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1.25 12:09




여왕 덕만은 지금 힘겨운 전쟁 중에 있다. 밖으로는 백제 윤충장군과 계백(최원영)으로부터의 공격, 안으로는 비담과 유신의 힘겨루기 한판을 지켜봐야 한다. 브라운관 밖에서는 하락한 시청률도 잡아야 한다, 최악의 상황이라 아니할 수 없다. 힘겨운 전쟁을 치르고 있는 선덕여왕을 보며 나름대로 생각한 것을 전하고 싶다. 드라마의 방향에 대한 아쉬움이기도 하고, 수개월을 함께 해 온 드라마이기에 아쉬움 못지않게 애착이 크기 때문이다.
미실의 죽음 이후 선덕여왕은 비담의 난을 위한 준비와 함께 삼한일통으로 나가기 위해 불가피 하게 치워야 하는 백제, 고구려와의 전쟁으로 가닥을 잡은 듯 보인다. 내부적으로는 비담이라는 적과 외적으로는 전쟁이라는 꽤나 흥미로운 구도를 택했다. 그러나 전쟁 자체는 선덕여왕에서 볼거리는 주겠지만 흡입력은 떨어질 테고, 아무래도 내부전쟁, 즉 비담의 난에 더 무게를 실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해 보건데, 선덕여왕은 비담의 난을 드라마의 마무리 코드로 잡은 것은 실책이 아닌가 싶다. 50회가 방송되는 내내 미실의 난을 봐 왔던 시청자들에게 미실의 판박이 비담의 난이 그다지 새로운 소재는 아니기 때문이다. 
54회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비담의 계책에 말려든 유신은 우산국으로 유배를 당하고, 궁은 순식간에 비담파가 승승장구하는 양상으로 돌아간다. 이는 비담에게나 여왕 덕만에게나 좋지 않은 판세이다. 똑똑한 춘추가 지적했듯이...
비담이 계산하는 것은 유신을 남겨두되 이름만 상장군인 허수아비 유신이었다. 비담이 유신을 친 목적은 호국영웅으로서 누리는 백성들과 조정신하들의 중망, 즉 존경심과 유신의 세력이 커질 것을 경계하기 위함이다. 또한 여왕 덕만에게 복야회가 왕으로 추대하려는 인물이 유신임을 알림으로써, 유신에 대한 여왕 덕만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것이었다. 유신을 죽이되 생명을 취하지 않는 죽음이었을 것이다.
그런데 여왕 덕만은 제 발로 죄를 받기 위해 궁으로 돌아온 유신에게 상장군 직위를 파직하고, 유배를 보내는 가혹한 결정을 내린다. 물론 여왕 덕만은 표면적으로는 유신을 내쳤지만, 백제진영을 염탐하라는 밀지를 내림으로써 유신을 끝까지 믿으려 한다.

유신은 백제진영에 잠입하여 백제의 기개 높은 장군 계백과 만나고, 백제군이 대야성을 치려고 한다는 것을 알아냈으나, 간자임이 들통나고 백제군에게 포위당하고 만다. 백제진영에서 유신을 구한 것은 월야의 복야회. 가야민의 왕으로 추대해 가야를 재건하고자 하는 월야와 철저하게 신라의 2인자로서 가야를 품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은 유신은 정치적 동맹을 깨고 결별하게 된다. 유신은 보종에게 붙잡혀 백제의 간자라는 누명을 쓰고 추포 당해 비담에게 끌려 오고, 신라에는 백제군이 대야성을 공격해 온다는 급보가 날아들면서 신라는 혼란에 빠진다.
다음 주 예고를 보니 유신의 위기를 구할 사람으로 춘추가 전면에 등장할 것으로 보이는데, 춘추와 유신의 관계가 긴밀해지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 주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오늘은 미실의 죽음 이후 선덕여왕의 흐름에 아쉬운 점과 희망사항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해 보고자 한다.

