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4.18 09:08




김구라가 10년전 인터넷방송에서 했던 말이 뒤늦게 공개되어, 결국 출연하는 모든 프로그램에서 하차한다고 밝혔습니다. 김구라 막말파동이 수습되는 듯 보였는데, 여러 유명인사들이 이에 대한 의견들을 내놓아 또다시 논란이 되고 있군요.
김구라가 2007년 한 케이블 채널에서 일본 극우논객인 구로다와의 설전을 폈던 일이 뒤늦게 알려져 인터넷 방송에서 했던 말은 단순한 말실수였다고 옹호하는 여론이 나오기도 했는데요, 기본적으로 김구라의 방송은퇴(물론 잠정은퇴입니다)는 당연한 일이고, 백번 천번 잘한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과거 방송에서 했던 말에 대한 부연설명이나 최소한의 변명도 없이 고개 숙여 사죄하고 자숙하겠다는 김구라의 모습은 진심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들 동현이를 위해서도 아버지가 자숙하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생각하고요.

김구라에게 방송활동은 직업이기에 직장을 잃은 것이나 진배없는 일이기는 합니다. 김구라의 독설을 좋아하는 분들도 있고, 저역시 즐겨보는 프로인 라디오스타의 앞날이 걱정이기도 합니다. 김구라없는 라디오스타는 솔직히 앙꼬없는 찐빵이기에 말이죠. 그러나 방송이 어느 한 MC의 하차로 존폐위기에 처해, 하차에 우려를 표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잘잘못은 분명히 구분해야 한다는 것이죠.
정신대 할머니를 윤락여성과 같은 선상에서 놓고 예를 들었다는 것만으로도, 김구라는 아무리 실언이었다 할지라도, 용서받지 못할 실언을 한 것이 맞습니다. 제가 궁금했던 것은 10년전 방송이 나가고, 김구라가 그에 대한 해명이나 사과를 했느냐였습니다. 아쉽게도 저는 찾지를 못했네요.
한 번 뱉은 말은 쏟아진 물처럼 주워담기 어렵습니다. 사람이기에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습니다. 허나 당장에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를 했더라면, 이런 논란까지 오지 않았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업보처럼 과거에 잘못 놀렸던 세 치혀에 의해 베이는 것을 보고, 옛말 틀린 것없다는 말이 실감납니다.
솔직히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는 김구라의 모습이 좋았습니다. 진심으로 자숙하고 시간을 가지면서 그의 방송활동을 되집어보며, 상처를 준 연예인에게도 사과를 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랐지요. 영구은퇴를 하겠다고 한 것도 아니고, 자숙의 시간과 뉘우침의 진정성이 인정받으면, 용서를 받고 방송에 복귀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정해진 시간은 없지만, 대중들이 김구라의 이후의 행동에 따라 용서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죠. 지금 당장은 아니겠지만요.
누드화보촬영으로 문제를 일으켰던 이승연에게 새겨진 주홍글씨처럼, 김구라도 스스로가 찍은 주홍글씨는 대중들이 쉽사리 잊지는 않겠지만, 스스로가 되었든 대중들에 의해서든 벌은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스스로 벌을 받겠다고 방송하차를 한 모습은 말뿐인 사과보다는 천배 나았습니다. 적어도 김구라보다 나쁜 행위를 하고도 뻔뻔하게 금뱃지를 달고 있는 몇몇분들보다는 나았으니까요.
 
그렇다고 당장에 면죄부를 줄 수는 없는 문제입니다. 이는 위안부로 강제로 끌려 간 역사의 산증인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사과를 하고 안하고를 떠난 문제입니다. 개인적인 일이었다면 김구라는 그분들에게 사과하고 화해하면 될 일이겠지만, 위안부라는 우리의 아픈 역사, 살아있는 역사를 건드렸기에, 결코 용서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말이지요.
연예인만 책임지느냐는 말로 김구라와는 비교도 안되게 못된 정치인들과 비교를 해서 동정을 구한다거나, 과거 개념있는 말을 했던 전력이 있다는 것과 상쇄시킬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죠. 그런 점에서 김구라의 방송하차와 자숙의 시간은 스스로 매를 맞겠다는 모습으로 보여, 적어도 뻔뻔한 꼼수를 쓴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습니다.

