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9.09 09:13




드라마 '선덕여왕' 32회는 과거와 현재(당시 신라)를 넘나드는 수수께끼 놀이 같은 것이었지요. 15대 풍월주 선발 비재에는 유신랑과 보종랑이 참가를 했는데, 드라마를 보다보니 시청자들도 함께 비재에 참가하고 있는 듯합니다. 풍월주 비재는 돌아온 국선 문노공께서 맡아주셨는데 문제출제를 쉽게 내주지 않아요. 사지선답형도 아니고 주관식 문제도 아니고, 더구나 논술문제도 아니었던 두번째 비재는 신라 국호가 가진 의미 세 가지를 알아오라는 것입니다. 첫번째 두번째 의미는 유신랑측이나 보종측도 쉽게 찾았지요. 워낙 주위에 쪽집개 과외로 단련되신 분들이 많으니 신라(新羅)라는 한자풀이에서 조금 난이도를 높여서 의미를 부여하면 되니까요.
저도 이왕 비재에 참가했으니 의미를 좀 살펴볼까요.
첫번째 의미는 신라의 자연적 환경에서 답을 찾습니다(서라벌, 즉 쇠벌이라는 의미는 철의 밭이라는 뜻이지요). 당시 신라 낙동강 유역은 질좋은 철의 산지였고, 이 금속문화를 잘 이용 발전해 온 나라가 가야국이었지요. 철을 이용해서 만드는 것은 당연히 농기구와 무기입니다. 즉 답은 농기구와 무기 제작기술을 높여 안으로는 '농업생산력을 높이고 밖으로는 강한 무기를 만들어 무력증진에 힘써라'입니다.
두번째 의미는 사람에서 찾았지요. 여기서 힌트는 역시 신라라는 한자어입니다. 그물 라(羅)라는 의미는 여러가지 재료들로 그물을 엮는다는 것인데, 이를 사람세계로 넓혀보면 '두루두루 니편 내편 가리지 말고 똑똑한 인재를 잘 활용하자' 이런 뜻이 되겠지요. 좀 유식하게 답을 표현하면 신진세력을 흡수해서 신흥세력을 키우고 신라를 강하게 하라는 것입니다. 진흥대제가 신흥세력의 활용을 가장 잘 보여주었는데요, 성공적인(?) 인물이 설원공, 문노, 미실이었지요. 재주가 비상하여 써줬더니 박힌 돌 빼고 통째로 삼키려는 미실같은 변종도 나오게 되었지만 말입니다.
그런데 세번째 답은 오리무중 첩첩산중으로 들어가버립니다. 세번째 답은 지증왕의 유훈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데 지증왕도 이미 세상에는 없고, 지증왕의 유훈을 알고 있었던 진흥대제도 아시다시피 '지붕뚫고 하이킥'에서 교직에 몸담고 계시니 저희가 알리가 있나요. 당시 세번째 유훈을 알고 있었던 이들이 이사부와 역사편찬을 했던 거칠부였는데 이 분들도 다 고인들입니다. 
그런데 이 문제의 정답을 알고 있는 사람이 미실과 세종이랍니다. 미실과 세종은 세번째 의미와 깊숙이 관련되어 있어서, 세번째 의미의 사회적 파장과 자신들의 못된 짓이 들통날까봐 입에 자물쇠를 채워버립니다. 심지어는 보종에게 문제를 풀려해도 풀어서도 안된다고 못을 박지요. 어떤 비밀이기에 승부욕 강한 미실도 풀어서는 안된다고 했을까 사뭇 궁금합니다.
