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갑선물로 시어머니 전막례에게 일주일을 휴가로 달라고 하고 싶은데, 막상 무엇을 하며 일주일을 보낼지, 노는 방법을 모르겠다는 엄청애의 고민은 대부분의 주부들, 어머니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집을 비우려면 마음이 놓이지 않아, 마음편하게 여행 한 번 제대로 못하는 어머니, 혹은 주부들의 모습입니다. 간다 간다 하면서 아이 셋 낳고 간다는데, 엄청애를 보니 그 심정이 이해가 되고 말이지요. 어른 모시는 며느리의 고충이 십분 이해도 되고요.
'넝쿨째 굴러온 당신'에는 식탁용 할머니나 부모, 가끔 감초처럼 웃음이나 주는 주변가족들도 없습니다. 모든 캐릭터들은 그들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가며, 가족이라는 큰 줄기에서 이탈을 하지 않지요. 무식의 대명사로 그려지고 있는 방장군마저도 진지하게 자기만의 세계관(?)을 어필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방장군의 말도 안되는 논리에도 시청자가 말려 들기도 합니다.
천만원 보증금에 월 30만원 옥탑방에 살고 있는 과거의 스타 윤빈을, 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노이즈 마켓팅으로 이용만 하고 버리는 악마의 편집을 통해, 작가는 방송의 폭력적인 기능에 대해 고발하기를 서슴지 않습니다. 앞뒤 정황 다 자르고 방송에 나온 얘기들만을 토대로, 한 연예인을 비호감 시건방 가수로 전락시켜 버리는 것은, 흔하게 볼 수 있는 찌라시성 기사와 다를 바 없습니다. 일단 뱉어놓고 아님 말고 식의... 인터뷰 전과정을 휴대폰으로 찍었으니, 일숙이 유투브에 올려 그 얍삽한 피디 뒷통수를 후려갈겨 줬으면 싶군요. 그래도 엄마 환갑인데 식사는 하고 갔어야지~
30년을 부모님이 누구일까, 왜 버려져야 했는지 이유도 모른채 자기존재에 대해 회의해야 했던 귀남의 상처보다는, 하루도 마음 편하지 않았다며 긴 시간 지옥에서 살아왔다는 자기변명만을 하는 장양실을 쉽게 용서하지 못하게 합니다. 용서는 자신의 지옥이 아니라, 귀남의 불행에 대해 속죄의 눈물을 흘릴 때라야 가능하겠지요. 아직 장양실은 이 눈물을 흘리지 않고 있기에 말입니다.
터뜨려도 지옥, 덮어도 지옥, 방귀남에게 이 끔찍한 지옥이 얼른 다 지나갔으면 싶습니다. 용서밖에는 그 길이 없다는 것을 알지만, 용서를 한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도 아니고, 볼 때마다 불편한 방귀남과 작은 어머니 장양실을 보니, 그동안 밉상 시누이 방말숙에게서 받았던 스트레스 대신, 가슴 묵직하게 짓누르는 답답함이 차오르고 있네요.
그런데도 이 답답함이 이 분들의 포근한 미소를 보면 달래집니다. 장용과 윤여정, 할머니 강부자의 넉넉한 웃음입니다. 그래서 극중 캐릭터이지만 그 웃음을 다시는 잃지는 말았으면 하는 마음이 큽니다. 크게 법을 어기며 살지도 않았고, 자식잃은 상처에 30년이나 힘들게 살아왔던 세 사람이, 새로 찾은 웃음을 다시는 잃지 말았으면 싶은 마음, 그게 귀남과 윤희의 마음일테지요.
흔히 멜로드라마에서 젊은 남녀주인공의 미소는 사랑에 빠지게 하는 치명적인 매력요소가 되기도 하지요. 그런데 장용의 미소는 그 안에 가족의 행복을 바라는 가장의 바람이 담겨있더군요. 그런 시아버지의 뜻을 읽는 김남주의 동의의 미소는 이 드라마를 국민드라마로 만들어 가는 이유가 되게 합니다.