비밀병기 비담을 너무 일찍 부각시켰다
선덕여왕의 비밀병기 비담이라는 캐릭터의 매력은 선과 악의 이중성이었다. 그런데 미실의 죽음 이후 비담은 너무 빨리 이중성을 버려 버렸다. 비담의 난이 실제 신라 역사상 선덕여왕 말년에 일어난 점을 염두해, 비담을 철저하게 이중적인 캐릭터로 묘사했다면 좋았을 텐데, 너무 일찍 야망과 악의 칼자루를 쥐게 했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다.
미실의 죽음 이후에도 겉으로는 변함없는 충성과 여왕 덕만에 대한 연정을 그려주면서, 마음 속에 도사리는 야망을 복선으로 깔아주었더라면 비담이라는 캐릭터는 훨씬 흡입력이 있었을텐데, 눈빛이며 행동이며 유신을 치는 과정까지 야망이 너무 분명하게 드러나 버리니 솔직히 매력이 없어진 것은 사실이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비담 대신 갈등의 축으로 월야를 내세웠더라면 훨씬 그림이 좋았을 것 같다. 대가야의 마지막 왕자 월광태자의 아들 월야라는 인물은 가야를 담아내기에 너무나 매력적인 캐릭터가 아닌가 말이다. 어쩌면 미실의 난보다도, 비담의 난 보다도 70년 핍박 받았던 한의 역사, 서러운 민족 60만 가야 유민의 수장 월야를 여왕으로 등극한 덕만을 압박해 오는 축으로 그렸다면 훨씬 흥미진진했을 듯싶다. 여왕에 오르도록 일조한 월야, 그리고 그 기반을 딛고 있는 유신. 그러나 어떤 의미로도 가야를 품어야 하는 여왕의 고뇌와 갈등을 보여 주었으면 극의 긴장감이 더 컸을 텐데, 갈등의 축을 월야 대신 비담으로 끌고 간 것은 무척이나 아쉽다, 이 과정에서 비담의 사량부가 함께 활약해 복야회를 치면서, 유신의 처지를 안타까워 하는 덕만의 심리적 갈등을 홀로 지켜보는 비담을 그리는 것도 좋았을텐데 말이다. 비담의 난은 이후에 준비해도 늦지 않았을텐데... 복수불반분, 엎지러진 물은 주어담을 수 없다고 했던가? 일찍 선의 모습을 버려버린 비담의 캐릭터야 말로 드라마 선덕여왕 최대의 복수불반분이다.

똑똑한 정치참모 춘추, 컨닝 여왕 덕만
과거 덕만공주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정치적 스승은 미실이었다. 난관에 부딪칠 때마다 쪼르르 달려가서 자문을 구하고, 심지어 정답까지 알아왔던 덕만에게 새롭게 정치참모이자 스승으로 나선 이가 춘추이다. 53회, 54회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하는 여왕 덕만에게 정치 판세를 분석하는 춘추의 능력은 천재적이다. 물론 여왕 덕만의 입장에서만... 비담도 알고, 유신도 예측하고, 시청자도 아는 정치판세를 여왕 덕만이 파악하고 있었는지 아닌지 그것은 모르겠다. 하지만 유신의 처리문제를 두고 고심하는 여왕 덕만이 춘추에게 사사받는 정치수업은 여왕 덕만의 체면도 구기고 위신도 서지 않는 설정이었다.
과거의 덕만과 달라진 점은 비교적 춘추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는 점이나, 이제는 귀를 기울이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모범답안지쯤으로 외우려고 드는 형국이니, 여왕 덕만의 통치력과 능력이 심히 의심스러운 부분이다. 춘추의 말이 워낙 정곡을 찌르는 핵심이었기에 덕만이 가타부타 말을 할 수 없었겠지만, 유신이 힘을 잃으면 비담의 힘이 너무 커진다며 유신을 치면 안 된다는 말에 덕만은 어이없는 대답을 하고 만다. 적어도 내게는 어이가 없었다. 여왕 덕만의 말을 빌어보자.
"내가 복야회를 발본색원하려는 이유를 모르느냐? 난 유신을 믿는다. 내가 살아있는 동안 유신과 월야는 다른 생각을 하지 않을 것이다. 문제는 나의 사후다. 다음 후계자가 장악하지 않으면 유신, 비담 누구든 왕을 노릴 것이다. 춘추, 너는 진골이다, 니가 그들을 장악하지 못하면 천명공주 아들이라는 것으로 왕이 되지 못해, 니 손에 오물이든, 피가 묻는 비담이든 유신이든 니가 제압하고 장악해야 한다. 내 뒤에 숨어 편히 가려 하지 마라. 삼한일통 대업은 결코 편히 얻어질 수가 있는 것이 아니다, 하여 내 팔을 잘라내는 심정으로 상장군 유신을 파직하고 유배형에 처한다"
구구절절 옳은 말 같아 보인다. 하지만 구구절절 틀렸다. 우선 이제 왕권을 잡은 지 몇 년 밖에 되지 않은 황제의 자리에 앉은 왕이 다음 후계자를 지목하는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왕위라는 자리가 비록 세습적으로 같은 핏줄에게 이어진다고는 하나 왕이라는 자리는 형제도 자식도 자신을 위협하는 것이라면 가차없이 쳐내는 자리일진대, 자신의 자리에 가장 위협적인 서열 일순위에게 후계자 운운하는 것은 이르다는 말이다. 춘추를 후계자로 염두하고 있었다면 춘추의 그릇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고, 춘추가 선대의 위업을 계승할 의지가 있는 인물인지를 먼저 재야 하는 것이 순서인데, 진골을 들먹이며 다음 후계자로 암묵적으로 점지하는 것은 왠지 무능한 군주같아 보인다. 죽을 날을 알았었다면 모르겠으나 사후 걱정을 하기에는 아직 팔팔한 나이이다. 
또한 삼한일통을 위해 팔을 잘라내는 심정으로 유신을 파직하고 유배한다는 결정 역시 이율배반적이다. 김유신은 전쟁터에서 잔뼈가 굵은 명장중의 명장, 게다가 백성들의 신망과 휘하 정수들의 신망을 한몸에 받고 있는 신라군 최고 수뇌부이다. 그런 유신을 믿는다면서도 쳐내겠다는 것은 삼한일통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장수를 치겠다는 말인데 앞뒤가 맞지 않다.