물론 과거 황국신민이 되자고 부추켰던 조중동을 비롯한 친일인사들에 비하면 김구라는 새발의 피도 안되는 말실수(?)에 불과한 일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연예인이기에 벌을 주지 않을 수도 없는 노릇 아니겠습니까? 잘못했으면 그 잘못한 것만큼 벌을 받아야지요.
정치인들은 왜 그냥 내버려두고 연예인에게만 엄격한 도덕적 잣대를 대느냐? 물론 틀린말이 아닙니다. 표심으로 말을 해줘야 하는데, 전 그 지역 주민들이 도대체 생각이 있는 사람들인지 한심해 보이더군요. 그런 빌어먹을 놈들한테 뱃지를 달아준 지역주민들의 잘못이 더 큽니다. 이렇게 앞뒤 요상스런 말을 쓰고는 한없는 무력함과 분노, 괘씸함, 절망감을 느낍니다. 그에 비하면 김구라는 반성문을 잘낸 상이라도 주고 싶네요.
이런 생각으로 김구라를 한시적인 시간이 끝나면 두팔벌여 환영이야 하지 않겠지만, 반성을 잘한 상으로 후에 복귀에 반대하고 싶은 마음은 없었습니다. 솔직히 정치적 희생양이 된 것같아 찜찜한 면도 많아서, 어떤 모습으로 대중들에게 진정성있게 반성의 태도를 보이느냐에 따라, 복귀시점이 빨라질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요.
그런데 김미화가 김구라의 방송하차를 두고 개인적은 안타까움을 공개해 이게 뭔가 싶었습니다. 김미화가 자신의 트위터에 "누나랑 손잡고 할머니들께 가자. 가서 큰절 올리고 안아드리자. 누나가 할머니들 홍보대사이고 딸이다. 할머니는 어머니고, 어머니는 아들의 과거허물 다 용서하신다. 그게 어머니 마음이다"라는 글을 올렸는데요, 당연히 김구라가 사죄를 드리러 가야한다고 생각해서 좋은 충고였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용서 운운하는 것은 오지랖같더군요. 이에 네티즌들이 발끈하자 위안부 할머니들에 허락을 구하고 올린 글이라는 해명글도 올렸지만, 김미화가 뭔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네요.
김구라의 말이 그분들의 용서로 끝날 문제라고 생각했다면 큰 오산입니다. 위안부는 그 분들의 아픔임과 동시에 우리 역사의 아픔입니다. 절대 희희낙낙 방송용으로 떠들 수 있는 문제가 아니었다는 말이에요. 할머니들이 용서하면 다 용서를 해야 하나요? 그건 아니라고 봐요. 김미화가 김구라를 아끼는 누나라면, 먼저 혼부터 냈어야 정상이 아니던가요? 물론 김구라의 과거 언행이 김용민과 얽혀 웬지 정치적 보복을 당했다는(?) 석연치 않은 점은 있어서, 누구 말처럼 저 역시 기분이 더럽습니다만, 그렇다고 망언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할머니들이야 당연히 과거에 했던 말이었고, 진심어린 사죄에 용서를 해주시겠죠. 그런데 할머니들이 용서를 해주실테니 방송을 접지말라는 말은 오히려 김구라를 두번 죽인 오지랖 같습니다. 누구에게 돌을 던질 자격이 있는냐는 말에도 기분이 묘해지네요. 위안부를 윤락여성들과 비교를 하는 정신나간 국민이 몇이나 있겠습니까? 일본놈들이나 그런 말을 지껄이는 것 아닌가요?

김미화는 "할머니들이 몇 십 년을 외쳐도 해결도 못하고 있는 우리 모두가 죄인들 인데, 누가 누구를 향해 돌을 던질 수 있겠니?"라며 김구라를 위로하기도 했는데요, 정신대 할머니를 윤락여성과 비유한 말에 왜 돌(비난)을 던져서는 안되는 것인지 오히려 묻고 싶네요.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힘없는 대한민국, 무관심한 국민으로서 죄스러운 마음은 물론 있습니다. 김미화가 위안부 할머니들 문제에 오래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물론 알고 있고요.
그러나 김구라는 해서는 안되는 말을 했어요. 돌맞아도 싼 말이었기에, 스스로 머리를 부딪쳐 사과하고 있는 것이라는 말이에요. 목마른 예수에게 물을 준 여인에게 돌을 던지자 예수님이 그러셨죠. "누구든 죄없는 자가 돌을 던지라"고요. 그러나 그 말씀은 이런 경우에 인용하는 말이 아니에요, 김미화씨! 대한민국 국민들,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도 정신대 할머니들을 창녀에 비유하지 않습니다, 아시겠어요? 그래서 그 큰 잘못을 저지른 것에 대해 김구라가 진심으로 사죄하고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김구라가 여론이 동정론이 있다고 번복할 성격도 아니지만, 진심으로 뉘우치고 있는 사람만 들쑤신 꼴이 된 듯 싶네요. 김구라의 방송하차는 잘한 결정이었어요. 그리고 지금의 방송중단이 영구하차가 되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김구라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동정론도, 방송복귀에 대한 응원도 아닌, 자신을 되돌아 보는 시간입니다. 그리고 돌아와도 늦지 않을 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ViewOn)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다음아이디가 있으신 분은 '구독'을 누르시면 제 글을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사진은 인용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방송사 측에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한RSS에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클릭▶▶▶▶



