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1.23 07:05




선덕여왕 주인공들 중에서 사랑받지 못하는 캐릭터 한 사람을 꼽으라면 아이러니하게도 선덕여왕의 주인공 덕만공주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은 갖은 고난을 이기고 대관식을 치른 덕만공주의 여왕즉위식을 위해 달려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런데도 덕만공주의 즉위식은 시청자들에게 그다지 환영받지 못하고, 미실의 화려한 죽음에 가려져 초라한 여왕 즉위식이 되고 말았다.
짤막짤막하게 감초역할 해주는 죽방과 고도보다도 사랑받지 못하는 덕만공주는 한마디로 사람을 열받게 하는 캐릭터다. 초기 아역의 덕만공주는 자신감 넘치고 패기있는 지략가였다. 모자란 엄마 소화까지 책임지는 강인하고 잡초같았던 소녀가장 덕만은, 미래의 선덕여왕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호감가는 캐릭터였다. 그런데 호랑이라도 때려잡을 기운을 가진 덕만은 계림으로 와서 유신랑의 용화낭도에 입문하면서 이요원의 덕만공주로 변신했고, 과거의 아역덕만은 이요원에게서 체화되지 못하고 '그 시절 어린 덕만이 좋았다'는 미련만을 남겨버린 듯하다. 아직까지도 어린 덕만이의 강렬함이 그리운 것을 보면 말이다.
왜 이런 결과를 낳았을까?

1. 제작진의 실수

우선은 미실의 최후에 지나치게 공을 들였던 제작진의 실수를 첫번째 이유로 꼽고 싶다. 선덕여왕 시청률을 이끌고 온 고현정에 대한 예우를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제작진은 미실을 영웅으로 죽게 만들어 주기 위해 지나치게 공을 들인 나머지, 미실의 빈자리를 더욱 크게 만들어 버리는 우를 범한 것이다.
미실의 최후를 미화하기 위한 제작진의 가장 큰 실수는 덕만공주의 합종제의가 아니었나 싶다. 왕이 되겠다고 난을 일으킨 미실을 찾아가 인재로 등용하겠다는 덕만공주의 합종제의를 이해할 사람을 많지 않을 것이다. 칠숙을 피해 타클라마칸 사막을 넘어 계림으로 오고,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된 이후부터, 덕만공주와 미실은 결코 한 배를 탈 수 없는 운명이었다. 자신을 죽이려고 했고, 천명공주를 죽음에 이르게 하고, 진평왕을 유명무실한 황제로 연금시킨 것도 모자라, 자신을 반란의 주모자로 몰아세웠던 인물에게 손을 내밀었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다. 더구나 미실을 궁에서 몰아내고 실권을 잡고 정무를 처리하면서, 덕만공주의 첫번째 난관이 미실파 세력들의 부정부패 척결이었는데, 그 우두머리에게 손을 내밀 수가 있을까?

제작진이 의도한 합종제의는 두가지 이유에서이다. 하나는 미실에게 마지막 꿈 왕위보다도 신라에 대한 사랑이 컸음을 보여줌으로써 미실을 신라의 진정한 영웅으로 죽게 하고 싶었던 것, 다른 하나는 덕만공주의 포용적인 정치관을 보여주고 싶었을 것이다. 그러나 두가지 의도 모두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과연 미실이 원군을 돌려보낼 정도로 신라에 대한 사랑이 우선이었을까? 죽으면서도 꿈을 포기하지 못해 비담에게 자신의 꿈을 대물림하고 갈 정도로 집착이 강했던 미실이, 난의 성공을 목전에 두고 독약을 먹을 수 있었을까? 미실이 고귀한 죽음을 맞이하게 하겠다는 제작진의 목적은 일단 성공했겠지만, 미실의 캐릭터는 마지막에 가서 일관성을 잃어버렸다는 오점 또한 떠안아 했음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2. 일관성없고 독단적인 정치관
미실의 최후, 그 억지스러운 설정으로 일관성을 잃어버리기는 했지만,  미실은 더이상 드라마에서 볼 수 없으므로 사실 문제는 없어보인다. 그러나 미실보다 심각한 타격을 입은 캐릭터가 덕만공주이다. 궁궐 입성이후 공주의 신분을 회복하고, 지금까지 미실타도를 위해 싸워 온 덕만공주는 미실과 싸운 명분 자체를 상실하고 만 결과를 초래했다.
더 나아가 미실의 잔존세력을 자신의 최측근 오른팔 격인 사량부 요직에 두루두루 배치한 얼토당토 않는 등용은, 덕만공주의 정치적 역량과 판단력마저 의심케 하는 대목이다. 물론 비담의 정치적 지지기반이라는 설정때문에 불가피했겠지만, 현실적으로 설득력없는 설정은 드라마로 이해하자고 백번양보해도 모양새가 빠진다. 반란의 수괴 몇사람을 본보기로 효수하자는 춘추의 말이 내가 보기에는 훨씬 현실적이고 설득력이 있었다. 능력있는 정치가는 때로는 비정함도 감수해야 한다. 군주의 위치에서라면 더더욱 단호함이 요구되는데, 과거 촌장의 목을 쳐버린 덕만공주의 정치적 소신과는 상당히 위배되는 모습이다.

