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9.06 16:02




처음 오디션을 보는 날부터 몇번의 연습과정이 방송에 나왔을 때, 합창단원으로 뽑힌 33명의 단원들은 그들이 대중적으로 알려졌든 그렇지 않든 말이 말이 참 많았습니다. 멤버들의 우스개소리를 중심으로 편집을 했기에 많이 보여지지는 않았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농담도 잡담도 많았고, 어색한 사이를 좁혀보려는 사교의 시도도 많았지요. 그런데 이번 대회를 2주 앞둔 연습과정에서는 눈에 띄게 말수가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경규나 김태원의 애드립도 자취를 감추었을 정도로 말이지요. 그렇게 남자의 자격은 또 하나의 새로운 미션을 완수해 가고 있었습니다.
이번 미션은 사실 규모가 커져 남자의 자격 멤버들 뿐만아니라, 합창단원으로 발탁된 모든 멤버들이 한번쯤은 꾸어봤음직한 합창단이라는 아련한 추억같은 도전이기도 했었어요. 그리고 카리스마 박칼린 선생의 지휘아래 연습해 온 한달여, 그들의 목소리라는 악기는 둔탁한 파열음에서 곱게 다듬어지고 길들여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의 합창연습에서 보여준 모습이 곱게 다듬는 과정이었다면, 대회 막바지를 남겨두고 최종연습에 들어가면서 남자의 자격 합창단원들의 목소리는 길들이기에 들어갔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여기에서의 길들인다는 의미는 하모니에 다가선다는 표현이 적합할 듯 싶군요. 
연습과정에서의 잡담이 줄어든 거처럼 그들의 제각각 목소리는 묻혀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내는 소리는 이전과는 다른 하모니라는 목표를 향해 가고 있었어요. 박자를 맞추지 못하던 경규옹이 박자를 찾아가고, 몸치 이윤석의 엇박 율동이 멤버들과 통일되어 갔듯이, 그들의 제각각 목소리는 하나의 소리를 찾아가고 있었습니다. 함께 하는 소리로 말이지요.
이번 주 하이라이트는 아무래도 배다해와 선우의 솔로경합 결과와 박칼린선생의 배다해에 대한 지적이었을 듯 한데요, 박칼린 선생의 적재적소의 안배는 탁월한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음색이 고운 배다해를 파트 A에, 가창력이 풍부한 선우를 파트 B에 배치하면서 두 사람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게 했지요. 남자의 자격 합창단 지도를 맡은 박칼린의 매서운 모습을 처음으로 보기도 했는데, 역시 감탄할 수 밖에 없더군요.
호흡과 건들거리는 자세, 그리고 시선처리에서 불안했던 배다해를 구석으로 가게 하고 자세 교정을 시키는 모습, 1:1 솔로지도는 심금을 울렸습니다. 가사 한 소절 한 소절의 의미와 표현해야 할 감정을 배다해가 노래하는 중에 질문을 함으로써, 배다해의 감정을 끌어올리는 모습은 입을 다물지 못하게 했습니다. 박칼린 선생의 압도하는 카리스마와 안광에서 품어져 나오는 열정이 브라운관을 뚫고 나오는 듯 강렬했다는 표현밖에는 다른 말을 할 엄두가 나지 않네요.
오랜 시간 성악을 하지 않았던 배다해가 대중음악을 하면서 목소리에 자연스레 얹혀있던 기교는 박칼린 선생이 가장 못마땅한 부분이었지요. 박칼린 선생이 시범으로 보여 준 배다해가 부르는 기교섞인 소리와 박칼린이 원했던 소리는 성악에 문외한인 시청자들의 귀에도 다르게 들리더군요. 표현하자면 박칼린이 원했던 소리는 시원스레 한 번에 박을 깨고 나오는 소리처럼 기교없이 터지는 그런 자신감있는 소리였었지요.
배다해가 몰래 눈물을 훔치는 장면이 잡히기도 했는데, 중간에 피디의 질문에 "하고 싶은 게 안되니까 제 자신에게 화가 나요"라던 말이 와닿더군요. 배다해가 성악을 했었기에 박칼린 선생이 어떤 소리를 주문하고 있는 것인지는 아는데, 긴 시간 성악을 하지 않은 탓에 호흡은 짧고, 힘이 없다보니 몸도 자꾸 흔들거렸을 것 같더군요. 본인의 소리에 힘을 다 실어내지 못하니 시선이 불안해 졌던 것이고요. 저도 예전에 노래를 해 본 적이 있는데, 그런 느낌이었던 것 같아요. 클라이맥스 부분이 다가오면 '소리가 올라갈까, 혹시 목소리가 갈라지면 어떡하지' 하는 생각이 노래를 해야 하는 파트보다 먼저 들어버린 적이 많았거든요. 소위 잡념이라는 것이 생기기에 목소리에 힘을 다 실기가 어렵지요. 걱정하고 있는 순간 두려움과 불안감이 자신감이라는 녀석을 눌러 버리거든요.
이런 심리에서 나오는 불안한 목소리를 정확히 집어내는 박칼린 선생의 날카로움(박칼린 선생의 경력과 이력을 보면 당연한 것이겠지만요)도 무서웠지만, 그보다는 배다해가 박칼린 선생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구석에서도 아무렇지 않게 연습하는 모습이 아름다웠습니다. 배다해에게 구석에서 연습을 하게 한 것을 굴욕이라고 표현한다면 그것은 잘못되었고, 배다해를 욕되게 한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배다해는 전혀 굴욕으로 여기지 않았고, 오히려 안되는 자신의 모습에 속상하고, 무엇보다 배움에 있어서는 굴욕이나 부끄러움이 없다는 것이 배다해의 표정에 그대로 묻어 나왔어요. 배다해는 구석에서도 당당하고 의연하게 배움을 연장하고 있었거든요. 배움에는 부끄러움이나 자존심이 없다는 것을 배다해의 표정에서 볼 수 있었어요. 그래서 그녀가 잠깐 눈물을 훔치는 모습마저 아름다워 보였습니다. 자신에게 화가 나서 흘리는 눈물은 발전으로 연결되는 것이고, 그 잠시의 시간이 지난 다음 배다해의 소리는 확실히 차이가 나 있었고, 자신감도 회복하는 모습이었거든요.