Trackback 0 Comment 21
  1. 참교육 2012.04.18 09:5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김구라는 반성하는데 조중동은 왜 반성 안할까요?

    • 응?? 2012.04.19 10:24 address edit & del

      우리보단 세계정세에 대한 판단력이 흐렸던 우리 선조들의 죄가더크죠 우린 식민지였던한국에태어난죄밖에없고 할머니들도 식민지 조선에서 태어나신 죄밖엔없구요 근데 결혼한여성은 안잡아간다고 일제가 공고를 했다는데 결혼아무나 짝지어서 정신대피한분들도 보니까 더러계시더군요 비록원치않는결혼이었겠지만 치욕스런꼴은 피하실수있었을텐데말이죠 어느정도는 밥먹고 편할거같다는생각을가지셨던분도 더러 계셨을거라고 생각해요....

  2. 깊은우물 2012.04.18 12:22 address edit & del reply

    맞습니다.
    김구라의 은퇴는 적절했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이런 분위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모르는 척 버틸려고 했다면 지금쯤 너덜너덜해 졌을 겁니다.
    사과에 진정성이 느껴졌고 그렇게 자숙하다 나오는 게 순서일 것입니다.

    김미화는..
    조금 오바한 것 같습니다.
    김미화의 말에 거부감이 드는 부분이 많았죠.

  3. 아슬 아슬 2012.04.18 14:36 address edit & del reply



    하더니만...
    쿨하네요 바로 인정하고 ( 요즈음 시대에는 우길수도 없겠지만)
    미화씨는 뭔가 착각하고 사는듯
    혼자 애를 쓰니( 순악질여사 씬이 자꾸 오버랩됩니다)
    말은 그사람의 배움. 품격. 인격. 배경 .지위....등을 나타낸다고 하던데
    하루 아침에 되는게 아니죠
    참 안쓰럽씁니다
    요즈음 국민들의 의식 수준이 워낙 높아 쉽게 휩쓸려 오지도 않고
    남에게 상처 주면 꼭 그만큼 받습니다 나에게 내후세에게
    그래서 보통 사람들은 하늘을 무서워하고
    말 조심하고 죄 안짖고 바르게 살려고 노력하는 겁니다
    제일 무서운건
    자식들이 눈 똥그랗게 뜨고 엄마 아빠 하는거 그대로 보고 배우면서 자란다는 겁니다

    프로그램 붕어빵에서 구라씨 아드님 보고 잘 자랐구나 했는데
    같이 오랫동안 출연하던 프로인데 이제 아이도 같이 못보게 되겠네요 아이에게 상처가 안가길
    자식이 무슨 죄가 있습니까 학교에서 놀림이나 안 당해야 할텐데..
    자나 깨나 말조심!!!!

  4. kangdante 2012.04.19 06:50 address edit & del reply

    김미화의 오지랖..
    언제나 대단하죠?..

  5. 윤명제 2012.04.19 08:50 address edit & del reply

    니들이 김구라를알어? 니들이개그맨들의비애를알어? 왜 개그맨이라만만해 보이냐 에그 이 입만산놈들아 너자신을알어라 응?

  6. 윤명제 2012.04.19 08:51 address edit & del reply

    니들이 김구라를알어? 니들이개그맨들의비애를알어? 왜 개그맨이라만만해 보이냐 에그 이 입만산놈들아 너자신을알어라 응?

  7. 윤명제 2012.04.19 08:58 address edit & del reply

    니들이 김구라를알어? 니들이개그맨들의비애를알어? 왜 개그맨이라만만해 보이냐 에그 이 입만산놈들아 너자신을알어라 응?

