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자빈은 곶감을 먹지 않았다'
침소에 들기전 세자저하와 세자빈 화용은 다과상을 두고 담소를 나누고 있었다. 야심한 시각임에도 부용이 세자저하께 아뢸 말씀이 있다하여 잠시 들어왔다. 세자저하가 내준 수수께끼를 풀었다며 부용은 답을 말했고, 세자는 답을 맞추었다고, 역시 처제라면 맞출 것이라 생각했다며 후한 상을 내리겠다는 약속을 했다. 집에 돌아가는 길에 요기를 하라며 곶감 몇 개를 싸주라는 다정함까지 보이며....
화용은 수랏간에 시켜 싸주라고 지시하겠다고 했지만, 수라나인들도 침소에 들을 시간인데 번거롭게 하지 말라고 다과상에 있던 곶감을 싸주라고 했다. 곶감을 받아 침소를 나오는 부용을 세자빈 화용이 배웅을 하겠다며 따라나섰다. 화용은 부용에게 긴히 할말이 있다며 한적한 곳으로 데리고 갔고, 다시는 궁에 들어오지 말라는 엄포를 놓았다. 세자빈에 간택되지 못했지만 부용이 궁에 들어오면 세자는 부용이 차지가 돼버리는 것에 질투가 났던 것이다.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세자빈은 그날 곶감을 먹지 않았다는 것이다. 즉 독에 중독되에 실족사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그런데 다시는 궁에 들어오지 말라는 언니 화용의 말에 부용은 하늘이 무너지는 슬픔을 느껴야 했다. 언니가 아니었다면, 그 자리는 내꺼였어. 화용이 부용의 말에 화를 참지 못하고 부용을 밀쳤다. 그리고 중심을 잡지못한 부용은 넘어지면서 석상에 머리를 부딪쳐 가물가물 의식이 멀어져 가고 있음을 느낀다. 세자저하를 다시는 뵈옵지 못할 것이라는 것에, 자신의 죽음보다 더 큰 슬픔을 느끼며 한 줄기 눈물을 흘리는 부용, 그녀의 혼은 나비가 되어 세자의 처소 위를 맴돌고 있을 뿐이었다. 떠나지 못하는 부용의 가여운 넋처럼....
#2 '곶감에 독이있다는 것을 알게 된 부용은 급히 궁으로 발길을 돌렸다'
수수께끼 정답을 맞춘 부용에게 세자저하가 물었다. 우리 처제에게 무슨 상을 내리면 좋을까? 내 큰 상을 내리고 싶은데, 지금은 줄 것이 없고... 옳지, 곶감을 몇개 줄터이니 가다가 요기를 하세요. 내 며칠 후 처제에게 후한 상을 내리겠어요. 처제는 정말 영특한 여인이에요. 내 지금까지 우리 처제만큼 영특하고 깊은 학식을 갖춘 여인을 본적이 없어요. 그 순간 화용의 눈꼬리가 올라가고 있음을 세자는 보지 못했다. 부용의 슬픈 눈만이 그 싸늘한 눈과 마주했을 뿐이다.
그런데 곶감을 받아먹었던 강아지가 끄응 소리를 내더니 털썩 쓰러져 버린다. 곶감과 쓰러진 강아지를 번갈아 보는 부용, 경악해서 궁을 향해 뛰기 시작한다.
약주를 조금 과하게 했던 세자는 깊은 잠에 빠져들었고, 세자빈의 동생이 궁에 입궐해서 뵙기를 청한다는 말에 세자빈 화용이 짜증스럽게 나왔다. 다짜고짜 부용을 끌고 부용지 근처로 데리고 간 화용, 궁은 집 드나들 듯 마음대로 오는 곳이 아니라며, 다시는 궁궐에 들어오지 말라고 크게 화를 냈다. 위험해요. 곶감에... 곶감에... 화용은 부용이 곶감이라는 말에 그날 부용에게 저지른 자신의 죄가 떠올라, 입닥치라며 부용을 거칠게 밀었고 연못가 석상에 머리를 부딪쳐 의식을 잃어간다. 세자저하가 위험하다는 것을 알리지 못한 부용, 슬픔과 안타까움으로 부용의 눈에 눈물이 흘러내리고 있었다.
#3 '부용지의 시신은 세자빈 화용이 아니라 부용이다'
갑자기 놀랐죠. #1과 2는 세자빈이 죽은 날의 전후 화용과 부용의 행적을 상상 각색해 본 상황입니다. 글을 보면 죽은 이가 화용이, 즉 세자빈이 아닌 부용이입니다. 300년 타임슬립을 한 왕세자 이각의 손수건에 다시 등장한 나비와 뉴욕에서 용태용이 엽서에 그려준 박하의 어깨 위에 앉은 나비와의 상관관계를 고민하면서 상상해 본 설정이에요.
이상하게도 제작진은 부용지 시신의 얼굴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세자 또한 세자빈의 시신을 한치의 빈틈도 없이 가리라는 명을 내렸고요. 그래서 과연 부용지의 시신은 세자빈이 맞는가 의심이 들더군요. 사실 부용지의 시신은 부용이었던 것이지요.
