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2. 3. 12:03




드라마 추노의 중심 줄거리는 사람을 쫓는 이야기입니다. 도망노비를 쫓고, 또 그 노비를 쫓는 자를 쫓는 꼬리잡기 게임같은 것이지요. 그러나 이것은 드라마 표면에 보여지는 그림에 불과합니다. 정말 드라마 추노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는 따로 있지요. 추노는 새로운 세상을 향해 시대를 거슬러, 역사라는 거대한 물줄기를 거슬려 가려는 사람들의 이야기에요.
드라마 추노에 흐르는 중심 줄거리는 대길과 언년의 엇갈린 사랑, 그리고 그들의 운명이 한 축을 이룬다면, 더 큰 기둥은 이대길과 송태하, 그리고 업복이라 대변되는 하층민들이 꿈꾸는 세상에 대한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결코 가볍지 않은 주제를 다루고 있지요. 쉬운 말로 세상을 바꾸려는 사람들, 민중운동사 측면에서 보자면 혁명을 꿈꾸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저는 그 중 이대길이 꿈꾸는 세상에 가장 관심이 크고, 또한 지지하고 있습니다. 추노의 주인공은 이대길이 될 수 밖에 없는 까닭과 대길이 꿈꾸는 세상을 지지하는 이유를 피력하고자 합니다.
우선 이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이대길을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혁명가라는 의문을 제기했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혹시 읽어보시지 않은 분들을 위해 링크 걸어 두겠습니다. ('추노' 대길의 비밀, 돈은 어디로 갔을까?) 제가 지난번에 이대길의 비밀과 정체, 그리고 돈의 행방에 대한 추측글을 올리면서 이대길을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혁명가라고 생각한다고 했는데, 아직까지 제 생각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저는 이대길 역시 새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준비하는 혁명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근거로 이대길이 추노꾼으로 번 돈의 행방과 월악산에 거사를 위한 산채를 마련하고 있을 가능성, 그리고 이대길이 언년이를 업고 가면서 했던 말을 단서로 제시했는데요, 다시 그 장면 대사를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대길: 과거에 급제할 거야.
언년: 그 다음에는요?
대길: 아주 높은 벼슬을 할거야
언년: 그 다음에는요?
대길: 나라를 바꿔야지.
언년: 어떻게요?
대길: 양반, 상놈 구분없는 세상을 만들거야. 그래서 너랑 같이 살거다. 평생...
추노의 쫓는다는 의미를 뒤집어 보니 참 재미있는 일이 벌어지더군요. 이를테면 송태하가 누군가를 혹은 무엇인가를 쫓는 입장으로 바꿔보니, 송태하는 그가 생각하는 대의를 위해 그에 반하는 인물들을 쫓는 입장에 서게 됩니다. 좌의정 일파와 그들이 대변하는 썩은 정치를 쫓게 되겠지요. 대길이와 업복이 역시 마찬가지에요. 대길이나 업복이 꿈꾸는 새로운 세상은 기득권 질서를 전복시키려는 역모성을 띠고 있습니다. 두 사람이 꿈꾸는 세상 역시 지배세력의 이해관계와는 첨예하게 대립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송태하의 문제는 정치적 힘이 없다는 점입니다. 고양이 앞의 쥐 신세일 수밖에 없습니다. 즉, 고양이 잡으려다 도망가는 쥐의 형국입니다. 대길이와 업복이 역시 마찬가지에요. 힘없는 약자일 수 밖에 없으니까요. 따라서 대길이와 업복이 역시 이경식과 황철웅으로 대변되는 정치권력으로부터 쫓김을 받는 신세에 놓이게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역으로 세사람, 혹은 세 이익집단을 바꿔놓고 보니 이대길, 송태하, 업복이는 모두 조선의 현 정치세력의 적으로 간주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네요. 마찬가지로 그들이 이루고자 하는 세상은 다르지만, 좌의정이라는 정치세력이 세 사람의 공동의 적이 됩니다.
이들은 지금까지는 왜 쫓고 쫓기는지 서로 모르고 있어요. 다만 돈때문에(대길), 대의를 위해(송태하), 개인적인 원한과 당으로부터의 명(업복이)때문에 쫓고 쫓기는 신세가 되었지요. 업복이의 경우는 대길은 개인적인 원한으로 쫓고 있지만, 그가 화승총으로 머리에 바람구멍을 낼 인물들은 양반이라는 지배계층들이지요.

