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6.25 12:18




기적의 오디션 첫방송을 보고, 왜 이순재씨가 "그동안 안했는지 의문이 간다"는 말을 했는지 공감이 되더군요. 늦어도 한참 늦은 오디션, 우후죽순처럼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생겨나고 있지만, 연기자를 꿈꾸는 이들에게 등용문의 기회를 주는 이런 오디션이야말로, 시대가 요구하고 있었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가수지망생들에게 꿈의 무대 기회가 되고 있는 슈퍼스타 K, 위대한 탄생은 대형기획사에서 만들어진 가수들과는 차별성이 있죠. 신선하다는 것과 소위 기획사에서 만들어진 가수가 아니라, 혼자 힘으로 꿈을 이뤄가는 모습에 대중들은 더 큰 응원을 보내기도 합니다.
연기자가 되고 싶은 이들의 도전을 응원하고 싶은 마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소위 유명한 연기학원이나 연예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대형배우들의 연기학원 출신들이 드라마나 영화에 진출하기 쉽고, 그나마 요즘은 아이돌 가수들에게 청춘드라마나 멜로드라마 주인공 자리를 내주고 있는 실정입니다.
연기경력이 전무한 아이돌 출신이, 드라마를 통해 연기력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을 보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연기자들의 밥그릇까지 빼앗아 가는 것은 썩 좋은 모습이라고는 볼 수 없죠. 여기에 손발 오글거리는 연기를 보고 있노라면, 대본과 출연료가 아깝다는 생각이 절로 들 때도 많고 말이지요.
그럼에도 인지도가 있는 아이돌 스타를 캐스팅할 수 밖에 없는 제작자나 방송사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는 됩니다. 화제나 이슈가 중요하고, 스타의 인지도나 인기에 따라 시청률이 좌우되는 것이 현실이니까 말입니다. 더구나 해외수출을 염두한다면, 한류스타의 캐스팅은 필수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미성숙한 연기력으로 작품완성도는 떨어지지만, 울며겨자 먹기로 아이돌 스타를 캐스팅할 수 밖에 없는 방송계의 이해관계가 얽혀있기 때문이겠지요.

이순재의 연기력이 검증되지 않은, 연기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아이돌이 주연급으로 캐스팅되는 문제점에 대한 쓴소리는, 연예계 거목으로서 드라마의 미래에 대한 걱정이기도 합니다. 감히 연기력을 평할 수 없는 김명민이나 이범수, 김갑수 같은 연기자들이 오늘에 오기까지, 단역부터 조연, 주연에 이르기까지 연기경험과 연기고민 등이 바탕되지 않았다면, 오늘의 그들은 없었을 겁니다. 교통비도 나오지 않는 작은 소극단 연극무대에서부터, 배고픔과 무명의 설움과 싸우면서 오늘에 이른 배우들이지요. 그런 별자리에 손하나 까딱않고 쉽게 무임승차하는 아이돌 스타들, 대중들의 시선이 곱지 않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기적의 오디션을 보면서, 이 프로가 긍정적이면서도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시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방송사나 제작진이 신인들을 캐스팅하기를 주저하는 이유 중 하나가, 연기력이 검증되지 않았다는 리스크때문이기도 하지만, 대중들에게 인지도가 없다는 점도 큰 이유 중 하나일 겁니다. 연기력 검증이라는 말을 쓰다보니 김민준과 언론사간에 감정싸움으로 치닫고 있는 서브남주에 대한 단어선택의 부담감이 밀려오네요. 김민준이 화를 낸 이유는 사실 서브남주라는 단어보다는, 조연들의 역할을 평가절하하는 뉘앙스의 기사때문이었다는 생각은 들지만, 이 문제는 여기서 언급할 문제는 아닌 듯하고....