미실측이야 어찌하고 있든 유신랑은 15대 풍월주가 되어야 하고 덕만공주도 자신이 왕이 되는 것을 탐탁지 않아 하는 문노에게 뭔가 보여줘야 하니 답을 찾아야 합니다. 세번째 의미를 알기위해 유신랑과 알천랑은 진흥대제가 거칠부에게 명하여 편찬하게 했던 국사가 보존되어 있는 서고에 갔다가 지증왕대의 국사중 1권이 소실되어 다시 편찬하게 되었음을 알게 됩니다. 신라라는 국호의 세번째 의미는 이때 고의였든, 미실의 말대로 실수였든 빠져버렸다는 것도 알게 되었지요. 그리고 국사를 편찬한 거칠부가 문노공의 장인이었다는 점과 쌍둥이 출생과 함께 우연치고는 요상스럽게도 같은 날 이승을 하직하게 되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지요.
거칠부라는 인물 탐구에 들어간 덕만공주와 유신랑은 난이도 중 최고 심화과정에 들어갑니다. '거칠부가 진흥대제의 명에 따라 국사를 편찬했던 벼슬아치였고 장수였다' 이런 것은 기본과정에 나와있는 내용이거든요. 심화과정 학습에서 덕만공주와 유신랑은 거칠부가 문자마방진과 세필에 남다른 관심과 재주가 있었음을 알게 됩니다.
덕만공주와 유신랑은 이를 토대로 거칠부가 마지막으로 남긴 서찰을 살핍니다. 그 서찰은 문노가 진평왕에게 전해주었던 것인데, 덕만은 서찰이 전해진 그 시각 "응애응애" 첫울음도 크게 터뜨리지 못하고 소화 품에 안겨 궁밖으로 버려졌고요. 엉덩이나 한대 때려줬는지 모르겠네요. 태어날 때 엉덩이를 때려서 몽고반점이 생긴다고 하던데... 물론 우스개 소리입니다. 수수께끼 푸느라 머리가 너무 아파서 그냥 긴장 좀 풀고 싶어 쓴 말입니다.
거칠부의 마지막 편지를 마방진으로 풀어보니 소엽도를 살피라는 답이 나왔지요. 그러고 보니 덕만공주의 소엽도가 드라마 '선덕여왕' 비급 1호였나봅니다.  예고편에 보니 소엽도에는 깨알보다 작은 글씨로 덕업일신(德業日新)이라 새겨져 있던데, 아마 화랑세기에 나오는 신라국호 덕업일신 망라사방(德業日新 網羅四方)이라는 국호를 말하는 모양입니다. 덕업일신 망라사방이라 함은 간단히 '왕의 업적을 날로 새로이 하고 사방으로 뻗쳐나간다'는 의미인데 여기서 우리는 그 해답의 실마리를 풀어가야 합니다. 세번째 의미 말입니다. 
그럼 이 세번째 의미가 대체 뭐길래 진흥대제는 후손에게 알려 이루지 못한 꿈을 이루게 하려 했으며, 미실은 왜 그 의미를 감추려고 했는지 알아봐야 겠네요. 많은 분들이 31회때부터 짐작했던 대로 신라 국호 세번째 의미는 삼국통일이겠지요. 그런데 미실은 왜 이를 없애면서까지 역사를 왜곡하려고 했을까? 그야 물론 자신의 세력이 약화되는 것을 경계했기 때문이지요. 미실은 에고이스트입니다. 자기애가 강해 '내가 아니면 누구도 해서는 안되고, 내가 할 수 없으면 다른 사람도 해서는 안돼'라는 편협한 사고방식의 소유자였지요. 진지왕을 보위에 올렸다가 애까지 낳았는데 황후를 시켜주지 않자 다시 폐위를 시키면서 '내 말 안들으면 험한 꼴 당한다'는 것을 젊은 화랑들을 앞세워 보여준 황후집착증 환자였고요.

