의에서 폐하가 직접 교지를 내린 게 사실이냐고 물었던 분은 '꽥' 소리도 내지못하고 단칼에 현장에서 죽어버렸습니다. 무시무시한 미실의 공포정치 시대가 시작된 것이지요.
이왕 이렇게 된 것 확실하게 보여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였는지 아님 엉덩이라도 이참에 한번 붙여보자는 심산이었는지, 미실은 단 한사람 황제가 앉을 수 있는 옥좌에 갖은 폼을 재고 앉아버립니다. 신하들뿐만이 아니라 그동안 미실을 보필해 온 설원공, 그리고 미실의 아들들까지도 놀라지요. 미실 속마음은 아마 이게 꿈이냐 생시냐 했겠지요. 미실도 이 꿈같은 상황에 감정이 벅차올랐는지 자신의 감정이 잠시 흥분된 관계로 예를 갖추지 않고 말을 하겠다며 반말을 지껄여대기 시작해요. 에고, 그러니 여왕의 자격이 없는 것이지요.
모름지기 자리라는 게 주인이 있는 법, 저러다 천벌받겠지 싶더라고요. 좀 근사하게 흥분을 가라앉히고 말을 했으면 그래, 까짓것 3일천하라도 실컷 앉아봐라 하고 싶었는데 체통버린 미실은 아마 지금부터 살짝 미치광이가 돼가는 것 같아보입니다. 하긴 죽을 각오로 칼을 뺐는데 이판사판이겠지요. 미실도 생각해 보면 억울함이 많은 불쌍한 여인이에요. 

미실이 말하지요. "니들이 허수아비처럼 가을벌판에 서있다가 사리사욕이나 채우고,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발바닥에 땀이 나도록 다닐 때,  나 미실은 진흥제, 진지제 수발들고 지금의 황제까지 보필하며 신국을 지켜왔다. 폐하의 유일한 혈손? 고귀한 혈통? 그것이 신국을 지켜왔느냐? 아니야. 이 미실이 온마음과 온몸을 다해 신국을 지켜왔느니라" 라고요. 그리고 이제부터는 혈통에 대해, 성골에 대해 다시는 말을 하지 않는게 현명할 거라며 엄포를 놓습니다. 만약 말한다면? 그야물론 개죽임 당한다는 뜻이지요.
그런데 미실에게는 계엄령보다 시급한 것이 있지요. 미실의 가장 큰 걸림돌 덕만공주를 잡는 것이지요. 덕만공주를 무슨 수를 써서라도 잡아 죽여야 하거든요. 덕만공주에게 역모를 씌워봐야 미실에게는 크게 도움은 못되지요. 여전히 혈통과 골품사상이 뿌리 박힌 신라에서 덕만공주는 그 자체로 황실의 상징이니까요. 그래서 미실은 반드시 덕만공주를 죽여야 하고 신료들에게도 더이상 혈통이니 성골이니 해서 덕만공주를 두둔하면 죽여버리겠다고 한 것이었고요. 
미실이 실권을 잡아버리고 심지어 옥좌에 까지 앉는 서슬퍼런 공포상황 속에서, 지난회 유신랑, 유신랑 하며 애타게 울며 실망을 시켜버린 덕만공주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볼까요? 덕만공주 이제 정신 좀 오락가락하지 않았으면 좋으련만 다행스럽게도 이번회는 제정신으로 돌아왔나 봅니다. 유신랑이 공주님이 살아 나가는 것이 우리가 승리한다는 말을 했었는데, 덕만공주는 한가지 깨달은 것이 있어요. 바로 진평왕의 적자인 자신에게 정당성이 있다는 것을요. 이말은 드라마의 무대가 신라이기 때문에 가능해요. 혈통중심의 왕정에서는 이 혈통을 부정하는 것은 역성혁명이지요. 왕건왕조를 무너뜨리고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한 것 역시 역성혁명 이었듯이요. 

드라마 선덕여왕의 미실의 난 과정을 보면 12.12 사태와 너무 닮아있어요. 1979년 10.26일 삽교천 개막식에 참석한 후 궁정동에서 만찬 도중 김재규의 총성에 간 박정희 공화국이 무너지고 당시 최규하 국무총리가 대통령직을 맡고 비상시국이 선포되었지요. 박정희의 죽음은 독재의 서슬에 눌려있던 한국에 그야말로 오랜만에 민주화 봄이 찾아오게 했지요. 정치권은 갑작스런 상황에 혼란스러웠고 분열의 조짐이 일기 시작합니다.
이런 혼란스런 상황 속에서 일어난 것이 전두환 신군부에 의한 12.12사태였어요. 12.12사태는 하나회를 이끌고 있던 전두환이 군의 정치참여를 금지하는 군내부개혁이 일어나자 불만을 품고, 당시 최규하 대통령의 재가 없이 육군참모총장 정승화 계엄사령관을 불법으로 강제연행하고, 장태완 수도경비사령관을 체포하면서 군사쿠테타에 성공을 했던 사건이었습니다. 이후 전두환 합동수사본부장은 최규하 대통령에게 정승화 육군참모 총장의 체포와 연행에 대한 재가를 요구했지만 최규하 대통령의 거절로 뜻을 이루지는 못했습니다. 이후 전두환 신군부는 정승화 참모총장을 군사재판에 회부, 징역 10년을 구형하고 장태완 수방사령관 등 반대세력을 예편시켜 버렸지요. 방송, 언론, 군을 장악한 신군부는 이듬해 1980년 5.17일 비상계엄을 전국에 선포하면서, 서울의 봄은 짓밟혀 버리고 5공화국의 서막이 시작되었습니다. 여기에 항거하여 일어난 것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이었고요. 그러나 역사는 서울의 봄 편이 아니었지요. 그렇게 우리는 민주화의 봄을 잃어버렸습니다. 군사쿠테타는 수많은 목숨을 희생시키면서도 성공을 해버렸으니까요. 기억나는 대로 두서없이 요약하였는데 정치적인 의도는 없어요. 미실이 난을 일으키는 과정과 너무 흡사하다는 생각만 했을 뿐이에요.