아무튼 제가 연기자 오디션에 대해, 서바이벌 오디션 형식의 프로그램의 난립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으로 보고 싶은 이유는, 인지도라는 면에서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드라마를 볼때 처음 보는 신인이면, 그 연기가 강렬한 인상을 주지 못했다면, 언제 어느 장면에서 출연했는지 조차 모르게 지나가는 경우가 많지요. 아는 얼굴이거나 다른 작품에서 강한 인상을 받았다면, 비록 지나가는 행인역할을 할지라도 눈여겨 한 번 더 보게 되지만 말입니다. 그런 점에서 기적의 오디션을 통해서 연기에 도전하는 예비연기자들은 미라클 스쿨에 입학하는 순간, 이미 성공 가능성이 열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합니다. 무엇보다 바람직한 점은, 적어도 연기에 대한 기본기는 갖춘 배우들이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요즘의 방송 연예계에 불어닥친 가장 큰 변화는 대중들과의 교감입니다. 1박2일 여배우 특집이나 명품조연 특집이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은 이유는, 그들이 프로그램에서 평범하고 친숙한 이미지로 가까이 다가왔다는 점이지요. 그만큼 연예인들과 대중들의 거리감이 좁혀지고, 과거 신비주의로 대중들에게 심어주었던 환상보다는, 저마다 같은 사연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것에 더 친밀감을 느끼게 되지요. 또한 솔직함이 무기가 되는 추세임을 반증하는 결과이기도 했습니다.
슈스케나 위대한 탄생의 출연자들의 사연이 하나의 스토리가 되어 시청자들을 뭉클하게 하고, 맨땅에 해딩하듯 절박하게 오래동안 꾸어 온 꿈 하나를 위해 달려 온 그들을 응원하는 이유는, 대다수의 그들이 아무런 백그라운드를 가지지 못한 평범한 소시민들이기 때문일 겁니다.
기적의 오디션에 출연한 도전자들도 저마다의 사연은 달랐지만, 한가지는 같았습니다. 연기자가 되고 싶다는 것입니다. 연봉 몇천만원을 받고 있는 조선소 현장기술직 허성태가 "현실의 노예가 되는 게 아니라 꿈을 따라 가기로 했다"며 지원동기를 밝히는 장면이나, 한 때 탑모델이었던 고영일이 "과거의 추억이나 기억을 먹고 사는 사람이 아니라, 꿈을 먹고 사는 사람이 되고 싶어 지원했다"는 말은, 기적의 오디션이 왜 필요한가를 보여줍니다. 
첫 오디션 부산편에서 인상적이었던 도전자는 앞에 잠깐 언급했던 허성태와 어현영(고3)이었습니다. 허성태가 올드보이의 최민식 연기를 하는 장면에서는, 본인만의 감정과 표정연기까지 연기의 가능성을 잘 보여주더군요. 심사위원들이 거의 만장일치 합격을 줬을 것같다는 생각이 들게 했습니다. 개성있는 배역을 잘 소화할 수 있을 것같아, 기대되는 도전자 중 한 사람입니다. 연기자로서 많은 표정연기가 가능한 마스크와 연기력도 갖춘 것 같아서 기대되네요. 일찍 이 길에 들어섰으면 좋았을 것같다는 심사평을 받을 만큼, 강렬한 매력이 있더군요.
그리고 집안형편이 어려워 연기학원도 못다니고, 직접 대본을 쓰고 친구와 연기연습을 했다는 어현영은, 돌아가신 아버지에 대한 사연으로 눈시울을 붉히게도 했지요. 준비해 온 연기에는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까지 감정이입을 하게 해서, 오디션인데도 가슴을 찡하게 하는 뭔가를 전해주더군요. 화내는 연기를 해보라는 김갑수의 주문에 곧바로 다른 감정을 보여주고, 신나는 연기를 해보라는 이범수의 주문에도 급변신을 하는 어현영이었습니다.