유배를 보내는 척하면서 백제를 정탐하러 보내기 위함이었고, 백제 계백장군을 드라마에 자연스럽게 등장시키려는 의도였음을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유신이 정말 백제의 계백진영으로 정탐을 하러 갔다면 아마 훗날 춘추와 유신의 삼국통일은 이루지 못했을 가상의 역사가 될 뻔했다. 차라리 영화 황산벌에서 유명한 인물이었던 '거시기' 죽방(이문식) 을 보내야 했지 않았을까? 거시기는 적어도 전라도 사투리에라도 능했으니 말이다. 신라와 백제의 사투리, 그 확연한 차이는 경상도사람도, 전라도 사람도, 서울사람도, 제주도 사람들도 알아채는데 말이다. 이는 그저 웃자고 한 소리일 뿐이다. 드라마 등장인물 모두가 한결같이 표준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런 문제를 딴지 걸 생각은 추호도 없다. ㅎㅎㅎ

병풍남이 될 위험에 처한 춘추
선덕여왕 종영을 앞두고 가장 비중있게 다루어야 할 인물이 춘추와 유신이 아닌가 생각한다. 비담과의 갈등구조로 유신이 비중있게 다루어지고 있음은 바람직한 일이다. 하지만 실질적인 삼한통일의 대업을 이룰 태종무열왕 춘추의 모습 역시 심도있게 다뤄야 한다는 게 내 생각이고 바램이다. 다행스럽게 53회, 54회에서 춘추의 탁월한 식견이 드러나는 걸로 보아, 앞으로 춘추에 대한 부분을 다룰 가능성도 커 보이지만, 백제와의 전쟁, 복야회의 해체와 월야의 추포과정, 그리고 비담의 난이라는 굵직한 사건들이 줄지어 있는 것으로 짐작컨데 춘추가 정치 전면으로 나서는 모습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을 것 같다.