무조건 감싸안는 것만이 포용력있는 군주의 모습은 아니다. 덕만공주를 결정적으로 이율배반적인 캐릭터로 만들어 가는 것은 덕만공주의 포용력에 대한 잘못된 묘사이다. 백성을 생각하고, 정적까지 끌어안는 모습은 충분히 포용력있는 군주의 모습으로 비춰질 수가 있다. 하지만 극중에서 보여지는 덕만공주는 미실보다 독단적이고 귀를 막고 있는 독재자의 표상같아 보인다. 이 모습은 덕만공주가 측근들과 작전을 세우고 회의를 하는 장면에서 계속 보여지는데, 덕만공주는 유신, 비담, 알천, 춘추의 의견을 들은 적이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홀홀단신으로 궁으로 들어가는 과정, 미실파를 척결하는 과정에서도 주위 의견은 묵살되고 만다. 오직 정의와 정답은 덕만공주만이 알고 있는 듯이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미실과 덕만공주가 결정하는 과정의 차이는 미실은 눈빛만으로 단어 한마디만으로도 측근들이 의중을 읽게 했다면, 덕만공주는 늘 자신의 입으로 답을 내놓는다는 점이다. 유신이나 비담과의 일대일 대화에서 보여주는 유약함과 불안감이, 회의장에 앉기만 하면 언제 그런적이 있었냐는 듯이 나홀로 똑순이가 돼버리는 덕만공주는 여전히 낯설다. 

3. 불필요한 감정선
그런데 이 모습이 썩 훌륭해 보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극중 수없이 반복되는 덕만공주의 우유부단함, 툭하면 눈물 그렁그렁해지는 여린 모습, 매끄럽지 못한 유신에 대한 연정까지 한몫 거들면서 덕만공주라는 캐릭터를 이중적이고 짜증나게 보여줌으로써 혼선이 생기게 하기 때문이다. 
미실의 감정선은 야욕이라는 이름 하나였다. 마지막 비담에게 보여준 모성애는 지극히 짧았던 분량이었고, 비담과의 관계상 억지스럽게 넣은 부분임으로 생략해도 무방하다고 보여진다, 하지만 덕만공주의 감정선은 한회에서도 족히 수십번은 감정의 널뛰기를 한다. 유신에게서는 정인과 주군의 자리를 넘나들면서 전혀 설득력없는 감정선만 쥐어 짜내는 모습이 잊을만 하면 나온다. 비담에게 까지 이런 모습으로 연장될까 우려될 지경이다. 