그런데 말처럼 세 사람이 손잡고 동지가 될 수있을까?에 대해서는 서로의 이해관계에 대한 분석과 계산이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친구는 될 수 있으나 동지는 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전략적으로 한편이 될 수는 있겠지만요. 그 이유는 세 사람이 꿈꾸는 세상에 대한 이념이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선 송태하를 대변하는 집단의 이해관계를 보기로 하지요. 송태하는 위로부터의 개혁을 꿈꾸는 인물입니다. 철저히 양반이라는 제도권 틀안에서의 개혁을 꿈꾸고 있지요. 송태하는 언년이와 도망하는 중에, 그리고 정호빈(지인이라고만 했기에 극중 이름은 모르겠네요)에게 자신이 노비가 아님을 강하게 어필합니다. 이마에 노(奴)라는 낙인이 찍혀 있을지라도 그는 뼈속까지 양반이에요. 양반이라는 제도적 신분은 뛰어 넘을 수 없는 인물입니다. 그가 바라는 세상은 기존 신분질서 내에서의 개혁이에요. 일종의 위로부터의 혁명 즉, 부르조아 혁명의 범주에 속하지요. 
업복이는 송태하와 적대적일 수 밖에 없는 인물입니다. 업복이가 꿈꾸는 세상은 송태하가 꿈꾸는 세상 그 자체를 엎겠다는 것이니까요. 극단적인 아래로부터의 혁명 즉, 프롤레타리아 혁명이라 할 수 있지요. 아마 레닌을 만났다면 둘이 할 얘기가 많았을 사람들입니다. 추구하는 이념도 방법도 비슷할 수 있고요.
그럼, 이대길이 꿈꾸는 세상과 송태하와 업복이가 추구하는 세상은 어떻게 다를까요?
이대길이 꿈꾸는 세상은 양반, 상놈 구분없는 세상이에요. 그리고 나라를 바꾸겠다는 말도 서슴지 않았어요. 그의 말 속에는 신분제를 타파하겠다는 선진적인 혁명성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송태하나 업복이 보다 혁신적이고 전진적인 이념을 가진 인물이라 할 수 있지요. 
송태하나 업복이는 신분적인 한계는 뛰어넘지 못한 인물들이에요. 송태하는 양반이라는 신분계급과 정치적 이해관계를 뛰어넘지 못했고, 업복이 역시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만이 바뀐 새 신분사회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지요. 그렇다고 송태하나 업복이가 꿈꾸는 세상이 잘못되었다고 할 수는 없겠지요. 다만 그 한계를 뛰어넘지 못했다는 것이 아쉬울 뿐이지요. 

