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8.29 05:13




2년간의 공백을 깨고 컴백한 윤은혜, 내조의 여왕 태봉씨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윤상현, 찬란한 유산의 유승미를 버리고 새로운 연기 변신을 시도하는 문채원, 일지매에서 인권변호사로 돌아온 정일우, 과속스캔들의 아역스타 왕석현 등등 동시간대 방영되는 수목드라마중 최고의 호화캐스팅을 자랑하는 '아가씨를 부탁해'가 방송이 나가자마자 윤은혜의 발음문제와 배우들의 연기력 논란이 입방아에 오르면서 4회가 지난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배우들도 여럿있는데 이렇게 '아가씨를 부탁해'(이하 아부해)가 동네북으로 전락해 가고 있는 모습을 보니 안타깝기도 합니다. '아부해'가 '태양을 삼켜라'와 시청률에서 엎치락 뒷치락 하면서 시청률을 따라잡았느니 밀렸느니 하는 수치는 드라마의 질적인 평가와 거리가 멀어 의미도 없어 보입니다. 사실 '아부해'가 시작될 때 첫주는 실망이었습니다. 처음부터 잘하길 바라는게 무리였나 싶어서 이번주는 달라지겠지 기대를 하고 봤는데, 3,4회 역시 나아지지 않으니 앞으로 '아부해'가 풀어야 할 숙제만 잔뜩 늘어난 느낌입니다.
저는 '아부해'가 어제는 비, 오늘은 구름, 내일은 해가 되는 드라마가 되기를 내심 바라고 있습니다. 윤은혜의 컴백에 대한 기대감도 있었지만, 새로 발견한 윤상현의 매력과 문채원의 새로운 변신에 기대가 컸던지라 다른 문제들은 조금 눈 감아주고 봐주자고 했는데 '아부해'가 사랑받기에는 아직은 멀어보입니다.
그래서 도대체 이렇게 화려한 배우들을 내세우고 떠들썩하게 출발한 '아부해'가 여전히 동네북이 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봤습니다. 드라마를 보니 윤은혜를 비롯한 연기자들은 시종일관 허공에 붕붕 떠서 자기 대사만 읊어대느라 정신없고, 드라마 줄거리는 알맹이는 커녕 껍질도 없이, 이게 수박인지 호박인지 구분이 안가더군요. 그나마 궁궐같은 저택은 와인저장고에 분수대까지 보여주면서 가장 연기를 잘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저택이랑 비싼 골동품, 장식품들까지 대사가 주어졌다면 정신 백배로 없었을텐데 그나마 다행입니다. 
도대체 연기자들에 세트까지 저렇게 보기좋게 갖췄으면서도 동네북이 되어 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기자들의 부자연스러운 연기력도 물론 문제가 큽니다. 저도 처음에는 연기자들의 연기만 눈에 보였습니다. 왜 저렇게 대사가 녹아들지 못할까? 저렇게까지 형편없는 연기를 보여주는 데에는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그런데 구석구석 따져보니 '아부해'의 가장 큰 문제는 대본과 연출에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본이 너무 허술하고 산만하고 한마디로 뭔가 산뜻하게 쳐주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말입니다. 재미가 없으면 볼거리라도, 감동이 없으면 유머라도, 유머가 없으면 줄거리라도 있어야 하는데 짜임새가 없다보니 아침은 부산, 점심은 제주, 저녁은 서울에서 먹는 느낌입니다. 줄거리고 연기자들이고 다 허공에 떠 있는 느낌이라는 거지요. 정신없이 부산, 제주, 서울을 왕복시키니 연기자들은 죽어라 자기 대사만 하느라 상대방은 들여다 볼 여유도 없습니다.  
연기라는게 자기대사만 멋드러지게 한다고 잘하는 것은 아니지요. 상대방과의 교감 혹은 감정이 있어야 주거니 받거니가 되는데 '아부해'의 대사들은 인물 한사람씩 뚝 떼어놓고 그사람 대사만 써서 각 장면을 붙여놓은 모습입니다. 연기자들은 극중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는 느낌이 전혀 없어 보입니다. 그저 자기 대사만 외우느라 바빠 보이지요.


드라마 '아부해'에 나오는 인물 가운데에는 한 사람도 정상적인 사람이 없습니다. 시도때도 없이 손발부터 나가는 깡패같은 강혜나를 비롯해, 무개념 일자무식에 졸부도 흉내내기 어려운 이상한 성격의 가족들, 코미디 프로나 시트콤이면 딱 맞을 하인들, 주관도 고민도 무게감도 있어야 할 인권변호사 정일우는 해맑은 미소만 보여주기에 급급하고, 코믹과 애절함의 줄타기를 시도때도 하는 바람에 제비인지 짝사랑하는건지 캐릭터마저 위태로워 보이는 서동찬(윤상현)집사까지.. 이들중에 그나마 건진 커플이 장집사 김승욱과 메이드대장 박현숙 커플이네요. 