수염이 덥수룩하게 자란 중년 꽃남들에게 홍조띈 얼굴로 알듯말듯 묘한 분위기를 보여주기에는 무리로 보이지만, 여전히 제작진은 멜로의 무리수를 포기하고 싶어하지 않은 눈치이니, 덕만공주 입장에서는 마이너스 효과이다. 비담의 덕만공주에 대한 연정은 비담의 고뇌를 보여주는 것으로 갈등을 극대화시키는 효과는 있겠지만, 덕만공주에게서는 읽어내기가 힘드니 말이다.
감정이 전달되지 않는 이요원의 무뚝뚝하고 멍한 눈빛이나 표정이 멜로코드는 싹 가시게 만들어 버리니 어쩌란 말인가. 가끔은 읽어주고 싶은데 도저히 안된다.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법. 유신에 대한 덕만공주의 연정마저 와닿지 않은데 비담 혼자 짝사랑하는 것은 차라리 잘 된 일이다. 덕만공주마저 비담에게 묘한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 설정했으면 큰일 날뻔했다.

4. 미실을 대체한 비담의 무게감
덕만공주를 죽이는 캐릭터는 뭐니뭐니 해도 비담이다. 지금까지 덕만공주의 캐릭터가 살아나지 못했던 가장 큰 이유는 덕만공주의 대립축이었던 미실이었다. 미실의 강렬한 카리스마와 고현정의 열연은 덕만공주 이요원을 압도했고, 여왕으로 등극한 지금까지도 미실의 빈자리를 크게 보이게 한다. 그런데 덕만공주가 자리를 잡기도 전에 미실을 대체하면서 관심 집중이 되고 있는 인물이 비담이다.
앞으로 비담의 난까지 그려질 모양으로 보아, 난을 일으키기 까지 비담의 심리와 정치적 야심에 드라마의 무게중심이 쏠릴 것은 자명한 일이니, 카리스마를 구축하지 못한 이요원의 입장에서는 미실에 이어 비담에게 밀리게 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또다시 애매한 감정선으로 덕만공주의 발목을 잡지 않기를 바랄 뿐이지만, 복야회를 빌미로 유신죽이기에 나선 비담의 음모에 유신에 대한 개인적인 연모의 마음과 정치적 자리 여왕으로서 고뇌를 이중적으로 드러내 보일 것으로 보이니 심히 걱정되는 대목이다.  

5. 정치적 성장을 보여주지 못하는 이요원의 연기력 한계
분명 덕만공주는 미실의 죽음이 후 정치적으로 성장했다. 덕만공주는 왕이 되겠다는 꿈으로 반란으로 생을 마감한 미실과는 꿈의 크기가 애초부터 달랐다. 미실은 왕좌를 꿈꿨지만 덕만공주는 삼한통일과 신라와 백성의 부국강성을 꿈꿨다. 복야회를 해체시키고 가야를 신라에 흡수하고자 한 것은, 삼한통일을 위한 첫걸음으로 내디닌 정치적 결단이었다. 유신에게 가야를 버리라고 한 이유 역시 유신과도 그 꿈을 함께 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유신은 여전히 가야라는 우물 속에서 그 물이 마르지 않도록 안간힘을 쏟고 있는 우물안 개구리일지도 모른다. 덕만공주 역시 그동안 미실이라는 우물 속에 갇혀 있었다. 덕만공주는 그 우물 속에서 나와 새로운 세상, 더 큰 우물을 만들고자 한다. 신라, 백제, 고구려, 가야를 모두 담을 수 있는...
가야의 복야회나 유신의 의심은 덕만공주가 이미 가야를 품은 것을 신뢰하고 있지 못한데서 비롯된다. 덕만공주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유신과 가야인에게 자신이 가야를 백성으로 품고 함께 가고자 함을 보여주려 한다. 비담이 복야회를 조사하는 것이나 그 끝이 칼끝이 유신에게로 향할 것임을 덕만공주가 모를리가 없다. 그럼에도 칼자루를 휘두르는 비담을 그냥 두고 있는 이유는, 덕만공주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자 함이다. 마음이 통하지 않으면 힘으로라도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다. 그만큼 덕만공주는 정치적으로 강한 군주로, 삼한 통일을 이루겠다는 의지가 강한 여왕으로 성장했다. 
그런데도 덕만공주는 성장한 그릇의 크기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이유는 아쉽게도 이요원의 연기력 한계에 기인한다. 매회 눈만 동그랗게 뜨고 "그래, 결심했어!"의 표정이나, 입가에 가느다란 실웃음을 머금은체 "니들, 다죽었어" 라는 듯한 표정, "이 연사, 강력히 외칩니다!" 라는 접미어만 붙이면 웅변대회에 나온 듯 시종일관 연설문을 읽는 것같은 대사처리는 이요원이 선덕여왕의 캐릭터를 미흡하게 보여주는 한계이다.
따라서 시청자는 선덕여왕의 정치적 성장을 발견하는 것도 쉽지 않고, 여왕의 의중을 읽는 것마저도 감각이 둔해진다. 참으로 한결같은 표정연기를 보여주는 덕만공주이다. 선덕여왕으로서 덕만공주는 없고 웅변대회에 나온 이요원만 보이니 덕만공주의 정치적 성장이 보일리가 만무하다.

