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1.23 07:05




선덕여왕 주인공들 중에서 사랑받지 못하는 캐릭터 한 사람을 꼽으라면 아이러니하게도 선덕여왕의 주인공 덕만공주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은 갖은 고난을 이기고 대관식을 치른 덕만공주의 여왕즉위식을 위해 달려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런데도 덕만공주의 즉위식은 시청자들에게 그다지 환영받지 못하고, 미실의 화려한 죽음에 가려져 초라한 여왕 즉위식이 되고 말았다.
짤막짤막하게 감초역할 해주는 죽방과 고도보다도 사랑받지 못하는 덕만공주는 한마디로 사람을 열받게 하는 캐릭터다. 초기 아역의 덕만공주는 자신감 넘치고 패기있는 지략가였다. 모자란 엄마 소화까지 책임지는 강인하고 잡초같았던 소녀가장 덕만은, 미래의 선덕여왕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호감가는 캐릭터였다. 그런데 호랑이라도 때려잡을 기운을 가진 덕만은 계림으로 와서 유신랑의 용화낭도에 입문하면서 이요원의 덕만공주로 변신했고, 과거의 아역덕만은 이요원에게서 체화되지 못하고 '그 시절 어린 덕만이 좋았다'는 미련만을 남겨버린 듯하다. 아직까지도 어린 덕만이의 강렬함이 그리운 것을 보면 말이다.
왜 이런 결과를 낳았을까?

1. 제작진의 실수

우선은 미실의 최후에 지나치게 공을 들였던 제작진의 실수를 첫번째 이유로 꼽고 싶다. 선덕여왕 시청률을 이끌고 온 고현정에 대한 예우를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제작진은 미실을 영웅으로 죽게 만들어 주기 위해 지나치게 공을 들인 나머지, 미실의 빈자리를 더욱 크게 만들어 버리는 우를 범한 것이다.
미실의 최후를 미화하기 위한 제작진의 가장 큰 실수는 덕만공주의 합종제의가 아니었나 싶다. 왕이 되겠다고 난을 일으킨 미실을 찾아가 인재로 등용하겠다는 덕만공주의 합종제의를 이해할 사람을 많지 않을 것이다. 칠숙을 피해 타클라마칸 사막을 넘어 계림으로 오고,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된 이후부터, 덕만공주와 미실은 결코 한 배를 탈 수 없는 운명이었다. 자신을 죽이려고 했고, 천명공주를 죽음에 이르게 하고, 진평왕을 유명무실한 황제로 연금시킨 것도 모자라, 자신을 반란의 주모자로 몰아세웠던 인물에게 손을 내밀었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다. 더구나 미실을 궁에서 몰아내고 실권을 잡고 정무를 처리하면서, 덕만공주의 첫번째 난관이 미실파 세력들의 부정부패 척결이었는데, 그 우두머리에게 손을 내밀 수가 있을까?

제작진이 의도한 합종제의는 두가지 이유에서이다. 하나는 미실에게 마지막 꿈 왕위보다도 신라에 대한 사랑이 컸음을 보여줌으로써 미실을 신라의 진정한 영웅으로 죽게 하고 싶었던 것, 다른 하나는 덕만공주의 포용적인 정치관을 보여주고 싶었을 것이다. 그러나 두가지 의도 모두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과연 미실이 원군을 돌려보낼 정도로 신라에 대한 사랑이 우선이었을까? 죽으면서도 꿈을 포기하지 못해 비담에게 자신의 꿈을 대물림하고 갈 정도로 집착이 강했던 미실이, 난의 성공을 목전에 두고 독약을 먹을 수 있었을까? 미실이 고귀한 죽음을 맞이하게 하겠다는 제작진의 목적은 일단 성공했겠지만, 미실의 캐릭터는 마지막에 가서 일관성을 잃어버렸다는 오점 또한 떠안아 했음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2. 일관성없고 독단적인 정치관
미실의 최후, 그 억지스러운 설정으로 일관성을 잃어버리기는 했지만,  미실은 더이상 드라마에서 볼 수 없으므로 사실 문제는 없어보인다. 그러나 미실보다 심각한 타격을 입은 캐릭터가 덕만공주이다. 궁궐 입성이후 공주의 신분을 회복하고, 지금까지 미실타도를 위해 싸워 온 덕만공주는 미실과 싸운 명분 자체를 상실하고 만 결과를 초래했다.
더 나아가 미실의 잔존세력을 자신의 최측근 오른팔 격인 사량부 요직에 두루두루 배치한 얼토당토 않는 등용은, 덕만공주의 정치적 역량과 판단력마저 의심케 하는 대목이다. 물론 비담의 정치적 지지기반이라는 설정때문에 불가피했겠지만, 현실적으로 설득력없는 설정은 드라마로 이해하자고 백번양보해도 모양새가 빠진다. 반란의 수괴 몇사람을 본보기로 효수하자는 춘추의 말이 내가 보기에는 훨씬 현실적이고 설득력이 있었다. 능력있는 정치가는 때로는 비정함도 감수해야 한다. 군주의 위치에서라면 더더욱 단호함이 요구되는데, 과거 촌장의 목을 쳐버린 덕만공주의 정치적 소신과는 상당히 위배되는 모습이다.