"이렇게 좋은 일만 있어도 되나 싶어서 가끔은 불안하다", 방장수와 엄청애가 그런 행복한 고민만 쭉하고 살았으면 싶네요. 그동안 너무 힘들었고, 너무 많은 눈물을 흘려야 했던 이 사람들에게서 다시는 사람으로 인한 상처로 눈물을 흘리지 말았으면 싶어서 말입니다.
폭탄터진 말세커플 vs 답답한 천방커플
마지막 엔딩장면에서 윤희가 세광을 불러 세광과 말숙이 사돈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좀 오래 끌기는 했지만, 드디어 터진 비밀에 꺅~ 비명을 지르고야 말았답니다. 세광이 마음에 들기 위해 명품백도 버리고 에코백에 수수한 티셔츠와 민낯으로 변신한 방말숙, 세광의 무섭다는 누나가 올케 차윤희라니, 이런 기절초풍할 일이 있을까요. 방말숙이 윤희에게 좀 버릇없이 굴었어야죠.
사돈이라는 것도 넘어야 할 산인데, 윤희는 그야말로 높고 험준한 태산입니다. 말세커플이 어떻게 난관을 극복할지, 특히 오만방자에게 굴었던 말숙이 윤희에게 어떻게 꼬랑지를 내릴지 그 과정을 보는 것만으로도 재미가 넘쳐날 듯하네요. 상상만해도 웃음이 납니다ㅎ. 물론 이 커플이 넘어야 할 산은 윤희 뿐만아니라, 겹사돈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을 양가 집안에서 받아들이는 과정이겠죠. 드라마가 빨리 진행된다면 말숙이 한만희와 형님이 될 선생며느리 진경과 겪는 에피소드도 있었으면 좋겠더라고요. 상상만으로도 많은 에피소드가 벌어질 듯해서 말이죠.
만만하고 쉬운 여자라고 했던 말을 사과를 던져 사과하는 센스쟁이 천재용, 이숙에게 드디어 좋아한다는 고백을 시도하지요. "살면서 이렇게 안만만하고 안쉬운 여자는 처음이야. 방이숙씨 눈치없는 것맞죠. 그러니까 10년전에 그 친구가 좋아했다는 것도 눈치채지 못했지. 그니까 지금 현재도 누군가가 방이숙씨를 좋아하고 있는데, 전혀 모르고 있는 거죠. 자기를 과소평가하지 마세요. 방이숙씨는 누군가에게 충분히 사랑일 수 있는 사람이니까...". 이쯤했으면 좀 알아들어야지 눈치없는 방이숙, 무슨 얘기를 하고 싶은 거냐랍니다. 아놔, 이런 답답 송서방이 따로없습니다. 천재용 홧병생기겠어요. "널 좋아한다는 거잖아 이런 미련곰탱아!!!ㅎ".
그래도 요즘 이 커플만 보면 미소가 절로 납니다. 10년 짝사랑이라는, 어떻게 보면 가장 어려울 수도 있을 지독한 짝사랑이지만, 삼각관계를 풀어가는 작가의 시원시원함이 마음에 들어서 말이지요. 천재용이 이숙에게 이런 말을 했지요.
"남자는 지가 좋아하는 여자 10년 동안 냅둘 수가 없어요. 남자는 그런 종족이에요. 남자에게 여자는 사귀고 싶은 여자, 아닌 여자 딱 두 종류지. 연애는 이쁜 여자와 하다가 결혼은 편한 여자랑 하고 싶은 것"이라고, 이숙에 대한 규현의 마음을 쉽게 정리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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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카페 2012.06.18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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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 2012.06.20 03:47
이번 리뷰 완전 시원합니다.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기분이랄까?
요즘에 천방 커플 답답해 죽는 줄 알았거든요.
그리고 그래도 엄마 환갑인데 식사는 하고 갔어야지~ 이 말에 공감합니다.ㅎㅎ~
서로 사랑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뭐랄까 보기 좋습니다.
그리고 참.. 차윤희가 드라마 작가(왠지 작가 자신을 빙의시키지 않았을까 싶은데요.)에게
이 사건에 대해이야기를 하니.. 그거 터트려야 한다면서 몇 장면 또는 몇 회를 우려먹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한 게 재미있었습니다. 작가의 고민이 담긴 부분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아무튼 여러모로 생각할 거리, 볼 거리가 많은 드라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