미실의 죽음을 그리기 위해 드라마는 산으로 가버렸다. 그런데 이제는 비담의 난을 위해 다시 바다로 향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종반을 향한 드라마 선덕여왕이 선덕여왕의 캐릭터 잡기에 실패하고, 미실의 난에 이어 비담의 난을 위한 명분 실어주기에 급급한다면, 애초에 보여주고자 한 우리 역사속의 위대한 여왕 선덕여왕은 없고, 미실과 비담을 재조명한 드라마로 남을 공산이 크다. 시청률을 떠나, 연기자들의 카리스마를 떠나 드라마의 주인공은 선덕여왕임을 간과해서는 안될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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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back 3 Comment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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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내영아 2009.11.23 22:12 address edit & del reply

    동감이에요. 이요원의 포스로는 선덕여왕을 볼 흥미가 나질 않아요.
    일목요연하게 참 잘 말씀해주셨네요. ^^

  3. dd 2009.11.23 22:59 address edit & del reply

    공감가는 분석입니다. 하지만 저는 드라마의 각본과 제작진의 의도 외에 시청자들, 즉 우리 대중들의 인식에서도 일부 원인을 찾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실은 계략과 뒷거래로 귀족들과 연계해 독점권력을 유지시켜 왔고, 수나라 사신과 대면한다거나, 국경전쟁에서는 영웅의 면모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는 독재자들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독재자들은 흔히 국가적 위기(또는 가장된 위기)를 통해 국민적 영웅으로 등장하고, 그때 취득한 권력을 영속시키기 위해 타락해 갑니다. 그러나 영웅시절에 대한 기대심과 신뢰로 인해 대중들은 독재자의 타락과 야욕을 묵인하곤 하지요.

    독재자의 무리수가 한도를 넘었을때, 그 독재자를 몰아낸 이는 잠시간은 또다른 영웅대접을 받습니다만, 독재자의 화끈함을 일종의 추억으로 간직하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독재자의 출현을 막기 위한 민주적 방식'은 일견 번거롭고 귀찮은 방식으로 간주됩니다. 이는 역사속에서 너무나 흔하게 발견하는 패턴이고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지요.

    선덕여왕 캐릭터는 미실을 점점 닮아가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극의 주인공이자 '선'을 표방하고 있기에 되도록 민주적이고 민본주의적 왕의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 세계를 살아가는 대중들에게도 번거롭고 귀찮게 느껴지는 그 '민주적 방식' 이라는 것이, 재미를 위해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들에게 흥미롭고 매력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애초에 무리가 아닐까 합니다.

    때문에 본문에서 지적하신 것처럼, 드라마 선덕여왕은 미실의 캐릭터에 너무 공을 들이는 우를 범한 나머지 작품의 근본적 메세지를 상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실은 분명 '악역' 입니다만, 캐릭터에 너무 애정을 쏟은 나머지 작품 내에서 그 '악행'의 노출이 너무나 미비했습니다. 미실의 악행과, 그 미실의 시대가 민중들에게 가했던 핍박의 정도를 시청자들이 얼마나 인식하느냐에 따라, 그 대안인 선덕여왕에 대한 평가가 달라지는 거니까요. 고현정의 미실은 장준혁과 하얀거탑 이후로 캐릭터의 매력에 작품 전체의 메세지가 매몰된 사례가 될것 같습니다.