덕만공주도 움직이기 시작하지요. 덕만공주가 미실을 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은 덕만공주 바로 자신이에요. 바로 정통성있는 황실의 후예라는 명분이지요. 물론 악의 축 미실을 물리쳐야 한다는 것도 대의명분이지만, 지금은 목숨을 보존하는 것이 이기는 방법임을 덕만공주도 알고 있지요. 그럼 그 목숨을 보존하는 방법이 무엇인가? 그것은 공주가 살아있음을 만천하에 알리는 것이지요.
미실이 덕만공주를 추포하라는 방을 붙였듯이 덕만공주도 벽서를 붙이고 조정 신료들에게 사실을 알립니다. 군사정변을 일으켜 폐하를 연금하고, 불법으로 옥새를 강탈한 미실을 추포하라는 내용입니다. 물론 이것을 보고 미실을 잡아들이겠다고 미실궁으로 쳐들어갈 바보는 없겠지요. 덕만공주가 노리는 것은 민심의 동요와 조정신하들이 돌아가는 정국에 대해 의심을 품게 하려는 것이지요. 그리고 덕만공주는 서라벌에 병사를 집결시킨 주진공을 찾아가 왕권을 찬탈하려는 미실의 의도를 알려주며 거래를 합니다. 주진공도 반신반의하지만, 편전회의에서 미실의 태도를 보고 알아챘으니 덕만공주 편으로 돌아설 것이라 생각됩니다. 주진공도 지금 미실에게 당해버렸거든요. 병력을 집결시키게 하고는 모든 군사행동이나 무기소지를 불법으로 금한다고 하니, 주진공의 병력은 무기를 자진 반납하고 고향앞으로 가게 생겼으니 주진공도 양자결단은 내려야 겠지요. 해산시킬 것인지 군사를 이끌고 덕만공주에게 힘을 실어줄지를 말이지요. 
그런데 덕만공주는 지금 최대의 위기를 맞았습니다. 복야회 월야와 설지가 유신랑이 갇혀있는 옥사에 잠입해 유신랑을 구츨했지만 칠숙의 계략으로 덕만공주의 비밀기지가 노출되어 공격을 받게 되었지요. 칠숙이 이끄는 거대병력의 불화살 앞에 풍전등화에 놓인 덕만공주는 이 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갈지 궁금하네요. 중요한 단서를 가지고 나온 소화 품속에 있는 그 서찰은 덕만공주와 미실, 그리고 의문의 비담의 운명을 어떻게 갈라 놓을지 궁금 투성입니다.
소화유모! 제발 칠칠맞게 옥새를 흘려버리듯이 서찰 흘리지 않게 간수 좀 잘해요. 왜 자꾸 꺼내서 가슴팍에 안고 있는지, 그러다 또 떨어뜨려서 비담이 읽게 하려고 하는 의도인가요? 애 태우게 하지 말고 한 번 쫙 펼쳐 보여주기라도 하든지.. 불안스럽게 가슴팍에 안고 있는 이유는 뭐래요?
덕만공주가 미실에 대항하는 방법은 역시 군사동원입니다. 덕만공주가 가진 군사는 현재는 복야회 수장 월야가 키우고 있는 가야세력과 비담과 염종의 수하들, 그리고 덕만공주 편으로 가담할 귀족들의 군사력 정도입니다. 그리고 신라의 핵심부대 화랑이 있지요. 화랑은 신라가 키우는 최정예부대이자 젊은 엘리트 조직이라는 특수한 성격을 가집니다. 화랑 내부에서도 동요가 심상치 않은데 화랑의 주인 덕만공주는 이 화랑을 움직이려고 하겠지요. 비록 미실의 눈치를 살피며 몸보신을 하고 있지만, 아마도 덕만공주는 대의와 명분을 중시하는 화랑의 도를 일깨울 것입니다.
저는 드라마를 보면서 이 혼란스런 정국을 주도한 실체가 누구인지, 그리고 미실과 덕만공주가 동시에 붙인 방을 보며 동요하는 화랑들을 보며 학창시절로 돌아가 봤습니다. 80년 신군부의 등장에 학생과 시민들은 불안해 했어요. 기나긴 장기 독재가 끝나고 민주화의 봄바람이 불기 시작했는데 상황은 급변해 버렸었지요. 그 무서운 음모에 맞서 도청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집결했고, 신군부의 의도에 저항했었고, 피흘리며, 총에 맞아 죽어갔던 일들.. 그 때의 상황과 신라가 놓인 상황이 너무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명분과 대의에 목숨을 건 화랑들이 깃발을 들고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80년 광주에서 그랬듯이요.
물론 역사는 되돌릴 수 없지요. 미실의 난은 실패할 것입니다. 실패하는 미실의 난을 통해 드라마에서라도 승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자 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다시는 되풀이 되지 말아야 할 교훈으로 미실의 난을 통해 짓밟힌 서울의 봄, 우리 현대사의 아픔을 얘기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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