놀라운 것은 곧바로 전혀 다른 목소리톤과 표정연기로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었다는 점입니다. 고등학생이라고, 아니 연기를 배워보지 못했다고 했던 것이 거짓말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연기를 잘하더라고요. 잘생긴 외모의 장도윤(너무 잘생겨서 아줌마가 찜했어요~ ㅎㅎㅎ)도 유의깊게 봤고, 잘 다듬으면 좋은 연기자가 될 수 있는 비쥬얼 장점까지 갖춘 무술 32단의 임승준도 가능성이 엿보이더군요. 
기적의 오디션 첫회를 보면서 심사위원들의 심사평과 진지한 모습이 다른 오디션과는 다른 느낌을 주더군요. 기적의 오디션 마스터로 나온 첫회 다섯명의 마스터즈 김갑수, 이미숙, 이범수, 이재용, 곽경택감독, 말이 필요없는 분들이죠. 이분들을 마스터즈로 섭외했다는 자체가 놀라웠습니다.
더욱 놀라운 점은 예비 연기자들의 연기를 지켜보는 노련한 대선배들의 진지함을 잃지 않은 심사태도였습니다. 심사평은 날카로웠지만 따뜻했고, 언뜻 들으면 독설처럼 냉정하게도 들리지만, 끝마무리를 항상 격려하고 응원하는 말로 마무리 짓는 것을 보고는, 기적의 오디션의 전체적인 색깔을 '따뜻함과 진지함'으로 평하고 싶더군요. 모든 드림마스터즈가 그러했지만, 특히 김갑수와 이범수가 출연자들의 세세함 하나에서도, 그 가능성을 하나라도 찾아주고자 하는 모습은 심사위원의 좋은 예였습니다.
특히 이범수는 출연자들에게 다른 모습을 주문하는 모습이 많았는데, 출연자들에게서 다른 끼가 나오게 기회를 주고자 하는 모습이 좋아 보이더군요. 이범수가 출연자들에게 다른 연기를 주문할 때, 꼭 이런 말을 하더군요. "중요한 순간입니다". 이범수 개인적으로 '합격 불합격을 결정할 중요한 순간이다' 라는 의미도 있고, 출연자에게는 '다른 면을 어필할 수 있는 또 한번의 기회이다' 라는 의미이기도 하겠지요. 이범수의 입에서 "중요한 순간입니다" 라는 말이 나올 때 출연자는 더 긴장했고, 시청자는 출연자의 연기를 더 몰입해서 보게 했습니다. 심사평은 냉정하고 날카로웠지만, 출연자들이 의기소침하지 않도록 다독여 주는 마무리 멘트도 따뜻함을 잃지 않았습니다.
이범수가 슈스케의 이승철이나 위대한 탄생의 방시혁 역할을 하지 않을까, 제 나름대로 심사위원으로서의 비슷한 캐릭터일 거라는 생각을 했는데, 이범수는 그가 연기에 임하는 자세처럼, 심사도 진지함으로 일관하더군요. 기적의 오디션을 보면서 좋았던 점은 심사위원들의 바람직한 심사기준이었습니다. 특히 연기자와 감독의 시선에서 보는 심사평과 출연자에게 해주는 조언이, 시청자들이 막연하게 느끼는 것을 정확한 언어로 꼭 집어 평가를 한다는 생각이 들게 해서 더욱 더 와닿았습니다.
비쥬얼이 강한 출연자들에게 메리트가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것이 연기자 오디션이겠지만, 드림마스터즈는 비쥬얼보다는 개성을 눈여겨 보는 것이 보이더군요. 사실 드라마나 영화 주연을 공개 오디션하는 것과 기적의 오디션은 다른 성격의 오디션이죠. 시놉시스나 시나리오가 나와있는 드라마나 영화는, 그 작품의 캐릭터와 싱크로율이 얼마나 일치하는 가를 보는 것이 가장 큰 심사기준이 되겠지만, 기적의 오디션은 주조연을 막론하고, 연기자로서의 가능성과 열정을 뽑는 자리이기 때문이지요.