    • 흥미로운 시각이네요 2009.11.24 02:29 address edit & del

      선악의 대비가 뚜렷하지 않은 캐릭터들이 현실감을 주고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반면, 그런 단점이 있군요. 그러고보면, 비담 역할을 맡은 김남길이라는 배우가 영리한 것 같아요. 미실의 매력적인 면모를 카피하되, 비담만의 개성을 더하여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해 냈으니까요. 대본 속의 인물을 살아있는 인간으로 만들어내는 배우의 연기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생각하게 되네요. 공감되는 악역이 작품의 메세지를 흐리다니...아쉽네요.

  4. 4567 2009.11.23 23:44 address edit & del reply

    공감가진 않군요. 가장사랑받지 못하는 인물이 덕만이라는 지극히 개인적인 발언부터 좀 문제인듯싶네요. 글도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셔서 덕만의 긍정적 면모에 대한 평가와 균형있게 견주지 못하신거 같네요 제생각엔.

  5. 별별별 2009.11.24 00:17 address edit & del reply

    저는 이글에 전체적으로 동감해요.
    미실의 최후에 너무 공을 들인 나머지 악역인 미실의 죽음이 오히려 안타깝고 선덕여왕이 어부지리로 권력을 진것처럼 보였어요. 어찌하엿거나 비담이 자신의 세력을 키워나가는 부분에서 선덕여왕은 무기력하게 보입니다. 또한 선덕여왕의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고 싶어하긴 하나 너절제되지 못한 감정선 때문에 여왕으로서의 면모가 떨어져 보이는듯한 느낌을 받아요. 결정적으로 전체적으로는 잘하는듯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에서 이요원의 연기력이 그 감정선을 받춰주지 못하는것 같아 가끔가다가 아쉬워요. 아무튼 글잘봣고요. 시원하게 말씀해주셔요 감사합니다.

  6. 우와 2009.11.24 00:25 address edit & del reply

    첨으로 댓글 써보는데요, 정말 분석 잘하시는 것 같아요. 선덕여왕 꼬박꼬박 챙겨보던 팬이었는데 미실이 죽고난 지금은 정말 시큰둥합니다. 개인적으로 덧붙이자면 작가 분이 어떤 의도로 그러신건지, 아니면 연출님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그러신건지 모르겠지만 늘 "허면.."하고 유신랑이 말하고 눈빛을 보내면 선덕여왕이 "예~바로 그겁니다" 이런식으로 정말 짜증나는 대사들이 너무 과하게 등장했었어요. 그러한 짜증도 미실 덕에 카버가 좀 되었었는데 아쉽습니다.

  7. 이요원은 2009.11.24 00:45 address edit & del reply

    이번 선덕여왕으로 얻는것보단 잃는게 훨씬 많을 듯하다. 지금 분위기로는 이연희, 김태희, 성유리를 잇는 새로운 발연기배우라는 이미지만 심어준 드라마가 될듯..
    원래 비교적 안티가 적은 배우였는데 안티도 엄청나게 늘어난 듯하고
    그냥 능력이 안될 것 같으면 맡질 말았어야 했는데
    쭉 지켜본 바로는 선덕여왕에서 이요원연기는 에덴의 동쪽에 이연희보단 낫지만
    아이리스의 김태희나 쾌도 홍길동의 성유리보다는 훨씬 떨어지는 연기력이다.
    진짜 어떻게 주인공을 맡았을까?
    연기력도 조연급만도 못하지만 그렇다고 비쥬얼도 주연감이 아닌데 ....