진지왕을 폐하고 미실은 진평왕을 보위에 올립니다. 사실 진흥대제가 후계자로 지목한 사람이 진평왕이었는데, 미실이 음모를 꾸미는 바람에 진평왕은 다소 늦게 왕관을 쓰기는 했지반 황제자리는 애초에 진평왕 것이었지요. 미실은 '황제자리는 이 손안에 있소이다' 하면서 진평왕을 위협했으니 진평왕은 이때부터 미실 눈치에서 벗어나기는 힘들게 됩니다. 그리고 황후 자리를 향해 희망찬 발걸음을 내딛으려는 순간, 즉 미실을 황후로 봉한다는 화백회의 만장일치 통과를 앞두고 미실의 꿈은 산산조각이 나버립니다. 미실이 쥐도새도 모르게 수장시키려했던 마야부인(현재의 마야황후 윤유선)이 나타났거든요. 결국 미실에게 황후자리는 너무 먼 그대가 돼버렸구요. 이때부터 미실의 삐딱선 타기가 더욱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내가 못먹는 것 남도 줄 수 없다는 못된 심보와 자신의 권력이 몰락하는 것을 두고 볼 수는 없었던 것이지요.

세번째 국호의 의미는 거칠부가 기록한 국사(國史)라는 사서(史書) 자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답은 왕권강화를 통한 삼국의 통일입니다. 삼국통일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불가피 하게 백제, 고구려와 전쟁을 치뤄야 하고, 전쟁을 하려면 최고통수권 즉 왕권이 강화되어야 하지요. 이는 결국 귀족세력의 약화를 초래하게 될 것이고요. 그렇게 되면 귀족세력을 기반으로 한 미실에게는 타격이 클 것입니다. 황제도 되지 못하고(미실은 황제를 꿈꾸지는 않았지요, 미실 생각의 한계인지 덕만이 앞선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황후도 되지 못하는 에고이스트 미실에게는 귀족을 등에 업은 지지기반까지 빼앗길 판인데 어림 반푼어치도 없는 일이었지요. 그러니 거칠부도 역사의 뒤안길에 묻어버리고 역사도 슬쩍 빼버리는 만행을 저지르게 된 것이었지요.  
그런데 저는 이 글의 제목에서 세번째 답은 '국사(國史)'라고 했습니다. '국사'는 드라마에서 언급되었다시피 진흥대제가 거칠부에게 신라 지증대제의 유업을 후손에 전해, 당시에는 이루지 못하더라도 언젠가는 후손이 이룰 수 있도록 전하는 신라의 꿈에 관한 신라 사서였습니다. 그리고 진흥대제는 그 사서의 이름을 '국사'라 칭하도록 명합니다. 왜 국사일까? 마땅히 한나라의 역사서, 즉 사기는 국호를 쓰는 통상적인 예를 보아 '신라사' 라고 했어야 할 것 같은데 진흥대제는 '국사'라 하라고 명했습니다.
당시 한반도는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이 대립하였고 삼국은 상호 적대 전쟁국이었습니다. 진흥대제가 고구려, 백제를 의식하지 않고 통틀어 국사라고 이름지으라 한 것은 지증왕의 유업이 곧 삼국의 통일이었기 때문이었지요. 지증왕, 진흥왕이 감히 꿈꿀 수 없었던 꿈은 삼국통일이었지만, 진흥왕은 국사라는 명칭에 그 꿈을 담아놓은 것이었지요. 신라사가 아닌 삼국통일국의 의미인 국사라 칭하면서 말입니다. 미래의 통일삼국의 역사서, 그 서막을 염원하는 의미가 바로 국사라는 이름에 담겨있는 것이지요.
사족이지만 전 신라의 삼국통일을 달갑지 않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덕만공주, 즉 미래의 선덕여왕은 백제, 고구려의 침공에서 몇번이나 당나라에 원군을 요청했고, 나당연합군에 의해 삼국통일이 이룩되면서 삼국통일의 의미는 엄밀히 말해 자주적 통일은 아니었기 때문이지요. 신라가 삼국통일을 하는 바람에 고구려의 그 광활한 영토(대동강, 즉 평앙이북)들이 당나라에 예속되는 결과를 가져왔으니까요. 이는 당시 신라의 힘이 약했기 때문입니다. 후일 이런 역사는 또 다시 되풀이됩니다. 독도가 자기땅이라고 망발을 일삼는 일본 역시 언제부터 그 목소리를 높여왔는지를 보면, 국가의 자주적인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독도에 대한 망언은 결코 우리가 용납할 수 없는 우리 영토에 대한 위협이며, 일제강점기 당시의 그들의 지배논리를 여전히 펴고 있다는 증거이지요.(독도는 우리땅!!) 
후일 신라의 삼국통일은 비록 부분적 영토통일이었지만,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통일국가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차후에 벌어지는 문제이니 여기서는 깊게 들어가지 않기로 하겠습니다.