그런 점을 간과하지 않는 마스터즈의 심사평은 시청자와 큰 이견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저도 함께 합격 불합격을 마음으로 생각해 봤는데, 거의가 비슷한 결과로 나오더군요. 기적의 오디션에서는 패자부활전 기회를 와일드카드라는 명칭으로 주기도 했는데, 대부분의 오디션 프로와 포맷이 비슷한 것 같아 아쉽기는 하지만, 앞으로가 저는 더 기대가 됩니다.  우선 기대할 수 있는 색다른 코너가 출연자들이 만드는 단막극같은 작품을 볼 수 있다는 점인데요, 매번 개인기로 평가하기는 어렵겠지요. 연기라는 것이 노래와는 달리 다른 연기자들과의 호흡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잖아요. 출연자들이 한 작품을 선택하고, 캐릭터를 재해석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되는데, 시청자들에게는 출연자들의 연기폭에 대한 가능성을 다양하게 엿보게도 하는 즐거움도 줄 것이라 기대됩니다. 혹시 이런 기획을 하지 않았다면, 제작진에게 강력히 요구합니다^^ 
요즘 다양한 형태의 오디션 프로그램을 보면서, 제 개인적인 불만이 하나 있었는데, 기적의 오디션에서는 그 불만이 해소될 것 같은 긍정적인 생각이 들더군요. 상금이 3억이니 5억이니, 몇천 cc자동차를 부상이 걸렸느니 하는, 1등이 거머쥐는 로또같은 대박을 저는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기적의 오디션도 상금 2억과 자동차가 부상으로 걸려있기는 하지만, 미라클 스쿨에 입학하게 될 30명의 예비연기자들에게는, 상금과 상품이 아닌 더 큰 선물이 될 것같은 생각이 들더군요. 
드라마 캐스팅은 주연만을 캐스팅하지는 않지요. 독고진 구애정에서 지나가는 행인1, 시체까지 다양하고 개성있는 연기자들을 필요로 합니다. 김명민이나 차승원, 문근영 한 사람을 뽑는 것이 아니라, 그외 수많은 조연들과 수많은 캐릭터가 필요하지요. 그런 점에서 기적의 오디션은 굳이 주인공이 아니어도, 연기자가 될 수 있는 희망의 문을 더 활짝 열어준 것같아, 좋은 오디션 프로그램이 탄생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이돌스타라고는 하지만, 연기의 재능이 많은 스타들도 사실 많습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소속사 잘 만나서, 혹은 인기때문에 쉽게 연기자가 되기도 하지요. 연기자가 되기를 꿈꾸는 이들에게는 불평등한 현실이고, 시청자들에게는 발연기로 얼룩지는 작품때문에 눈살을 찌푸리게도 합니다. 어떤 이들에게는 다가가기도 힘든 하늘의 별이, 어떤 이들에게는 너무나 쉽게 살 수 있는 인스턴트 식품처럼 쉽게 얻어지기도 합니다. 결코 좋은 모습은 아니지요. 이순재의 쓴소리가 공감이 가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기적의 오디션이 진정 연기자를 꿈꾸는 이들에게 기회를 열어 줬다는 점에서, 저는 이 프로가 마음에 들더군요. 기적의 오디션이 진정 원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회와 희망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적의 오디션을 통해 제2의 김명민, 김갑수, 이범수, 이미숙, 문근영, 이재용, 김남길 등등....다 열거할 수 없지만, 좋은 연기자들이 많이 탄생되길 기대합니다. 진정으로 원하는 이들에게 꿈을 돌려주는 것, 늦었지만 바람직한 모습입니다. 많은 이들의 꿈이 캐스팅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다음아이디가 있으신 분은 구독추가하기 을 누르시면 제 글을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사진은 인용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방송사 측에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한RSS에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클릭▶▶▶▶



Trackback 0 Comment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