  8. 픽션이 아니니까요.^^ 2009.11.24 01:47 address edit & del reply

    분명 "선덕여왕" 그리고 그 드라마에 나오는 덕만공주는 역사적인 인물입니다.
    하지만, 드라마 선덕여왕은 픽션이지요. 시대적인 배경은 분명 신라의 한 시점이지만,
    실상은 현대정치사를 잘 반영합니다. 모든 케릭터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덕만이라는 케릭터를
    살펴보다보면 가까운 시기에 세상을 떠난 두 명의 대통령 중 한 사람이 떠오를 겁니다.
    연기력의 한계라기 보다는 덕만이라는 케릭터의 역할이 이제는 도전자의 입장이 되는 것이라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씽크로율은 어린 덕만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왕이라는 역할로 인해
    덕만의 모습이 한정되고 있는 것이 문제인 것이지요. 덕만을 바라보는 시선이 탐탁치 않게 여겨지는 것은 그런 이유일 것입니다. 왕이 되는 것이 목표라면.. 덕만공주는 여기서 끝나야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도전자와 왕의 역할은 달라지는 것도 사실인 것 같습니다. 달려야 하는 것과 유지하는 것..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것.. 가장 어려운 일이지요. 이제 극의 주인공은 덕만일 수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역사적인 인물들 가운데 한 사람을 조명하는 것이지만, 그 또한 역사적 인물의 한 사람일 뿐입니다.

  9. 총명한 여왕을 원한다 2009.11.24 01:52 address edit & del reply

    어린시절의 덕만은 총기가 넘쳤고, 그 누구든지 의지하고 싶게 만드는 카리스마를 지니고 있었죠. 팔팔뛰는 싱싱한 생선처럼 생명력이 넘쳐서, 그 주변에만 있어도 뭔가 일어날 것 같은 기대감과 긴장감도 불러 일으켰구요. 꼭 지식이나 이성적인 판단에 의지하지 않고도 '이렇게 해야할 것 같다'는 직감만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놀라운 통찰력과 순발력도 있었죠.

    그런데, 성인이 되어서는 카리스마, 통찰력, 에너지 등 매력적인 장점을 모두 미실이나 비담에게 나눠주고, 왠지 멍한 주인공이 되어 버렸어요. 주변 사람들은 그의 매력에 끌려 그의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닌, 혼자 두면 왠지 불안해서 도와주는 것으로 보일 때도 있구요. 뭔가 비범함이 보이지 않죠.

    하지만, 가장 참을 수 없는 건, 지적해 주신대로 결코 같은 길을 갈 수 없는 미실을 멘토로 삼고 심지어는 모사하려고 한다는 거죠. 미실이 그렇게 존경할만큼 훌륭한 지도자였나요? 그냥 수완이 좋은 탐욕스런 권력자에 불과하죠. 다만, 후반부로 와서, 덕만의 좋은 영향을 받아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었을 뿐이에요. 바로 이 부분에서 덕만의 영향력과 감화력이 돋보였여야 하는데, 엉뚱하게 미실이 영웅이 되네요. 도덕성이 결여되어도, 목적을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아도 일단 권력을 장악할 능력만 있으면 모든 게 정당화 될 수 있다는 메세지 같아서 보기 불편하네요.

    덕만이 미실에게 감화되는 게 아니라, 그 반대가 되어야 맞죠. 덕만이 미실처럼 되는 스토리는 결국, 아무리 덕만이 왕이 되고 승리를 한 것 처럼 보여도 진정한 승리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미실의 승리죠. 미실은 자신이 못 이룬 꿈을 덕만을 통해 이루게 되는 거죠. 덕만이 진정한 승리자가 되려면 이런 미실의 그림자를 떨쳐 내야 한다고 봅니다. 타클라마칸의 관리에게 '솔직이 말이 안되잖아요' 하고 당당하게 따지던 덕만의 총명함이 그립습니다. 이상을 품은 지도자의 지혜가, '어렵기 때문에 대의인' 그 길이 빛나는 것을 보고 싶네요. 적어도 드라마에서는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10. 공감합니다 2009.11.24 02:45 address edit & del reply

    전 이요원씨의 연기탓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름은 덕만인데 그려지는 인물은 참으로 덕없어 보이게 나오죠
    대사는 포용이니 용서니 하지만 표정은 늘 독을 품고 있는듯해요
    눈썹 한번씩 꿈틀하면서 양옆으로 야리면서; 흘리는 미소...
    딱딱 끊어지는 대사, 과도하게 씹어뱉는듯한 어투
    여왕이라는 캐릭터와 정말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해요
    품위가 있으면서도 카리스마적 모습도 보여야하는데
    그런 모습은 아직도 보이질않으니 답답합니다.