    • 배달의기수 2012.04.19 12:12 address edit & del

      윤명제? 점잖은 글에 막말 토다는 더러운 인간이 여기 또 있었군. 애들은 나가놀아라~~~~

    • 배달의기수 2012.04.19 12:12 address edit & del

      윤명제? 점잖은 글에 막말 토다는 더러운 인간이 여기 또 있었군. 애들은 나가놀아라~~~~

  8. ㄷㄷ 2012.04.19 09:43 address edit & del reply

    김구라 참 정치에 휘말려서 ....안타까워요....

  9. crashwall 2012.04.19 10:47 address edit & del reply

    필자의 의견에 전체적으로 동의합니다. 역사적 사안인 만큼 사사로운 은원간계의 해소와 같이 처결되어서는 안 되겠죠. 다만, 김미화씨가 용서를 빌러 가자는 권유가 그 용서를 통해 김구라의 잘못을 덮는다거나 상쇄시키려는 의도에서 비롯되었다는 전제는 어떻게 성립하는지 궁금합니다. 어쩌면, 역사적 사실로서 정신대문제와 그 정신대 문제에 대해 보인 또하나의 역사적 사실로서 김구라의 발언은 정당한 해석과 평가를 받고 또 마땅한 책임을 저야하지만, 그것은 그것대로 하되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실존적 개인으로서 정신대 할머니들이 느꼈을 비애와 슬픔, 분노와 상처에 대해서는 응당 용서를 구하는 일이 동시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하지는 않았을까요? 그저 진부한 용서의 담론으로 역사적 문제를 사사화하여 무마시키려고 했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추측과 심증에 근거한 것이라 생각해요. 그와 같은 생각이 정확하다면 그에 합당한 근거를 제시하는 게 옳겠지요. 이런 맥락에서 좀 더 김미화씨의 속내를 헤아려주지 않은 성급함이 아쉽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정신대문제에 대해 관심하지 못한 점에 반성을 하셨는데, 저는 그처럼 이루어지는 반성이야 말로 문제라 생각합니다. 김미화씨 주장의 옳고 그름을 떠나서, 망각과 무지야말로 정신대 문제 해결을 위해 경계하고 또 싸워야할 가장 큰 적이라 생각합니다.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도 정신대 할머니들을 창녀에 비유하지 않"는다는 말에 저도 동의합니다. 하지만 그 이유에 있어서는 좀 다른 입장입니다. 이른바 그러나 그처럼 비유하지 않는 까닭은 '대한민국' 국민의 상식과 이성이 훌륭해서가 아니라 아예 대다수 사람들의 의식 속에 정신대 문제가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언급조차 안 돼서 그렇다고 봅니다. 김미화씨가 말하고자 했던 것도 그점이 아니었을까 싶구요. 나아가 글쓴이께도 그런 뼈아픈 진실에 대한 좀더 깊은 성찰과 반성이 필요한 게 아닌가, 그저 한 두 문장으로 '무관심한 우리도 잘못이다' 정도로 언급하고 지나는 것이야 말로 어쩌면 무관심보다 더 비정하고 무서운 관심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는 겁니다.

  10. why 2012.04.19 13:21 address edit & del reply

    "위안부는 그 분들의 아픔임과 동시에 우리 역사의 아픔입니다." 이 문장을 보면서 문득 필자는 우리 역사의 아픔이라면서 위안부를 위해 무엇을 했을까? 하는 궁금증이 있더군요. 그러면서 든 생각은 "초록누리의 방, 불편한 오지랖" 필자도 만만치 않은 오지랖이다 생각합니다.

  11. 2012.04.19 15:12 address edit & del reply

    긴글 잘 읽었습니다. 근데 필자의 생각일뿐이죠.

  12. jjune 2012.04.20 17:14 address edit & del reply

    이렇게 긴 글을 두번이나 읽기는 첨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김미화씨의 발언이 오지랖이라 생각하신다면 본인의 생각또한 충분한 오지랖일꺼라고 왜 생각못할까요

  13. 김경준 2012.04.20 19:14 address edit & del reply

    김구라 어머니도 위안부가 아닌게안탑깝다 김미화멈마도 위안부나 창녀가되였더라면.?