어떤 상황이었든 이를 토대로 뒤의 이야기를 상상해 보면, 화용은 부용을 죽인 것에 놀라 뒷일을 수습하려 했을 것입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은 아버지였겠죠. 화용은 나인들의 입단속을 시키고, 급히 아버지 좌상대감과 금부도사(홍낙현)을 불러오라 지시하지요. 물론 이 궁인들은 진실을 은폐하기 위해 죽음을 당합니다. 황급히 화용에게로 온 아버지와 오라버니는 세자빈이 동생을 죽였다는 사실에 아연실색합니다. 물론 상상이니 이 글을 읽은 후에는 레드~~~썬!!! 해주세요^^.
아무튼 세자빈이 살인을 했다는 것에 가문이 멸할 것을 우려한 좌상은 죽은 부용과 화용의 옷을 바꿔입게 하고, 부용을 세자빈으로 꾸며 부용지 연못에 빠뜨리죠. 물에 얼굴이 불어 시신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게 하기 위해서 말이죠. 아무리 동생을 죽인 화용이라고 하나, 딸자식인데 살인죄를 물을 수도, 집안의 명예를 위해서도 사실을 밝힐 수 없었던 아버지는, 화용이 죽은 것으로 사건을 은폐하려고 합니다. 단순 실족사로 사망사건을 조속히 처리하려 했던 것은, 죽은 사람이 화용이 아니라 부용이라는 것, 그리고 부용을 죽인 것이 세자빈 화용이라는 것이 드러날까 우려되었기 때문이었죠.
그럼 세자는 왜 현대로 넘어오게 된 것이며, 세자빈의 죽음과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키워드는 부용의 사랑입니다.
세자빈을 잃고 부용지 앞에서 세자빈이 준 손수건을 꺼내 눈물을 흘리던 왕세자, 왕세자의 눈물이 손수건의 나비에 떨어지자 나비는 살아서 날아가 버리고 손수건에서도 나비 자수는 사라져 버렸지요. 손수건은 세자빈 화용이 수를 놓은 것이 아니라, 부용이 세자에 대한 사랑, 이루지 못한 사랑을 담았던 것으로, 나비는 부용이 자신일 수도, 세자일 수도 있겠지요.
세자의 눈물이 떨어지자 한 마리 나비가 되어 날아간 곳은 뉴욕의 한 노점상거리였죠. 사촌형 용태무를 기다리던 용태용의 눈에 그 나비가 들어왔고, 나비는 사과를 팔고 있던 박하의 어깨에 앉았지요. 나비를 보고 있는 박하의 모습이 예뻐 그림을 그린 용태용은 엽서만을 남긴채 현재는 실종된 상태입니다.
나비는 죽은 부용의 넋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평생 얼굴을 가리고 살아야 하는 부용, 세자의 눈물에 나비가 없어졌다는 것은 나비가 화용이 아닌 부용의 죽음을 의미합니다. 모란꽃과 나비는 부용과 세자저하를 표현한 것이었으니까요.
세자가 증발해 버린 이후의 조선에서 누가 왕위를 이었느냐 것은, 누가 역모자였는지를 의미하는 것이겠지요. 즉 세자를 위해하려는 세력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말이지요. 세자가 조선으로 돌아가면 처리해야 할 반역의 무리들이죠. 드라마에서는 나오지 않은 이복왕자일 수도 있고 말이지요. 이 진실을 알려주기 위해 부용의 넋이 나비가 되어 이각을 현대로 보낸 것이죠. 사랑하는 세자저하를 지키기 위해서 말이죠.
현대에서 이각의 처한 상황이 다른 점이라면 이각이 중심인물이 되어 그 상황을 직접 맞닥뜨리고 있다는 것이에요. 얼굴도 모르고 어떤 성품을 지녔는지도 모른채, 어느 집안의 여식이라는 가문등급에 따라 국혼이 이뤄지고, 결혼했기에 지어미로 사랑하는 그런 피동적이 사랑이 아니라, 사랑하기에 배필로 택하고 싶은 감정을 배운다는 점이겠지요.
홍세나에게 이각이 이런 말을 했지요. "꽃이 어디에서 왔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 아름다움으로 꽃일 뿐이다", 이 말이 훗날 박하와 이각의 사랑에도 중요한 키워드가 될 듯하더군요. 박하는 이각이 어디에서 온 누구인지 신경쓰지 않았지요. 회장의 손자가 된 지금도 말이지요. 조선에서 온 이각이든, 회장의 손자 용태용이든 박하에게 이각은 이각일 뿐입니다. 어느날 갑자기 옥탑방에 불시착한 엉뚱하지만 따뜻한 사람...이각에게 박하도 그러했지요. 무섭지만 유일하게 믿을 수 있을 것같은 따뜻한 주인장.
박하와 이각이 서로에게서 보고 있었던 것은 꽃이 어디에서 왔는지가 아니라, 그 꽃의 아름다움과 향기였어요. 그것이 사랑이라는 것임을, 헤어짐 앞에서 깨닫게 될 두 사람, 두 사람이 시공간을 초월한 사랑을 할 수 있을지, 유쾌하면서도 애틋한 사랑에 가슴조이게 하는 이 드라마는 끝까지 추리와 상상을 놓지못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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