  11. 역사공부와는 상관없는 드라마지만~ 2009.11.24 05:48 address edit & del reply

    유신이나 비담과의 일대일 대화에서 보인 유약함과 불안감이 회의장에만 앉으면 언제 그랬냐는듯 나홀로 똑순이가 되버리는 덕만공주...이 부분에 가장 공감합니다. 한두번도 아니고..대본을 보고 다음 상황에 대처하게끔 그당시 상황에 맞는 자연스런 얼굴 표정을 지어 줘야 할텐데 말이죠. 그리고 가장 보기 싫고 어울리지 않는 건 걷는 모습입니다. 공주옷을 입었을때도 천명공주와는 너무 대비되는..품위를 전혀 생각지 않고 걷는 모습, 또 어제는 보니 대소신료들을 모아놓고 유신이 신국의 적이다라고 말할려는 씬에서 왕좌에 오르기전 걷는 모습이 뒤뚱뒤뚱 곧 넘어질듯 했습니다. 순간 보면서 왜 저렇게밖에 못걸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더군요. 미실의 걷는 뒷모습은 당차보였고, 천명공주의 걷는 뒷모습은 한복을 더 돋보이게 할만큼 우아해 보였는데.......이요원씨 팬도 안티도 아니지만 마지막 분량까지 역활에 대한 좀더 나은 연기를 보여주셨음 좋겠습니다.

  12. 하결사랑 2009.11.24 06:1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선덕여왕에 선덕여왕이 없다는 말씀 정말 공감가네요.
    또한 드라마가 산으로 갔다가 바다로 갔다가 한다는 말씀도...
    정말 아쉬운건 그 재미 있던 드라마가 보다가도 채널을 돌리게 만드네요.

  13. 넷테나 2009.11.24 09:0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참 공감이 가는 글이네요.. 드라마가 애당초 선덕여왕은 부족한 왕이다라는 것을 계속해서 보여주는 걸로 보이거든요

  14. 카타리나^^ 2009.11.24 09:2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이요원의 연기력이 한몫했지요
    참 매력없게 연기를 하던데 ㅜㅡ

  15. 드자이너김군 2009.11.24 11:2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이요원씨의 연기가.. 아무래도 좀 걸리는 군요..ㅎㅎ
    선덕여왕이 좀 매력이 많이 반감 되었습니다.. 미실이 그립군요..^^;

  16. 캐릭터 2009.11.24 19:51 address edit & del reply

    이요원씨와 엄태웅씨의 연기가 첨부터 많이 걸렸습니다..이요원씨는 왜 자기편한테도 눈 부릅뜨고 말하는지,미실따라하느라 또박또박 얘기하는것도 아니고 ㅉㅉ 제작진들 캐릭터에 좀 더 신경써주었으면 하는 바람 ..그나마 미실땜에 열심히 보구 있었구요..이번주도 미실이 없는 선덕여왕보구 있으니 저절로 잠이 오더군요 ㅡ,.ㅡ:;

  17. 작가와 감독사이에 불협화음 2009.11.25 15:52 address edit & del reply

    갑작스런 허그씬에 생뚱맞다고 생각하는 시청자분들이 많다고 하네요.
    덕만이가 비담에게 냉대하다가 갑자기 고백했다고 하든데....
    작가가 유신, 비담, 덕만의 삼각관계로 만들었는데 감독이 비덕을 잘라내고 유덕으로 만들었죠.
    대장금작가와 박감독사이에 불협화음때문에 가장 피해를 본 사람은 시청자이죠.
    다만 박감독이 모두 편집에서 없애버렸는데 시청률이 떨어지자 비덕을 부활시키더군요. 무려 20회에 걸쳐 몽땅 편집하고 없애버렸으니 생뚱맞긴 하죠.
    어쨌거나 최대의 피해자는 덕만역의 이요원이죠.
    30-50회까지 부하에게 나름대로 신경쓰는 덕만인데 모두 무참하게 편집당했습니다. 결국 유신만 편애하는 덕만이 되었죠.
    특히 50회에서 춘추가 덕만에게 비담을 모함할때 덕만은 춘추의 말을 자르면서 끝까지 비담을 믿겠다고 하는 대사도 잘려버렸죠.