한 사람도 정상적인 사람이 없는 데 외계인처럼 뚝 떨어진 느낌의 귀여운 왕석현군 마저 로보트로 만들고 있으니 얼마나 대본이 스타들을 활용하고 있지 못하는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창 개구지고 장난꾸러기인 나이인 왕석현군을 거추장스러운 나비넥타이를 메게 하고 양복 속에 속에 가둬버리니 대사 외우는 모습이 안쓰럽기까지 합니다. 작가분은 무슨 생각으로 어린 왕석현군에게 노트북까지 주며 양복정장도 모자라 세계, 경제, 사회 뉴스검색을 시키게 하고, 이태윤변호사 이력에 수입까지 외우게 하는지 참으로 궁금합니다. 전문용어는 물론 어른 빰치는 대사까지 소화하려니 아이가 얼마나 고달프겠어요.
주위 가정 환경을 보니 아버지나 엄마나, 누나도 교육적으로나 정서적으로나 배울 점이라고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집구석에 저런 보배같은 천재 소년 하나 나왔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하는 것인지, 그저 왕석현군의 인기에 기대보려고 캐스팅을 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과속스캔들에서의 왕석현군 모습에 옷만 갈아입혀놓은 모습이라니.. 아역에 걸맞는 옷을 입히고, 대사도 나이에 어울리는 대사를 한다면 아역이라는 자체로도 귀여운 모습으로 사랑받을 수 있을텐데 저런 외계인같은 캐릭터로 만들어 버리는지 이해 불가능합니다. 사진처럼 저렇게 귀여운 아이를 말입니다.
'아부해'의 기대주 윤상현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윤상현이 내조의 여왕에서 태봉이의 캐릭터를 답습하고 있다는 문제도 있지만, 작가는 서동찬이 아닌 태봉씨를 위한 대사를 쓰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자칫하다가는 문채원에게 까지 찬란한 유산의 유승미를 기억나게 하는 대사를 쓸지 걱정됩니다. 도도와는 거리가 먼 윤은혜에게 연극 대사같은 것만 주니 시종일관 뻣뻣할 수 밖에 없고요. 도도한 캐릭터도 잘 소화해야 하는 것은 윤은혜의 몫이지만 아직 내공이 부족한 윤은혜에게는 좀 무리인 듯 보입니다. 그래서 지난번에는 윤은혜에게 맞지않는 옷을 벗기라는 취지의 글('아부해' 윤은혜, 몸에 맞지 않는 옷 벗어라)도 올렸습니다. 
또 한가지 '아부해'라는 드라마에는 어른이 없습니다. 저는 처음에 극중 할아버지 강산그룹 회장 이정길이 이 드라마에서 중심축을 잡아줄 어른 역할을 할 거라 기대했습니다. 물론 찬란한 유산의 장회장과 겹치는 감은 있지만, 그래도 생각도 깊고 손녀의 앞길을 위해 남다는 교육관과 기업관이 있을 거라는 기대를 가졌는데요. 작가는 찬란한 유산을 모방한다는 말은 듣고 싶지 않았는지 강회장을 동네 구멍가게 사장만도 못한 인물로 그려가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렇게 배울 점도 없고, 깊이도 없이, 생각하는 것도 강혜나에서 딱 한걸음정도만 나은 인물이라면, 차라리 찬란한 유산 장회장과 겹쳐보인다는 말을 듣더라도 캐릭터를 복사라도 해주었으면 하는 생각마저 드네요.

뛰어난 군사를 가지고도 전락과 전술이 없으면 전쟁에 진다고 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발레리나라도 삐걱거리는 무대에서는 춤을 제대로 추지 못합니다. 김연아라도 녹아내리는 얼음판에서는 스케이트를 탈 수 없습니다. 좋은 연기자들도 대본이 탄탄하지 못하면 연기를 제대로 보여줄 리 없습니다.
'아부해'가 동네북이 되고 있는 데에는 형편없는 연기를 하게 하는 현실성없는 대본과 보여주기에 급급한 연출의 문제도 크다고 보여집니다. 이름만으로도 시청률 보장되는 스타급 연기자들을 모아두고, 끼를 제대로 살려주지 못하고 연기력만 입방아에 오르게 하기에는 드라마에 출연 중인 연기자들의 끼와 재량이 아깝고 억울해 보입니다. 바라는 점이 있다면 조금 더 현실감있는 대본과 연출로 연기자들의 재량을 마음껏 발휘해 볼 수 있도록 제대로 된 무대를 만들어 주었으면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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