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2.23 09:13




지난 주 한가인의 눈물씬으로 연기력 논란을 잠재웠네, 명연기였네 입이 마르도록 칭찬했던 언론들, 그리 칭찬을 해줬으면 보답 차원에서도 좀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했는데, 크게 달라진 것이 없는 한가인의 연기에 상당히 뻘쭘해졌겠더군요. 기억과 함께 연기력이 일취월장으로 나아질 리는 만무하고, 연우라는 캐릭터라도 좀 돌아왔을까 싶었는데 한마디로 꽝입니다. 도루묵 여사였습니다. 
한가인의 연기에 대한 기대는 둘째치고 엿가락처럼 늘어지는 전개에다, 내용물 없는 것을 과대포장해서 파는 엿장수에게 상당히 화가 나는군요. 산으로 가는 듯한 해품달, 궁중로맨스에 기대를 걸었던 해품달이 거품달도 모자라, 화만 나는 화품달이 되고 있으니 안타까운 일입니다.
발연기, 발대사, 발연출, 쓰리콤보의 완벽한 합체
어떻게 회가 거듭될수록 발연기의 향연이 거듭되고 있고, 잘하던 연기자들 마저 감염이 된 듯 힘을 잃어가고 있으니, 산산히 부숴져가고 있는 캐릭터들입니다. 믿었던 훤마저 심히 모양빠지는 집착남의 모습을 보여주고 말았으니, 스토리는 물론 캐릭터들마저 산으로 가고 있는 중입니다. 
드라마에 흐르던 연심, 로맨스 다 물말아 잡수시고 연우와 양명, 설은 앵무새처럼 대사만 외우고 있는 국어책 연기는 적응중이었는데도, 대사가 길어지니 또 적응이 안되더군요. 이젠 사극톤 흉내도 포기를 했는지 대놓고 현대극을 찍고 있더군요. 발연기, 발대사, 발연출 쓰리콤보 완벽합체입니다.
연기와 대사는 그렇다 치더라도(큰 변화를 바라지도 않습니다만), 시간에 쫓기고 촉박하면 차라리 쓸데없는 자치기 장면 넣지 말고, 그냥 방구석에 앉혀두고 회상하는 장면이나 넣어서 분량을 맞출 것이지, 뚝 끊겨버리는 감정선은 어디가서 찾아와야 하는지 난감합니다. 기억이 돌아온 연우에게 가장 중요한 다음씬을 이렇게 망가뜨려도 되는 건지, 발연기와 어울리는 발대본, 환상궁합이더라죠.  
셜록훤즈 vs 아가사 크리연우, 엿바꿔 먹은 그리움
기억이 돌아온 연우, 설을 붙들고 앉아 무섭게 취조를 하지요. 모든 것을 실토하는 설, 연우와 설의 대화에서 건질만한 내용은 없고, 허영재가 연우가 살아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것과 연우가 자신이 죽어야 했던 이유가 신병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추리했다는 정도입니다. 셜록훤즈에 이어 아가사 크리연우가 되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데 연우는 훤에 대한 그리움, 은혜하는 마음은 엿바꿔 먹어버렸는지... 기억에서 돌아온 후 훤에 대한 감정이 가장 절절하겠더구만, 세자 훤이 되었든, 자신을 보고 소스라치게 놀라며 "나를 모르겠느냐? 네 정체가 무엇이냐?", 절절하게 연우에 대한 그리움을 이어가던 훤에 대해, 어떻게 그리도 아웃 오브 안중일 수가 있는지 감정분석을 해보고 싶더랍니다. 봉잠 끌어안고 눈물 잠깐 흘리더니 끝!이라니, 이렇게 허망스러울 데가...
이러니 자꾸 이 드라마에서 가장 중요한 감정선이 끊겨버리는 것입니다. 자치기로 웃고 즐기는 시간에 대사 한마디 없이 눈물 흘리고 앉아있는 연우를 보여줬더래도 나았을 연출이었는데, 뭐 중요하다고 쓰잘데기없는 자치기씬으로 시간만 허비하고 있었는지 말이죠. 훤의 질투와 훤과 양명의 대립을 위한 씬이었다고는 하더라도, 아버지 무덤에서 울다 들어온 연우가 금세 방긋방긋 웃으며 자치기를 하고 있으니, 이 아이의 정신상태가 이리도 다중멀티인가 싶기도 하고 말이죠. 기억상실의 여파에서 아직 돌아오지 못한 듯;;
애틋한 윤보경, "기다릴 것입니다. 언제까지고 전하가 찾는 곳에 있을 것입니다"
연우보다는 차라리 중전 윤보경의 대사가 마음에 와닿더군요. 함께 산책을 하자는 말에 입이 귀에 걸리는 중전 윤보경이었지요. 그러나 은월각 앞에서 발길을 멈추고 연우를 그리는 훤, 전하를 불러보지만 연우생각에 빠져있는 훤에게 들리지가 않지요. 몇번을 불러서야 훤이 중전을 향해 고개를 돌려줍니다.