    결론은 시청자들이 덕만이라는 캐릭터를 이해하기 위해서 대본을 봐야하는 괴상한 드라마가 되었습니다.
    정말 잘만든 명품드라마가 될뻔했지만 작가와 감독의 파워게임에 매회마다 포맷되고 널뛰기를 하는 다중인격자가 되어버련 덕만이가 불쌍합니다.

    어쨋든 작가와 감독의 인터뷰를 보면 원래부터 덕만보다 미실이 주 메인캐릭터로 밀어버린 것을 알게 되었고 그래서 덕만은 미실을 부각시키기 위한 역할인데 난데없이 미실이 죽어버리니 시청자는 정이 떨어져버리죠.
    그나마 작가가 개념이 있어서 미실사후를 대비해 나름대로 덕만의 감정씬과 전략씬을 약간씩 삽입했는데 감독이 현재 밀고 있는 미실이 덕만에 밀릴까봐 모두 삭제, 편집당했습니다.
    이제 와서 감독이 철저하게 죽여버린 덕만이라는 캐릭터를 지금 살려봐야 정이 떨어질 대로 떨어져버린 덕만은 살아나지 못하고 그러니까 시청률이 대폭락할수 밖에 없죠.
    그나마 54회에서 시청률이 대폭락하자 심각성을 깨달은 감독이 덕만이라는 캐릭터를 살려볼려는 것 같고 그래서 덕만은 조금씩 살아남은 것 같지만 이제 종영에 다가오니 너무 늦은 것 같습니다.
    더구나 54회에서 비덕을 폭발시켰는데도 일부 시청자들은 덕만이 비담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러 비담을 이용할려고 일부러 그런다는 생각까지 갖게 되었습니다. 감독이 덕만을 철저하게 죽여버린 그 댓가를 지금 지불하게 되는거죠.

    즉 미실이 대중들에게 덜 알려졌으니 대하드라마 미실로 했다간 시청률문제가 생기므로 한반도 최초의 여왕이라는 선덕을 이름을 빌어서 겉포장했다는 거죠.
    거기에 낚인 시청자들이 원래 덕만을 볼려다가 작가와 감독의 원래설정인 미실에 열광할수 밖에 없고 덕만을 미워하게 되는거죠.
    그리고 미실의 아들 비담이 사랑과 야망사이에 장렬하게 산화한다는 설정은 곧 선덕여왕의 주인공이 미실, 비담라는 애기입니다.
    즉 고도의 낚시행위입니다.

  18. 권나혜 2009.11.26 00:15 address edit & del reply

    이요원의 연기가 초기와는 다르게 요즘엔 똑같아요,. 되게 생동감 넘쳤었는데.
    김춘추의 말도 듣지않고 54회 내내 비슷비슷한 사랑 장면은 재미없다!! 뭔가 결론을 내려라 제작진!

  19. 이요원의 연기 2009.11.26 04:48 address edit & del reply

    동감해요!
    개인적으로 이요원은 표정연기와 대사톤이 문제라고 생각해요..
    표정이 몇가지 없고 대사도 말하신거와 같이 항상 모노톤으로ㅠㅠ

  20. 베짱이세실 2009.12.02 21:3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음 저 dddd란 분 뭔가요? 괜히 누리님 블로그에서 물이나 흐리고.

  21. 아 초록 누리 2009.12.27 14:12 address edit & del reply

    이요원의 연기가 좀 단조롭긴 하지만 그것이 이 들마를 망쳣다고는 생각 안합니다. 원래 선하고 정의롭기만한 캐릭보다는 좀 못됬고 복합적인 캐릭이 더 연기하기 쉽고 사람들도 쉽게 매료되지요. 같은 이유로 엄태웅은 충분히 잘 해주었고 다만 너무 우직하고 충성스런 캐릭이라 사람들이 매력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아닐까. 김남길이 연기를 잘한다 잘한다 그러는데 김남길의 연기는 너무 극과 극을 오가고 연결이 매끄럽지 못해 설득력이 부족하다는 면에서 갈 길이 멉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