비담의 난이 앞으로 드라마의 하이라이트가 되겠지만, 여왕 덕만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군주로서의 자질과 여왕으로서의 권위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선덕여왕의 정치적 소신과 삼한일통 대업을 향한 과정이 비담의 난을 처리하는 것으로 완결시켜서는 아니될 말이다. 뭐니뭐니 해도 여왕 덕만을 정치적으로 성장시켜야 할 축은 춘추이다. 엄밀히 춘추가 황실가의 사람이라고는 하나 기반은 귀족세력이다. 이는 성골이라는 순수혈통을 가진 덕만의 기반과는 엄격히 차이가 있다. 황실이라는 튼튼한 기반을 가진 덕만과 귀족이라는 기반을 가진 춘추의 대립은 충분히 흥미로운 대립구도이다.
여왕 덕만이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서 견제해야 할 대상은 미실 잔당 세력 비담파도, 우직한 유신도 아니다. 애꿎은 비담의 난에 밀려 춘추가 여왕 덕만의 정치참모격으로 나서고 있지만, 사실 덕만의 왕권에 가장 위협적인 인물은 춘추와 그의 세력일 것이다. 춘추가 유신을 자기 사람으로 만들려고 하는 이유는 춘추의 정치기반 강화를 위한 포석이다. 아들일지라도 앉아있는 동안에는 넘보는 것을 용납할 수 없는 게 왕이라는 자리가 아닐까?
비담을 일컬어 그의 스승 문노는 손잡이 없는 칼이라 했다. 손잡이 없는 칼의 주인으로 비담은 미실을 택했고, 결국은 미친 칼이 돼 버릴 것이기에 쳐내야 할 칼이 되고 말 것이다. 그래서 비담은 너무 쉽다. 유신은 백만스물 하나, 백만스물 둘의 우직하고 곧은 칼이다. 너무 곧고 우직해서 칼날 마저 보이는... 그래서 꼭 가지고 싶은 칼이다.
그럼, 춘추는 어떠한가? 춘추는 여왕 덕만에게는 양날의 칼과 같은 존재가 아닐까? 춘추야 말로 가장 가늠하기 힘든 양날의 칼이다. 아군이면서 적군이고, 신하이면서 왕위를 꿈꾸고, 보이면서 보이지 않는, 이렇게 매력적인 캐릭터가 태종무열왕 김춘추이다. 몇 회 남지 않은 드라마를 어떻게 그려나갈 지는 모르겠지만, 미실에 이은 여왕 덕만의 정치상대는 춘추로 옮겨가야 할 것이다. 혼인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덕만이 다음 후계자를 생각하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다. 춘추가 언니 천명공주의 아들이자 황실의 후손이라 할 지라도, 덕만과 춘추는 서로의 그릇을 견주어야 한다. 덕만의 입장에서는 대업을 잇게 할 만한 그릇인가를 판단해야 하고, 권력자로서 왕위를 넘보는 것 또한 경계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춘추 역시 여왕 덕만이 비빌 언덕이면서도 끊임없이 견제 당해야 하는 입장이다. 서로가 양날의 칼인 셈이다.

따라서 선덕여왕이 극적 긴장감을 극대화 시키려면 덕만과 춘추의 양날의 칼과 같은 정치대립을 그리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덕만이 장기를 둬야 할 상대는 비담이 아니라 춘추가 되어야 할 것이다. 개인적인 희망사항이지만 말이다. 선덕여왕 다음 보위에 오를 진덕여왕을 드라마에서 보여줄지 생략해 버릴지 모르겠지만, 자칫 비담의 난에 에너지를 소진한 나머지 춘추를 애매하게 선덕여왕에게 훈수나 두는 인물로 그린다면, 여왕 덕만의 권위가 실추됨은 물론이고, 춘추 역시 애매한 병풍남으로 남게 될 수도 있다. 빼앗고 지키는 과정에서 살아남는 자, 결국 시대의 주인은 살아남는 자가 아니겠는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의 추천도 꾹 눌러주세요 ^^
다음아이디가 있으신 분은 구독추가하기 을 누르시면 제 글을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한RSS에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클릭▶▶▶▶



Trackback 5 Comment 37
  1. 이전 댓글 더보기
  2. 2009.11.25 14:24 address edit & del reply

    덕만은 미실을 배끼기만하고 따라하기만하고 창의성도 없고 왕의 자리가 맞지가 않아요 미실이나 춘추가 왕이 됐어야 했어요

  3. 임현철 2009.11.25 14:57 address edit & del reply

    옳은 말씀입니다.

  4. basecom 2009.11.25 16:02 address edit & del reply

    유신을 유배보낸 것은 좋은 수 같습니다. 그 상황에서 나름의 돌파구를 마련한 거죠. 또 선덕여왕이 비담이나 춘추, 알천 등에게 여러 이야기를 듣지만 누구의 이야기를 100% 반영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본상의 선덕여왕은 크게 문제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제 생각에 이요원의 연기가 좀 아쉽다는 생각입니다. 성장하겠지..하겠지.. 하면서 보고 있지만 낭도시절 연기스타일에서 크게 변함이 없습니다. 낭도에서 공주, 공주에서 왕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대본상으론 많은 성장이 있었지만 표정이나 대사톤에서 그런것이 묻어나지 않는게 문제입니다. 낭도시절 연기는 충분히 훌륭했습니다. 이요원이 연기 못하는 배우는 아니라는거죠. 다만 너무 큰 역이 아닌가합니다.