배다해의 눈물을 두고 박칼린의 매서운 질책에 눈물을 흘렸다고 표현하는 기사제목들이 눈에 띄었는데, 저는 남자의 자격을 보면서는 전혀 그런 생각이 들지 않았어요. 박칼린 선생도 배다해도 이런 표현은 억울할 듯 싶더군요. 두 사람에게서는 가르치고 싶은 열정과 더 잘하고 싶은 배움의 열정밖에는 느껴지지 않았거든요. 눈물을 흘린 배다해에게 동정의 시선을 보내는 것은 오히려 참스승과 제자의 모습을 보여준 두 사람을 욕되게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남자의 자격, <남자,하모니>를 시청하면서, 시청자들의 의견 중에 들러리가 되어가고 있다는 말도 있었고, 남자의 자격과는 동떨어진 소재가 아니냐는 의견도 있었지만, 하모니를 배워가는 남자의 자격 멤버들이나 합창단원들은 누구도 들러리도 아니었고, 더구나 남자의 자격이라는 프로의 취지에서도 훌륭한 시도였다고 생각됩니다. 오히려 함께 사는 사회에서의 자격에 대한 트레이닝이었다는 생각에 까지 이르게 했습니다.
하모니라는 것은 쉽게 말해 튀지않는다는 것을 말하고, 어우러짐을 말하는 것이겠지요.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에서 합창만큼 어우러짐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는 많지 않을 거예요. 함께 사는 사회에서 남녀노소를 떠나 사회일원으로서 조화를 이루기 위해 때로는 잘난 부분을 죽여야 할 때도 있을 것이고, 못난 부분을 드러내야 할 때도 있지요.
남자의 자격 합창단 연습이 회를 더해 갈 수록 이런 부분이 눈에 훤히 드러나더군요. 처음 연습을 할때만 해도 몇몇의 튀는 목소리가 느껴졌는데, 최종대회를 앞두고 한달동안을 다듬고 잘 길들여진 합창단에서 갑자기 그 목소리들이 자취를 감춰 버렸더군요. 소리를 내지 않아서가 아니라 다듬어진 하모니라는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에서 거친 음들이 다듬어졌기 때문이었어요. 경규옹이 꼬마자동차 붕붕에서 "붕"이라는 화음을 낼 때도 어느새 노래가 되어있더군요. 물론 파바로티의 목소리는 아니었지만요.ㅎ
합창대회를 앞두고 목소리가 하모니라는 하나의 목소리를 향해 다듬어진 것도 확연하게 느껴졌는데, 또 하나 제 시선을 잡은 부분은 합창단원들의 표정이었습니다. 30여명 단원들의 표정은 너무나 진지하게 바뀌어 있었고, 남자의 자격멤버들이나 일반합창단원들의 표정 역시도 하모니를 이루고 있었어요. 아무래도 주인공들이다 보니 카메라의 포커스가 남자의 자격 멤버들이나 남녀 중심인물에게 자주 맞춰지는 일이 많았지만, 처음 연습에 들어갔을 때의 표정들이 아니었어요. 이들은 오로지 노래만을 하고 있었거든요. 박칼린 선생의 지휘아래 일사불란하게 자신들의 파트 박자를 맞추며 진짜 노래를 하고 있었어요. 소리의 하모니뿐만이 아니라 표정의 하모니까지 이뤄가고 있었던 게지요.
연습할 때 사실 경규옹이나 할마에가 불쑥불쑥 농담을 던지며 분위기를 흐려놓지는 않을까 우려가 되기도 했고, 그 부분들이 자칫 박칼린선생의 심기를 불편하게 할까 걱정도 되었는데, 정말 기우였습니다. 오히려 생뚱맞고 날카로운 폭탄 웃음은 박칼린 선생에게서 나왔을 정도였으니까요. 처음 가벼운 농담으로 합창단 분위기를 업시키던 남자의 자격 멤버들과 합창단원들 중 예능감이 있는 분들이 연습을 할 수록, 말수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는데, 저는 이런 부분 역시 하모니의 힘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말많은 봉창씨마저 수다가 없어지고, 땀을 줄줄 흘려가며 노래를 하는 모습, 이들은 그렇게 하모니를 배워갔고, 폭넓은 의미에서의 사람들과의 조화를 배워 갔습니다. 노래라는 것이 이뤄낸 멋진 쾌거였어요. 
그리고 폭풍열정 박칼린 선생을 만났다는 것은 합창단원을 물론 시청자들에게도 행운이었습니다. 박칼린의 레슨 중에 했전 말 중에 기억에 남는 말이 있었어요. "노래의 감정을 보여달라. 노래에 감정과 감동을 담아라". 음의 기교를 경계하라는 말이었지만, 이는 비단 노래뿐만이 아니라 우리들의 일상생활 속에서의 말이나 글에도 통한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기교가 들어간 노래나 말은 순간에는 아름답고 멋지지만, 깊은 울림이 없지요. 박칼린 선생의 가르침은 하나였습니다. '노래는 가장 정직한 감정의 표현이며, 합창은 정직한 소리들이 모여서 만든 가장 큰 감동이다. 우리는 그것을 하모니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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