과연 이 세번째 의미는 어떤 식으로 공개될 것이며, 미실의 다음 수 또한 궁금합니다. 이제부터 덕만공주와 김유신은 이 세번째 의미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군주의 대업, 신라의 대업을 위해 꿈을 꾸어 가겠지요. 삼국통일의 꿈을 향해서 말입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한RSS에 추가해보세요! 좋은 일 있을거에요~ 클릭-->
                        잊지마시고 아래의 추천손가락도 꾹~ 눌러주시는 센스! ^^
이 블로그를 한RSS에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클릭▶▶▶▶



Trackback 4 Comment 56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아르테미스 2009.09.09 13:58 address edit & del reply

    어제는 정말 의외였어요~
    어떤분들은 늘어진다고 그러던데~
    생각치 못했던 거라서 괜찮았던것 같아요~
    오늘두 기대됩니다~^^

    • 초록누리 2009.09.09 14:10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흥미진진하게 봤어요.
      아무튼 작가님은 수수께끼를 너무 좋아하셔~
      오늘도 바쁜 하루지요?
      늘 활기있게 넘넘 부지런 하신 아르테미스님 보면 저는 이게 뭔가 싶어 우울증 오려고 해요.ㅎㅎ
      암튼 멋진 아르님! 홧팅!

  3. 하얀 비 2009.09.09 14:2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뭐 늘어진다는 생각보다는 첫 회 부분의 숨겨진 내용을 보게 되어 무척 흥미진진했습니다. 특히 세번째...신라 이름의 비밀. 추측이 많은데 정말 궁금하기도 합니다. 의외의 결과가 나올 것 같기도 하고. 설망 싱겁게 끝나진 않겠죠.
    힌트를 국사에서 찾으신 점은 정말 공감~~~

    • 초록누리 2009.09.09 23:40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저도 숨겨둔 장치 끄집어서 엮어주는 듯한 시청자를 위한 서비스 정도로 생ㄱ가하고 봤어요.
      아무래도 중년들이 이드라마를 많이 보고 계신데 다 기억하고 알아서 추리해보라고 하는 것은 무리지요.
      저도 그게 좀 궁금해요.
      다 알고 있는 답을 던졌다? 이게 좀 아리까리 하더라구요.
      오늘도 좋은 시간 되세요~

  4. 타라 2009.09.09 14:2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좋은 글이네요~ ^^ 전 어제두 나름 재미있게 봤는데,
    어떤 부분에선.. 약간은 지루하기도 하고 그랬었어요..
    앞으론 좀 더 탄력적으로 이야기가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 초록누리 2009.09.09 23:42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많은 분들이 지루하다고 생각하셨나봐요.
      전 그냥 앞뒤 연결지으려고 무던히도 노력한다는 생각만 했답니다.ㅎㅎ
      춘추가 나오고 비담 얘기가 전개되면 또 긴장감있게 전개되지 않을까요?
      오늘도 좋은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5. *저녁노을* 2009.09.09 15:2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에고...노을이 어제 시간내서 봤네요.ㅎㅎ

    잘 보고 갑니다. 흥미진진해지는 선덕여왕입니다.

    • 초록누리 2009.09.09 23:43 신고 address edit & del

      감사합니다.
      노을님, 오늘도 좋은 하루 여세요~

  6. SAGESSE 2009.09.09 16:1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초록누리님의 글 솜씨가 보통이 아니시네요~ 읽으면서 빠져듭니다. ㅋ 평안한 저녁되세요! 초록누리님!