    그러다보니 여왕의 카리스마가 부족하게되구요. 춘추나 비담에게 휘둘리는 듯이 보이는게 사실입니다. 미실에게 눌려살았던 진평왕보다도 카리스마가 부족해보이는게 사실입니다. 여기에 대본에선 선덕여왕의 여자로서의 연약한 마음 또한 표현하려고 했는데요. 왕으로의 카리스마가 나타나지 않다보니 유신이나 비담에게 사적인 감정을 품는 모습, 인간적인 고뇌를 표현하는 부분이 독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애초에 겉으로 강한 모습이 아니었던지라.. 그나마도 얻던 카리스마를 깎아먹는 부분이 되고 있는거죠. 미실이 혼자있을때나 설원이랑 있을때 간혹 울컥해서 한탄하는 장면을 생각해보면 대비가 극명하죠.
    대사에도 소위말하는 '조'가 박혀서 이미 고치긴 힘들어보입니다. 안타까울뿐이죠. 좀 더 내공이 있는 사람이 했어야하는건데...

  5. 극한 2009.11.25 16:36 address edit & del reply

    미실의 난의 다른 버전일 비담의 난으로 마무리되겠죠. 미실의 난도 따지고 보면 덕만이를 병풍만들고 미실에게 모든걸 실어주는 방식으로 애매하게 마무리 되었기때문에 이 드라마의 마지막도 전체를 관통하는 감동적인 메세지를 주기보다는 그럭저럭 수습되는 식일겁니다. 역사적 흥미도나 일반적 사극시청자들의 입장에선 백제 고구려와의 대결이 흥미진진할텐데 이부분은 워낙 스케일이 크고 남은 8여회차에서 다루기엔 너무나 부담이 큰부분이니 대충 넘어갈겁니다. 문제는 비담의 난은 아무리 발버둥쳐도 미실의 난만큼 흥미진진하진 못할거란거죠. 그간의 개연성이나,캐릭터등 대중에게 어필할수있는 부분이 미실의 난보다는 현저하게 약하다는거죠. 즉, 이드라마가 용두사미로 끝장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이 드라마의 가장 큰 실수는 각각의 인물들에 제각각의 그럴듯한 사연을 깃들게 만듦으로써 제작진의 능력치에 비해 전체를 아우르면서 뒷감당하기가 참 어려운 일을 많이 벌여놨다는겁니다. 사실 이야깃거리만 보면 너무나 많죠. 덕만의 치세, 비담과 유신과 춘추의 권력경쟁, 비담의 난을 일으킬 계기가 될 비담과 덕만의 갈등, 숙청되지 않고 살아남아 비담을 추대할 기회만를 노리는 미실파사람들, 백제와 고구려와의 전쟁등등. 헌데 이걸 깔끔하게 수습하기엔 제작진의 역량도 많이 부족한게 사실이죠. 풀어내는 이야기는 너무 많은데 모든게 자연스럽에 어우러지지가 않고 제각각 놀고 있지 않습니까. 미실과 덕만의 수싸움이 치열하여 명백하고 단순한 대결구도를 보여준 에피소드가 가장 흥미를 끌었듯, 일반 시청자들이 무리없이 좋아할 만한 취향은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단순하면서도 분명하고 따라서 회차하나를 놓친대도 무리없이 볼수있어 흥미진진한 몰입도를 보여주는 구도입니다. 대표적으로 대장금같은 드라마가 있죠. 헌데 이 드라마는 초반에는 이런 구도를 취하다가 중반이후 굉장히 복잡다단한 설정을 통해서 매니아적인 면모가 섞이게 되었습니다. 쾌도를 달렸던 초반이후 반응이 지지부진하다가 미실의 난을 일으키며 덕만과 미실의 분명한 갈등이 최고조로 올랐던 회차에서 연달아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건 당연한것이었죠.

    50회를 넘어서는 대작이고, 뭘 뒤늦게 수습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니 임기응변식으로 상황하나하나에 대처하다가 끝나는 듯해 아쉽네요. 지금 대사나 편집을 보면 제대로 방향을 잡고 세심하게 만들고 있다는 느낌이 전혀 안들거든요.

    • 111 2009.11.25 18:23 address edit & del

      그중 젤 예리한 분석이신듯..