"신첩, 기다릴 것입니다. 전하께서 신첩을 봐주실 때까지, 언제까지고 기다릴 것입니다. 그 아이를 잊으시라 재촉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왕은 해라 하고 달은 왕비라 한다지요. 해와 달이 언제나 그 자리를 지키고 있듯이 전하께서 언제라도 절 보시고자 하시면, 신첩 그곳이 어디든 그곳에 있을 것입니다". 중전 윤보경의 마음이 어찌나 짠해지던지요.
언제까지 기다리다가는 망부석이 될 것이야! 혜각도사와 장녹영의 예언을 알지 못했더라면, 중전 윤보경을 응원해 주고 싶더라는... 한 마음으로 첫연정을 지키고 있는 중전의 마음이 가엾어서 말이지요. 중전 윤보경은 그저 훤의 마음을 얻기 위해 이리도 애를 쓰고 있건만, 정작 연우는 전하를 그리워하고는 있는 겐지... 이러니 로맨스의 실종이 우려되고 있는 것입니다.
해와 달의 이야기에 훤은 세자빈 연우가 또 떠오르지요. 봉잠을 주며 "내 마음의 정비는 연우 너뿐이다"라고, 고백했던 그날의 기억으로 돌아가는 훤, '연우가 살아있었더라면, 지금 눈앞에는 연우가 해를 품은 달 봉잠을 하고 있었을텐데...'. 한가인의 당의입은 모습, 옷이 날개라더니 참 예쁘더군요. 
가슴을 울리는 양미경의 명품연기 vs '우리는 연기연습중' 한가인과 윤승아
혜민서에서 약재를 받아오라는 말에 옳거니 외출기회를 얻은 연우, 설을 데리고 아버지의 무덤을 찾지요. 자기때문에 아버지가 죽었다고 생각하는 연우, 아버지의 마지막 모습을 떠올리며 아버지를 불러보지요. 털썩 아버지 묘 앞에 쓰러져서라서도 울지, 우두커니 서서 우는 연우, 도대체 이런 발연출을 왜 하시는지 모르겠어요. 옆에 선 윤승아는 눈물연기도 뭣도 아닌 보릿자루, 한가인의 감정선까지 우스꽝스럽게 만들어 버리더군요. 차라리 한가인 단독으로 잡았더라면 좋았을텐데 싶더군요. 뒤에 정경부인 신씨와 허염을 보고, 숨어서 입 틀어막고 우는 연우와 설의 '우리는 연기중!'의 연출 또한, 참으로 민망했고 말이죠.
그런데 정경부인 신씨가 충격사실을 털어놓았지요. 허영재가 병으로 죽은 것이 아니라, 자결을 했다는 말이었습니다. 민화공주 눈 왕방울만하게 커지며 눈물 줄줄 흘리고, 민화공주 죄책감에 어떻게 두다리를 펴고 잘 수 있을런지, 시아버지가 자결을 했다는 말까지 들었으니 가위눌리게 생겼습니다.
잠깐의 눈물장면으로도 오열하지 않아도 눈물연기와 대사처리가 어떻게 시청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지를 보여준 양미경의 명품연기, 이번회 최고로 감동적인 장면이었네요. 그냥 허영재의 무덤에서 주르륵 미끄러져 저자에서 본 연우와 닮은 아이를 보고 가슴 철렁했던 이야기를 하는데도 눈물이 솓구치게 하더군요. 역시 연기내공이라는 것이 이렇게 무서운가 봅니다.
질투에 눈먼 훤과 양명군의 오지랖, 형제애 금가는 대립
한편 아버지의 묘에 다녀 온 연우, 잊지 않고 혜민서를 다녀오긴 했나 보더군요. 손에 약재를 들고 서활인서로 돌아오는데, 정신이 하나도 없는 연우, 무슨 정신으로 걸었을까 싶은 상황이지요. 그런데 가뜩이나 연우의 상황이 복잡한데, 정신사나운 양명군이 등장해서 완전 짜증이더랍니다. 도대체 이 드라마는 뭔가 감정 좀 잡으려나 싶으면, 혹은 뭔가 실마리를 찾았나 싶으면, 어김없이 찬물 촤악 끼얹어 버리는 캐릭터나 상황들이 너무나 많아서 말이죠.
여튼 그 와중에도 감출 수 없는 놀라운 연우의 운동신경, 날아온 메뚜기를 정확하게 한손으로 턱 잡아주는 야무진(?) 연우입니다. '절대로 질 수 없어' 이 앙다문 야무진 한가인, 그 모습이 귀엽기는 했지만, 양명과 헤죽헤죽 웃는 모습은 방금전 오열했던 연우 맞나 싶을 정도의 분위기 반전이었네요.  
왜 이런 뜬금없는 연출로 연우의 감정선을 뚝뚝 잘라버리는지, 엿장수 가위놀림이 심히 불만스럽더군요. 정경부인 신씨 8년만에 갑자기 아버지는 자결했다는 뜬금포 날려주신데 이어, 귀신처럼 활인서를 찾아 온 훤, 누가 형제 아니랄까봐 너무 닮은 두형제의 스토커 기질이더라죠. 연우의 시선을 막기 위해 벼락포옹을 하는 양명군, 훤에게 강력 레이져 발사입니다.