무조건 감싸안는 것만이 포용력있는 군주의 모습은 아니다. 덕만공주를 결정적으로 이율배반적인 캐릭터로 만들어 가는 것은 덕만공주의 포용력에 대한 잘못된 묘사이다. 백성을 생각하고, 정적까지 끌어안는 모습은 충분히 포용력있는 군주의 모습으로 비춰질 수가 있다. 하지만 극중에서 보여지는 덕만공주는 미실보다 독단적이고 귀를 막고 있는 독재자의 표상같아 보인다. 이 모습은 덕만공주가 측근들과 작전을 세우고 회의를 하는 장면에서 계속 보여지는데, 덕만공주는 유신, 비담, 알천, 춘추의 의견을 들은 적이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홀홀단신으로 궁으로 들어가는 과정, 미실파를 척결하는 과정에서도 주위 의견은 묵살되고 만다. 오직 정의와 정답은 덕만공주만이 알고 있는 듯이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미실과 덕만공주가 결정하는 과정의 차이는 미실은 눈빛만으로 단어 한마디만으로도 측근들이 의중을 읽게 했다면, 덕만공주는 늘 자신의 입으로 답을 내놓는다는 점이다. 유신이나 비담과의 일대일 대화에서 보여주는 유약함과 불안감이, 회의장에 앉기만 하면 언제 그런적이 있었냐는 듯이 나홀로 똑순이가 돼버리는 덕만공주는 여전히 낯설다. 

3. 불필요한 감정선
그런데 이 모습이 썩 훌륭해 보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극중 수없이 반복되는 덕만공주의 우유부단함, 툭하면 눈물 그렁그렁해지는 여린 모습, 매끄럽지 못한 유신에 대한 연정까지 한몫 거들면서 덕만공주라는 캐릭터를 이중적이고 짜증나게 보여줌으로써 혼선이 생기게 하기 때문이다. 
미실의 감정선은 야욕이라는 이름 하나였다. 마지막 비담에게 보여준 모성애는 지극히 짧았던 분량이었고, 비담과의 관계상 억지스럽게 넣은 부분임으로 생략해도 무방하다고 보여진다, 하지만 덕만공주의 감정선은 한회에서도 족히 수십번은 감정의 널뛰기를 한다. 유신에게서는 정인과 주군의 자리를 넘나들면서 전혀 설득력없는 감정선만 쥐어 짜내는 모습이 잊을만 하면 나온다. 비담에게 까지 이런 모습으로 연장될까 우려될 지경이다. 

수염이 덥수룩하게 자란 중년 꽃남들에게 홍조띈 얼굴로 알듯말듯 묘한 분위기를 보여주기에는 무리로 보이지만, 여전히 제작진은 멜로의 무리수를 포기하고 싶어하지 않은 눈치이니, 덕만공주 입장에서는 마이너스 효과이다. 비담의 덕만공주에 대한 연정은 비담의 고뇌를 보여주는 것으로 갈등을 극대화시키는 효과는 있겠지만, 덕만공주에게서는 읽어내기가 힘드니 말이다.
감정이 전달되지 않는 이요원의 무뚝뚝하고 멍한 눈빛이나 표정이 멜로코드는 싹 가시게 만들어 버리니 어쩌란 말인가. 가끔은 읽어주고 싶은데 도저히 안된다.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법. 유신에 대한 덕만공주의 연정마저 와닿지 않은데 비담 혼자 짝사랑하는 것은 차라리 잘 된 일이다. 덕만공주마저 비담에게 묘한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 설정했으면 큰일 날뻔했다.