제가 이대길이 주인공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이대길의 평등세상론을 지지하기 때문이에요. 이대길은 조선의 제도적, 정치적, 사회적 지배관계의 틀인 신분제를 혁파하는 세상을 꿈꾸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대길이야 말로 민주주의의 선구자적인 인물이지요. 이것이 제가 각기 다른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세 인물들 중 이대길의 생각에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세 사람은 이념은 다르고 추구하는 세상도 다르지만 한 지점에서 만날 수 밖에 없습니다. 세 사람의 적이 같기 때문이지요. 공통의 적이 좌의정으로 대변되는 권력집단과 나라를 도탄에 빠지게 한 임금일 수 밖에 없으니까요. 또한 방법적으로 불가피하게 물리적인 폭동, 혹은 충돌이 수반됩니다. 정치권력과 양반들을 설득해서 니네들 자리 다 내놔라 할 수는 없으니까요. 또한 유혈사태까지 불사하겠지요.
결국 지배계급의 거대한 힘에 의해 이들은 좌절하고 꺾이고 말 것입니다. 성공했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조선의 역사가 달라졌겠지요. 근접하게는 동학농민전쟁이나 장길산, 임꺽정이 관군에 의해 토벌되었던 예를 들 수 있을 것입니다.
길거리 사극 추노는 비록 이해관계와 목표는 다르지만  이렇듯 이대길, 송태하, 업복이같은 작은 물줄기들이 강으로 흘러 흘러 바다에 이르는 어느 한 지점에 카메라 앵글을 맞추고 있습니다. 온 몸으로, 죽음으로 항거했던 민초들의 움직임이 비록 당시에는 강줄기를 바꿔놓지는 못했을지라도, 그들의 저항이 모여 미세하게나마 강둑을 허물었고, 끝내는 바다 어느 한 지점에서 만났음을 말하는 겁니다. 

조선은 일제에 의해 무너진 것만은 아니었어요. 끊임없이 항거해 온 민중들의 저항이 조선이라는 완고한 틀을 조금씩 무너뜨렸던 것이지요. 작은 돌멩이들의 외침들이 쌓이고 쌓여, 실개천같은 물살이라 할지라도 강둑을 무터뜨려 왔던 것이지요. 신분없는 평등사회를 꿈꾸고, 부패정치를 바로 세우려 하고, 신분의 벽에 맞서 싸운 수많은 대길이와 송태하, 그리고 업복이들에 의해서요. 그리고 다음 세대에 또 다른 이대길, 송태하, 업복이들에게 이어질 것입니다. 
우리는 21C 그들이 꿈꾸었던 세상 한 지점에서 그들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들이 감히 상상하지 못했을 신분없는 평등세상에서요. 오늘의 시점에서 바라볼 때 각기 다른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세 인물들 중 가장 민주적이고 선진적인 평등론자 이대길이 꿈꿨던 세상에서 말이지요. 드라마 추노의 주인공이 이대길일 수 밖에 없고, 또한 제가 이대길이 꿈꾸었던 세상을 지지하는 이유입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이대길이 한낱 추노꾼에 불과하지는 않은 인물일 것이다라는 전제하에서지만요.
<관련글 : '추노' 대길의 비밀, 돈은 어디로 갔을까? (http://lovetree0602.tistory.com/265)>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의 추천도 꾹 눌러주세요 ^^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다음아이디가 있으신 분은 구독추가하기 을 누르시면 제 글을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한RSS에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클릭▶▶▶▶



Trackback 3 Comment 36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유쾌한 인문학 2010.02.03 15:2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마마 네이트온!!!

  3. 대낚 2010.02.03 15:43 address edit & del reply

    공감 가는 글이네요. 그런데 이렇게 전개되는걸 전 별로 원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이런식으로 전개된다면 결국 이대길은 죽을수 밖에 없지요.

  4. CC 2010.02.03 17:54 address edit & del reply

    별로 공감이 가질 않는군요. 이대길에게서 아래로부터의 혁명을 보셨다고 했는데 너무 꿰어 맞추기가 아닌가 싶군요. 도망간 언년이를 잡기위해 노비를 잡아들이는 추노꾼의 직업을 택한 인물에게서 아래로부터의 혁명을 꿈꾼다구요? 조선시대라는 역사적 공간에 이념적 잣대를 들이대는 것 자체에 모순이 있어 보입니다. 조선시대는 이념으로 재단될 사회가 아니죠. 유교라는 종교사상적 차원의 문제와 숭명반청등 외교적 문제들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양반기득권의 앞잡이이고 순전히 추노꾼에 불과한 이대길만으로는 혁명의 당위성을 부여하기 어렵기 때문에 송태하라는 또 하나의 주인공이 배치되어 있는 겁니다. 님처럼 이대길에게서 아래로부터의 혁명을 무리하게 유추해 내는 사람들이 극히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이죠.