  14. 퍼진감자 2012.04.21 13:07 address edit & del reply

    위안부 할머니 문제는 누가 떠들어 줘야 겨우 생각 날뿐...
    김구라 나름 반성 하는거 같고...
    김미화 역시 남들 신경 안쓰는 할머니들 위해 활동 한다는데...
    글 쓴 양반에게 험담 들을 이유가 있을까?

  15. 오지랖 2012.04.21 19:29 address edit & del reply

    김미화씨는 늘 어설픈 지식을 갖고 사회지식인냥 행세하고 다니는데... 예전에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진행하는 것을 들어봐도, 흉내는 내려고 무척 애쓰지만... 한마디로 말이 짧아요... 머리에 든게 없으니... 죄송!! 하지만 사실!! 최근 연예인 중에 이런 사람 많지요.. 사회비판적 발언을 함으로써 마치 의식있는 사람이 된냥... 실명은 일일이 거론하지 않겠어요...김미화씨가 대표적인 사람이지요.. 상황 봐가면서 참견하세요!! 김미화씨의 발언 가운데 "우리 모두가 죄인들 인데, 누가 누구를 향해 돌을 던질 수 있겠니?"라는 말은 이런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은 비유이지요... 우리 국민들이 위안부문제에 좀더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탓에 아직껏 흡족하게 해결하지 못한 것은 인정하는 바이지만, 우리 모두 위안부를 '창녀'라는 끔찍한 단어에 비유하지는 않잖아요?? 그리고 또, 누가 김구라씨에게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고 비난하는 겁니까?? 그게 아니잖아요?? 김미화씨! 문제의 핵심을 잘 살피세요!! 위로를 해주고 싶으면, 핵심을 잘 파악해야지... 앞으로 책 더 많이 읽고... 귀동냥으로만 어설픈 지식 주워담지말고...

  16. 공감해요 2012.04.22 09:12 address edit & del reply

    말리는 시누이가 더 밉상이라는 말이 맞는듯 싶군요. 진정으로 사과하고 자숙한다해도 쉽게 용납되지 않은 실수인데 할머님들을 밀어붙여 억지사과 받아내고 방송에 붙어 있으라는 충고는 정말 어이상실입니다. 그리고 정신대 할머님을 위해 우리들이 아무일도 안하고 있다는 김 미화씨의 선입견은 대체 어디서 나온 것인지요. 제발 생각 좀 하고 말하셨으면 합니다. 명색이 공인인데요.

  17. 김태원이 2012.08.02 09:57 address edit & del reply

    김태원이 더 심한소리하더군요. 콘서트에서 "김구라 살리기 운동에 동참해달라" 이런 발언을 하는 가 하면, 여수엑스포에 행사에선 자신의 이미지가 할매라는 걸 강조하며 대한민국 할머니를 대표해서 김구라를 용서해달라는 둥.. 위안부 할머니는 나라의 아픔인데 자신의 할매 이미지와 결합해서 관중들에게 김구라를 살려달라는둥, 용서해달라는 둥 정말 충격이더군요.

  18. 깊은 강 2012.08.04 11:04 address edit & del reply

    초록누리님, 역사의 아픔에 공명하는 님의 절절한 심정이 가슴 깊이 와 닿습니다. 때로 우리는 개인적으로도 역사적으로도 바람결에 스치기만 해도 소스라치듯 놀라고 뼈 아픈 아픔들이 우리 모두의 세포와 유전자 속에 공통되게 존재하고, 그것을 진실 혹은 양심이라 부르지요. 그것이 우리 중 누군가의 실수로 건드려질 때 공동의 운명을 공유하는 공동체가 격렬하게 반응하고 분노합니다. 그런 사안들에 대해 우리는 진정성을 가지고 깊은 침묵으로 자기 반성의 시간을 가질 때 인간으로서의 실수로 보고 다시 너그러운 품으로 안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런 민감한 사안을 가지고 민감한 시기에 던진 김미화 씨의 발언은 오히려 가벼우며 위험해 보이고, 김구라의 진정성을 훼손시키는 것 같아 조마조마하고 안타깝습니다. 결국 가진 자로서 할 수 있는 여유에서 비위가 상하고, 결국 그들의 밥그릇을 챙기는 듯한 모습에서 자기 연민에 빠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듯 하여 서글픈 분노가 일어나는군요. 정신대에 끌려갈 수 밖에 없었던 연약한 소녀, 힘 없는 약자의 모습과 김구라의 반성에 오히려 돌을 던지는 모욕이 느껴집니다...저도 공분에 수저 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