말없이 돌아서는 훤, 그냥 돌아간 줄 알았더니 '해우석'에 대한 기억으로 월에게서 연우의 기억을 찾으려고 하는 결정적인 순간에 뿅하고 나타나, 방해를 하더군요. 해품달만의 법칙 하나가, 결정적인 순간에 나타나서 방해하기입니다. 연우에게도 뭔가 나올 것같은 결정적인 순간에 설이가 나타난다든지, 양명군이 개구리처럼 튀어나오거나, 아무튼 해품달의 못된 연출중 하나입니다.
문제는 그것으로 하나같이 바보들처럼 언제 그런 의문이 들었냐 싶게 잊어버린다는 것, 양명군은 좀 다를 거라 생각은 되지만 말입니다. 해우석이라는 말은 양명군이 연우에게 가르쳐 주었던 것이니 말이지요. 궁궐로 돌아가지 않은 훤, 양명을 쫓아가 담판까지 짓더군요. "전하, 종친의 명예 따위 언제든 버릴 각오가 되어있다는 말 잊으셨습니까?"vs "형님, 가까이 가지말라는 어명을 거역하시려는 것입니까?".
"윤보경, 오랜만이야. 나를 알아 보겠느냐? 나 허연우야"
두 형제 월을 놓고 서로 눈독들이지 말라고 레이저 빔 발사해 가며 싸움질 하는 시간, 연우는 교태전으로 불려가 중전 윤보경과 마주하면서, 질질 늘어진 엿가락에서 그나마 찰기 하나는 겨우 건졌지요. 연우의 얼굴을 보고 놀라는 중전 윤보경, 중전을 바라보는 여유로운 한가인의 표정, "안녕, 나 허연우야. 오랜만이야 윤보경!"이 읽혀져서 좀 무섭더군요. 과연 연우는 어떤 말로 중전의 의심을 잠재우고 나올지, 정면돌파를 할 수는 없는 노릇일테고, "소인은 은월각의 혼령을 받은 몸입니다"라며, 연우에게 빙의된 모습으로 중전을 까무라치게 하지는 않을까 재미있는 상상도 해보게 됩니다. 확인은 16회에서~~
화를 품은 달, 연우가 찾아야 하는 것은 기억이 아니라 훤에 대한 그리움
15회를 보며 솔직히 달라진 것이 별로 없는 듯한 한가인보다는 연출진과 작가에게 불만이 큽니다. 기억상실증으로 맹한 연우를 만들어서 그동안 연우와 교감했던 감정들을 잘라버리기 급급했던 제작진, 기억회복으로 똑똑한 연우를 만들기는 했지만, 시청자가 원하는 똑똑함은 이런 똑똑함이 아니었다는 것을 아직도 모르나 봅니다.
연우의 맹함은 왜 훤이 자신을 보며 애틋한 연심을 품는가에 대해 반응을 하지 않았다는 점이었지요. 그것이 월이 되었든 연우가 되었든, 무감각한 연우의 뚱한 모습에 질렸던 것인데, 기억이 돌아오고서는 훤과의 감정선을 잇는 것은 달나라로 보내버리고, 자신의 죽음에 대한 의혹만 파헤쳐 대고 있으니, 셜록훤즈에 이어 아가사 크리연우까지 꼭 만들어야 하는 건가요? 그런 내용은 단 몇줄의 대사로도 충분할 터, 그 보다는 훤과 연우에게서 흐르던 애틋한 그리움을 연결해야 할텐데 뭔가 잘못 판단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궁중로맨스란 말이에요!
현재의 훤과 연우를 연결하고 있는 것은 과거의 기억들 뿐인데, 이 두 사람의 추억만들기는 하나도 없습니다. 꼴랑 인형극관람이 전부였지요. 게다가 단지 훤의 질투만을 보여주기 위해, 극의 흐름까지 끊어가면서 연우와 양명군의 귀여운 모습을 끼워넣은 것은 심히 거슬리기까지 합니다.
연우에게 감염되었는지 훤도 이상해져 버렸지요. 훤은 비록 월의 정체를 알지는 못하고 있으나, 월에게서 느껴지는 연우에 대한 감정의 연장선으로 월에 대한 연심을 가져야 하는데, 갑자기 연우 따로, 월 따로가 되어 버렸지요. 이런 바람둥이같은 녀석이라는 말이 나오기 일보직전이더랍니다.
특히 연우의 기억회복은 심각하게 방향을 잘못 잡고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훤에 대한 감정을 기억하는 것이 연우가 똑똑해지는 것이었는데, 추리를 잘하고 똑부러진 말을 하는 것만이 똑똑한 연우로 돌아온 것이라고 착각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궁중로맨스가 아니라 궁중수사극의 느낌이 나는 것은 저뿐인가 싶네요. 연우의 훤에 대한 감정을 이어가는 것이 왜 이리 더디는지 화가 나려고 하네요. 화를 품은 화품달이라고 하고 싶은 정도에요. 연우에게 필요한 것은 똑똑한 수사관의 모습이 아니라, 훤과의 애틋했던 감정을 기억하는 것이었단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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