  6. 카타리나 2009.11.25 16:51 address edit & del reply

    미실이 빠진 자리를 급하게 메우려다보니.....
    결국 비담의 야심을 너무 일찍 보여준 경향이 있죠
    좀 더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줬어야 한다는 말에 100000000000000000% 공감 ㅎㅎㅎ

  7. labyrint 2009.11.25 16:5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김춘추의 나이가 40인 다되었는데... 계속 20대 이하로 나오니 어울리지 않네요.
    뭔가 아쉬운 점이 많네요.
    트랙백 걸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동감 2009.11.25 17:20 address edit & del

      실제 역사에서 김춘추가 30살이 되어서야
      선덕여왕이 즉위를 하니 현재, 못해도 30대 중반은 되어야하죠. 수염정도는 붙여줘야.ㅋㅋ

  8. 걸어서지옥까지 2009.11.25 17:42 address edit & del reply

    그나저나 승만공주 훗날 태종무열왕 김춘추에 앞서 왕이 되는 선덕여왕 뒤를 잇는 진덕여왕은
    언제 등장할까요? 진덕여왕 역할은 누가 맡을런지요??

  9. 편견에 가깝고 너무 황당한 리뷰입니다. 2009.11.25 19:37 address edit & del reply

    저하고 의견이 반대이네요.

    김유신은 전쟁터에서 잔뼈가 굵은 명장중의 명장, 게다가 백성들의 신망과 휘하 정수들의 신망을 한몸에 받고 있는 신라군 최고 수뇌부이다. 그런 유신을 믿는다면서도 쳐내겠다는 것은 삼한일통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장수를 치겠다는 말인데 앞뒤가 맞지 않다.

    복야회의 의미는 모르시나요?
    가야의 재건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유신이 왕이되면 신라영토의 1/3를 잃는다는 소리이구요.
    이걸 내버려두는 군주가 있을까요?
    유신을 유배보내지 않는 것이 더 군주답지않습니다.
    유신을 믿는가는 것과 그 뒤에 세력을 믿는 것은 다른 것입니다.
    유신이 덕만을 따른다고 해도 덕만이 덜컥 죽어버리고 자신의 세력이 너무 크다면 신라를 무너뜨리고 왕이 될수 있습니다. 월야가 복야회의 수장으로 있는 이상 그런 가능성은 군주가 반드시 생각해봐야 합니니다.
    그리고 덕만은 신라의 군주인 이상 복야회를 인정하면 꼭 자신의 폐위를 가르킵니다.
    복야회가 가야의 재건을 가르키는데 신라의 대신과 신하들이 그런 군주을 따를까요?
    이미 모든 정황이 나와있는데 여기서 유신을 감싼다면 그 군주을 신하들이 뭐라고 생각할까요?
    읍참마속도 모르십니까?
    실제역사를 따지면 말도 안되는 소리지만 선덕여왕드라마자체가 이미 역사의 개연성은 모두 무시했습니다. 이땐 드라마속의 개연성을 따질수 밖에 없죠.
    정황상 유신은 반드시 내쳐야 합니다. 그리고 덕만이 사량부을 견제하면서 다시 유신을 불러올리려는 계책까지 만들었습니다. 죄송하지만 다시 복습해보세요.



    과거의 덕만과 달라진 점은 비교적 춘추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는 점이나, 이제는 귀를 기울이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모범답안지쯤으로 외우려고 드는 형국이니, 여왕 덕만의 통치력과 능력이 심히 의심스러운 부분이다.


    춘추는 일부러 병풍남을 자처한것 같은데요. 즉 자신은 피을 묻히고 싶지 않고 편하게 모든 것을 덕만에게 떠넘기고 자신은 편히 왕을 할려고 마음먹었는데 갑자기 비담이 커져버리면 곤란하니까 유신을 치지말라고 하죠.
    그런데 여기서 유신을 안 치고 감싸안으면 복야회문제로 신하들이 덕만을 불신하게 되어 덕만 자신의 왕권까지 무너지고 그러면 유신, 비담이 서로 세력균형이 되어 덕만이 허수아비가 되면 춘추가 쉽게 왕을 해먹을수 있죠.
    그걸 이미 덕만은 간파하고 유신을 내쳐버리고 대신 비담세력의 견제을 춘추에게 맡기는 대단한 술책을 발휘합니다.
    그리고 복야회문제를 사량회에 넘겨서 자신의 권력이 손상되지 않도록 합니다. 물론 사량부가 복야회를 못찾으면 사량부를 문책하면 되고 복야회문제을 어느 정도 해결하면 다시 유신을 불러올려서 자연스럽게 유신을 복귀시킬려고 하죠.