    • 초록누리 2009.09.09 23:44 신고 address edit & del

      에고,,감사합니다.
      저랑 대화를 나눠보시면 더 재미있을텐데.ㅋㅋㅋ
      님도 좋은 시간 되세요.^^

  7. ㅋㅋ 2009.09.09 16:20 address edit & del reply

    몇가지 첨언합니다.
    1. 미실이 황후에 집착하는 이유는 미실이 대원신통의 혈통이기 때문일겁니다. 황후를 배출할 수 있는 두 혈통중 하나를 타고났으니 결국 그 혈통에서의 최고 직위는 황후이죠.. 덕만이 왕을 배출할 수 있는 혈통을 타고난것과 같아요. 생각의 한계같은것이 아닙니다. 혈통이 다른거죠. 미실이 성골이었다면 당연히 왕권에 도전했겠죠
    2. 신라의 삼국통일에 대한건 우리 입장에서야 그렇죠. 신라로서는 망국의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아가 국토를 두배 이상으로 늘려놓은 사건입니다. 외세를 이용하지 않고 자주적으로 했다면 신라는 백제한테도 안되는 나라였구요, 그렇다고 고구려나 백제가 통일했으면 좋았을거다 생각할 바에야 차라리 당나라가 통일했으면 좋았을거다 생각해야죠. 그러면 중국 영토가 전부 우리나라인데.. ㅋㅋ 미국이라는 외세를 이용해 한반도 남쪽에서만 살 바에야 차라리 북한이 통일했어야 했다고 주장하는 논리죠.. ㅋㅋ

    • 초록누리 2009.09.09 23:53 신고 address edit & del

      역사를 보는 시각은 다르지만 만약 고구려가 통일을 했더라면 외세의 힘은 빌지 않았을지도 모르지요. 고구려는 계속적으로 백제 신라 고구려 삼국중 중 가장 강하게 수, 당과 대치를 했거든요.
      뭐 개인적인 생각이니...

      그리고 잘못 생각하시고 있는 것 같은데 신라는 우리 영토를 두배로 늘린 것이 아니라 신라영토만 늘렸을 뿐이지 한반도 영토는 오히려 잃었습니다. 당시 평양 이북은 당에게 내주었지요.
      그리고 기분이 굉장히 나쁜대요, 당나라가 통일하면 그게 통일입니까? 복속 당하는 거지.
      또 한가지 미국이라는 외세를 이용해서 우리가 무슨 통일을 이루었습니까? 미국 소련에 의해 분단이 되었지요.
      뭘 좀 제대로 알고 와서 쓰세요.
      장난글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한심해서 제 답글도 감정이 실리지 않을 수 없네요.

  8. skagns 2009.09.09 16:35 address edit & del reply

    잘 보고 갑니다. ^^
    저는 이번 회는 다소 좀 억지가 느껴져서 ㅎㅎ;;
    답을 숨기려 불가능한 꿈이라고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좀 어색하더라구요. 자연스레 복선을 통해 짐작하고 상상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대사를 가지고 퀴즈를 풀게 만들어 버리니 좀 이상하더군요.
    그냥 초록누리님 글과 상관없는 저의 의견이었습니다. ㅎㅎㅎ
    즐거운 하루 되세요~!!

    • 초록누리 2009.09.09 23:56 신고 address edit & del

      작가님이 드라마 집필하면 꼭 문답풀이 하나는 넣으시더라구요. 대장금에서도 있었지요.ㅎㅎ
      님도 오늘 좋은 하루 여세요~

  9. 몸짱의사 2009.09.09 18:0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이거 원 요즘 드라마를 통 못봐서 선덕여왕을 모르니 왕따가 되어가는 기분입니다.....ㅡㅡ;;;;

    • 초록누리 2009.09.09 23:57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냥 선덕여왕 포스트 많으니 그분들 글 읽으시면 내용은 정리가 될겁니다.ㅎㅎ제 글도 포함해서요.ㅋ
      오늘도 활기찬 하루 되세요~

  10. 악랄가츠 2009.09.09 18:1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어제 잠깐 과거로의 회상되는 부분을 보았는데 ㅎㅎㅎ
    하하;; 역시나 이쁘더라능 ㄷㄷㄷ
    하아... 벌써부터 다음주가 기다려지네요!
    어찌하옵니까!!