4. 미실을 대체한 비담의 무게감
덕만공주를 죽이는 캐릭터는 뭐니뭐니 해도 비담이다. 지금까지 덕만공주의 캐릭터가 살아나지 못했던 가장 큰 이유는 덕만공주의 대립축이었던 미실이었다. 미실의 강렬한 카리스마와 고현정의 열연은 덕만공주 이요원을 압도했고, 여왕으로 등극한 지금까지도 미실의 빈자리를 크게 보이게 한다. 그런데 덕만공주가 자리를 잡기도 전에 미실을 대체하면서 관심 집중이 되고 있는 인물이 비담이다.
앞으로 비담의 난까지 그려질 모양으로 보아, 난을 일으키기 까지 비담의 심리와 정치적 야심에 드라마의 무게중심이 쏠릴 것은 자명한 일이니, 카리스마를 구축하지 못한 이요원의 입장에서는 미실에 이어 비담에게 밀리게 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또다시 애매한 감정선으로 덕만공주의 발목을 잡지 않기를 바랄 뿐이지만, 복야회를 빌미로 유신죽이기에 나선 비담의 음모에 유신에 대한 개인적인 연모의 마음과 정치적 자리 여왕으로서 고뇌를 이중적으로 드러내 보일 것으로 보이니 심히 걱정되는 대목이다.  

5. 정치적 성장을 보여주지 못하는 이요원의 연기력 한계
분명 덕만공주는 미실의 죽음이 후 정치적으로 성장했다. 덕만공주는 왕이 되겠다는 꿈으로 반란으로 생을 마감한 미실과는 꿈의 크기가 애초부터 달랐다. 미실은 왕좌를 꿈꿨지만 덕만공주는 삼한통일과 신라와 백성의 부국강성을 꿈꿨다. 복야회를 해체시키고 가야를 신라에 흡수하고자 한 것은, 삼한통일을 위한 첫걸음으로 내디닌 정치적 결단이었다. 유신에게 가야를 버리라고 한 이유 역시 유신과도 그 꿈을 함께 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유신은 여전히 가야라는 우물 속에서 그 물이 마르지 않도록 안간힘을 쏟고 있는 우물안 개구리일지도 모른다. 덕만공주 역시 그동안 미실이라는 우물 속에 갇혀 있었다. 덕만공주는 그 우물 속에서 나와 새로운 세상, 더 큰 우물을 만들고자 한다. 신라, 백제, 고구려, 가야를 모두 담을 수 있는...
가야의 복야회나 유신의 의심은 덕만공주가 이미 가야를 품은 것을 신뢰하고 있지 못한데서 비롯된다. 덕만공주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유신과 가야인에게 자신이 가야를 백성으로 품고 함께 가고자 함을 보여주려 한다. 비담이 복야회를 조사하는 것이나 그 끝이 칼끝이 유신에게로 향할 것임을 덕만공주가 모를리가 없다. 그럼에도 칼자루를 휘두르는 비담을 그냥 두고 있는 이유는, 덕만공주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자 함이다. 마음이 통하지 않으면 힘으로라도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다. 그만큼 덕만공주는 정치적으로 강한 군주로, 삼한 통일을 이루겠다는 의지가 강한 여왕으로 성장했다. 
그런데도 덕만공주는 성장한 그릇의 크기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이유는 아쉽게도 이요원의 연기력 한계에 기인한다. 매회 눈만 동그랗게 뜨고 "그래, 결심했어!"의 표정이나, 입가에 가느다란 실웃음을 머금은체 "니들, 다죽었어" 라는 듯한 표정, "이 연사, 강력히 외칩니다!" 라는 접미어만 붙이면 웅변대회에 나온 듯 시종일관 연설문을 읽는 것같은 대사처리는 이요원이 선덕여왕의 캐릭터를 미흡하게 보여주는 한계이다.
따라서 시청자는 선덕여왕의 정치적 성장을 발견하는 것도 쉽지 않고, 여왕의 의중을 읽는 것마저도 감각이 둔해진다. 참으로 한결같은 표정연기를 보여주는 덕만공주이다. 선덕여왕으로서 덕만공주는 없고 웅변대회에 나온 이요원만 보이니 덕만공주의 정치적 성장이 보일리가 만무하다.

미실의 죽음을 그리기 위해 드라마는 산으로 가버렸다. 그런데 이제는 비담의 난을 위해 다시 바다로 향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종반을 향한 드라마 선덕여왕이 선덕여왕의 캐릭터 잡기에 실패하고, 미실의 난에 이어 비담의 난을 위한 명분 실어주기에 급급한다면, 애초에 보여주고자 한 우리 역사속의 위대한 여왕 선덕여왕은 없고, 미실과 비담을 재조명한 드라마로 남을 공산이 크다. 시청률을 떠나, 연기자들의 카리스마를 떠나 드라마의 주인공은 선덕여왕임을 간과해서는 안될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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