    한가지 재미있는 점은 주진공, 호재, 수을부등 여러대신들이 상장군을 문책해야한다고 덕만을 압박하다가 막상 덕만이 유배보낸다고 하니까 상장군이 공을 많이 세웠다고 문책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즉 신하들이 조금이라도 왕권을 깍아내릴려고 하는 상황인데 여기서 초록누리님의 리뷰처럼 덕만이 춘추의 의견대로 유신을 처리안한다면 신하들의 복야회문책공세를 어떻게 처리하실지 묻고 싶습니다.

    단 춘추를 경계하지 않는다는 말은 정말 공감합니다.

    • 휴.. 2009.11.25 18:24 address edit & del

      저두 이 분 의견이 더 공감된다는...^^;;

  10. gemlove 2009.11.25 19:4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사실 미실이 죽고나서 선덕여왕의 매력이 확 떨어졌어요.. 평소같으면 월화 칼같이 집에가서 보는데, 이번주는 한편도 안봤네요 ㅋ 술마셨다능 ㄷㄷㄷㄷ

  11. 이파 2009.11.25 21:27 address edit & del reply

    월야에 대한 느낌, 동감합니다. 저만한 캐릭터 얻기도 쉽지 않은데 이건 뭐 버리는 것도 아니고.. 좀 많이 아쉽더군요.
    그리고 비담도 그래요. 아르바이트 하면서 잠깐 틀어놨었는데, 보는 사람들마다 그러더군요. 전엔 좋았는데 이젠 꼴뵈기 싫다고.. 하하하;;; 상황에 맞게 캐릭터가 변하면서 호감도가 달라지는거야 당연하지만, 이건 비담의 흡입력과 매력을 너무 드라마 진행에 맞춰서 팽개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네요. 전의 비담은 선악을 동시에 담고 있는 좀처럼 보기 힘든 인물이었는데, 요즘 비담은 사극에 흔하디 흔한 캐릭 중 하나일 뿐입니다.
    저도 요즘 선덕여왕 잘 안봅니다. 정말 아쉬워요~
    (뭐 실제 나이나, 실제 역사를 따지면 선덕여왕이 너무 판타지가 되는지라 그쪽은 애써 눈을 안 돌리지요..-_-;)

  12. 걸어서 하늘까지 2009.11.25 23:4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많이 공감이 가네요^^ 갈등 구조가 많이 약해진 게 분명합니다. 월야에 대한 언급이나 춘추와의 갈등도 좋겠어요. 비담의 난은 미실의 난의 그림자 같다는 생각에 흥미도가 많이 떨어지겠죠^^
    용두사미가 되지 않도록 대본이나 제작자가 끝가지 노력해 주면 좋겠어요^^

  13. 빨간來福 2009.11.26 03:4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미실이란 인물자체가 역사속에서 그리 특출난 인물은 아니었다는 이야기는 들은듯 하네요. 드라마는 드라마일뿐이니....

  14. PinkWink 2009.11.26 04:0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언제쯤 우리 덕만은 쿨~한 주인공으로 우뚝서게 될까요..ㅜ.ㅜ^^

  15. 2009.11.26 09:43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16. 라이너스™ 2009.11.26 14:0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잘보고갑니다. 좋은하루되세요^^

  17. Uplus 공식 블로그 2009.11.26 14:3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정말 매력적으로 그려내려면 얼마든지 가능한 인물이 김춘추인데요 ㅠ 그런 면이 드러나지 못하고 이것저것 이야기를 풀어놓고 주워담지 못하는 모양새가 되버리는 것 같아 초록누리님의 글, 공감하고 아쉽네요^^a

  18. 2009.11.26 18:47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19. 윤서아빠세상보기 2009.11.26 19:4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접속이 계속 안되시나요.
    아니면 바쁘신가봐요.
    하루도 빠뜨리는 날이 없으시더니...
    별일 없으시죠. 바쁜건 좋은거니까...

  20. 김명곤 2009.11.27 20:58 address edit & del reply

    날카로운 분석에 공감이 팍팍 가네요...
    특히 월야와의 갈등축에 대한 의견은 전적으로 공감입니다.

  21. 미르-pavarotti 2009.11.29 22:0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미실이가 누군지 미담이가 누군지 물어보면 옆에서 구박만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