    • 초록누리 2009.09.09 23:59 신고 address edit & del

      ㅋㅋㅋㅋ
      응큼 가츠님,,,
      보라는 선덕여왕은 안보시고 고현정만.ㅋㅋ
      그래도 이제는 소리로만 보시지는 않네요.
      오늘도 가츠님 홧팅!

  11. 빛무리~ 2009.09.09 19:3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오늘은 느즈막히 들어왔어요. 이곳은 이제 날 저물고 저녁시간인데, 그곳은 아직 햇빛이 환하겠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초록누리님^^

    • 초록누리 2009.09.10 00:17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이제 시간대가 완전히 달라져서 들쭉 날쭉이에요.
      애들 어제 개학했거든요.
      그동안 밤낮이 바뀐 상태로 그나마 블로그도 했는데 이젠 시간적으로 잘 맞지않아서 걱정이에요.
      저는 한국 시간 오밤중에 들어와서 한국의 새벽에 나가야 하는데 이웃님들은 다 자고...이웃님들 활동 시간에는 저는 쿨쿨 자야하고..
      드라마도 애들 학교 다녀온 후에야 봐야하니 늦게 시청하게 되고..(우리 애들이 엄마 혼자 드라마 보면 삐져요ㅎㅎ)
      암튼 오늘도 홧팅!

  12. 36.5˚C 몽상가 2009.09.09 19:3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좀 질질끄느군요. 시청률올라가기만 하면 항상 나타나는 현상이죠. ^^

    • 초록누리 2009.09.10 00:05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는 아직은 끈다는 생각은 못했는데..
      저도 이제 어떻게 질질 끌고 가는지 볼게요^^

  13. 탐진강 2009.09.09 20:5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국사 공부하듯이 좋군요.
    요즘은 가끔 보는데 조금 지루한 감도 있더군요.

    • 초록누리 2009.09.10 00:07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랬아요? 아무래도 50부가 넘는 사극이니 그런 생각이 드실 수도..
      그런데 국사 공부는 절대로 선덕여왕 보시고 하시면 아니되시와요. 역사적 사실과는 너무 거리가 머니까요^^

  14. 엘고 2009.09.09 21:2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점점 흥미진진해지드라구요~~
    정말 3번째는 삼국을 통일하리라 는 큰 뜻이 담길꺼같네요^^

    • 초록누리 2009.09.10 00:08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작가님의 펜은 어디로 튈지 모르지요.ㅎㅎㅎ

  15. 홍E 2009.09.09 23:2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 어제 이거 봤어요 ;; 시간 너무 끌어서 짜증 많이 나더군요 ㅜ.ㅜ 이문식씨가 중반부분에 답을 말하길래 그쪽을 통해서 알게되는구나~~했는데... 끌어도 너무끌었네요.. ㅎㅎ 저는 시간끄는거 너무 싫어하거든요^^

    • 초록누리 2009.09.10 00:09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러셨구나..전 그냥 보던데로 아무 생각없이 보다보니 끄는 지도 몰랐어요.
      오늘도 분홍별장미님 화이팅!입니다.

  16. dma 2009.09.09 23:54 address edit & del reply

    삼국통일이라고 할 수도 없죠. 고구려 영토 대부분을 당나라에 넘겨버리는게 무슨 삼국통일입니까. 게다가 백제를 무너뜨린것도 당나라 30만이지 1/10 병력에 쩔쩔 맨 쌀배달하던 5만 신라군은 아니였고요. 고구려 역시 수,당과의 70년 전쟁에 의해 무너진 것이고 결정타도 당나라가 날린거죠. 신라가 잘한거라곤 오직 하나 백제하고 고구려가 무너진 후에 당군을 이기고 한반도 남쪽땅을 차지한거죠. 그나마 한반도 북부과 만주일대는 당에게 넘어갔다가 발해에 의해 재탈환 됐으니 이건 남북국시대라고 하는게 맞지 통일신라라고 하는건 어이없는 소리입니다. 통일 신라라고 하면 발해는 한국 역사가 아니란 이야기가 되는거죠.

    • 초록누리 2009.09.10 00:35 신고 address edit & del

      맞는 말씀이십니다. 그래서 저도 부분적 영토통일이라는 말을 글 속에 쓰기는 했습니다.
      저도 역사를 공부했던 사람이라 이 문제를 보는 시각은 좀 다르지만 그저 드라마속 삼국통일을 이야기 하고자 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17. 2009.09.10 00:02 address edit & del reply

    난 다르게 생각하는데.저도 처음엔 삼국통일이였는데

    지금은 불교를 키우는게 아닐까 생각함.

    미실은 절대 답을 말하면 안된다 하였는데. 거기서 힌트를 얻었음.

    그리고 전회에서 덕만이 왕에게 왕권강화에 불교를 이용하라는 대사도 있었고.

    불교를 강화하면 신권은 필요가 없어지고,신권이 없어지면 가장 타격을 입을 사람은 미실일거고
    (음 덕만이 신권을 쥐긴했지만..)

    이번회에서 불교적인 힌트? 세필이 세겨진 목각,절도

    그렇고 만약 삼국통일이라면 미실에게는 크게 손해가 없을거 같아서..

    • 초록누리 2009.09.10 00:16 신고 address edit & del

      글쎄요...
      신권은 사실 이제 둘다 없애버렸어요.
      덕만이 첨성대를 세울 계획과 함께 버렸지요. 이때 이미 미실의 신권도 없어져 버렸구요.
      어쩜 신라를 불교국으로 만들 계획이었을 지도 모르지만 이걸 답으로 생각하지는 않았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불토정국에 뜻이 있었을 수도 있는데 신라의 왕들에게 불교를 널리 보급하라는 것을 국호에 담았을까 그런 의심이 듭니다.
      다음주에 결과가 나오겠지요. 님이 맞추시면 제방에 꼭 다시 와주세요. 박수 쳐 드릴게요^^*

  18. 보링보링 2009.09.10 00:3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ㅎㅎ이런내용까지 전개되었군요...저는 일끝나고 들어오면 12시라..ㅠ.ㅠ못봐요..ㅠ.ㅠ

    • 초록누리 2009.09.10 00:38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러시구나..
      12시까지 일을 하세요?
      그런데도 그렇게 부지런하게 예쁜 것들 만들어 올려주시고..
      안녕히 주무세요. 좋은 꿈 꾸시고요^^*

  19. 달그리메 2009.09.10 06:13 address edit & del reply

    구경와서 보니 정말 대단한 파워블로거시군요~
    드라마를 보는 안목이 뛰어나시구요
    저는 초록누리님에 비하면 정말 왕초보랍니다.
    그냥 욕심없이 하고 있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 초록누리 2009.09.10 13:22 신고 address edit & del

      당치않으세요.
      전 파워블로거 그림자 근처에도 못 간답니다. 진짜로요.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종종 갈게요. 글 자주 올려주세요^^

  20. 어신려울 2009.09.11 14:1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까막눈 까막눈 나같은 까막눈도 또 있으려구요. ㅎㅎ
    저도 블로로그하면서 아무것도 모르는 초딩에 불과 합니다..
    지금도 믹시업 가입을 할줄 몰라요..
    몇번 가입을 시도 해 보았는데. 뭐가 틀려 안된다고 하는데 아시는 분 잇으면 자세하게 가르쳐 주세요 ㅎㅎ

  21. Comafriemia 2009.10.21 02:36 address edit & del reply

    je FГ©licite, l'idГ©e magnifique et est opportun <a href=http://cgi1.ebay.fr/eBayISAPI.dll?ViewUserPage&userid=acheter-cialis&hc=1&key=acheter-cialis>cialis prix </a> remarquablement, l'idГ©e trГЁs prГ©cieuse <a href="http://cgi1.ebay.fr/eBayISAPI.dll?ViewUserPage&userid=acheter-cialis&hc=1&key=acheter-cialis">cialis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