  5. 푸대접 2010.02.03 18:48 address edit & del reply

    극중 인물의 행동에 개연성이 좀더 보완되긴 해야 하겠지만, CC 님 말씀처럼 전혀 근거없는 끼워 맞추기는 아닙니다. 이대길이란 캐릭터가 '양반상놈 없는 세상'을 기본적으로 바라고 있다는 건 상당히 중요한 부분임에 확실하죠. 물론 이대길에게는 업복이나 송태하처럼 '혁명' 이라는 구체적 행동으로 연결되는 과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런 이대길이 극의 중심에서 사상의 구체화나 실현을 이루어가는 과정이 가장 서민적이고 민중의 입장에서 공감이 가는 '혁명'의 모습이 아닐까요?

    사실 현실권력에 대한 저항이라는 구도를 가진 작품에서는, 수구세력이라는 틀을 잡아놓고 추노처럼 다양합 입장의 혁명세력이 주인공들을 맡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동의 적을 가졌으나 이상향에 차이가 있기에 완전한 동료가 되진 못하고, 다만 현실의 적을 무너트리는 과정에서 잠시의 연합을 하는 경우가 많지요. 그리고 그 '현실의 적'을 무너트리는 부분에서 보통은 작품이 마무리되고, 그들사이의 필연적인 대립은 독자나 감상자에게 보여지지 않고요.

    대체로 그런 작품의 주인공 무리에서도, 가장 독자의 공감을 사는 것은 이대길같은 '사상의 구체성'은 떨어지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희망과 이상향에서 변화의 당위성을 찾아가는 부류입니다. 본문이 지적하는 바는 이대길이 그런 '가장 공감가는 주인공'의 모델에 부합한다는 의미겠지요.

  6. 푸대접 2010.02.03 18:53 address edit & del reply

    이념이 없는 시대란 없었고, 단지 그것이 이념인줄 자각하냐의 차이만 있는 것이지요. 조선시대라고 이념이 없을수 없으며, 극중 배경이 되는 시대는 노비의 폭발적 증가와 양반신분이 매매까지 이루어지는 시대적 상황때문에 '신분'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수밖에 없는 배경입니다. 그런 배경에서, 신분제에 대한 해법이 각기 다른 등장인물들이 대립하고 갈등한다면, 그것은 충분히 이념대립이라 할수 있는것이고, 시청자들이 그중에서 어떤 인물의 방식에 가장 공감을 보내는가가 작품의 포인트이겠지요.

  7. 朱雀 2010.02.03 19:2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공감가는 글 잘 보고 갑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시길~^^

  8. 용비 2010.02.03 20:15 address edit & del reply

    추노의 작가는 대한민국 최고의 무협만화 용비불패의 팬임에 틀림없다.기본적인 시놉시스가 흡사하다.

  9. 김한준 2010.02.03 20:52 address edit & del reply

    님의 말대로라면
    송태하 = 부르주아
    업복이 = 공산당
    이대길이 = 혼합경제체제

  10. 탐진강 2010.02.03 22:1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세상을 바꾸는 힘은 역시 민중이겠군요

  11. 재미있는의견 2010.02.03 22:42 address edit & del reply

    재미있는 의견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민초들의 저항을 보면 기본적으로 한계가 과거 기록에도 나옵니다 진주민란등같은 후기조선 일반적인 민란에선 탐관오리를 처벌해달라는 대의명분이 대부분이었고 결코 왕조교체가 아니었죠 다만 홍경래의 난이 그 정권 교체를 취지로 했는데 그 지향하는 바도 이념상 한계가 뚜렷했고 동학혁명에 와서도 그 지도부의 대원군연계설등등 그리고 최종적으로 중국의 태평천국난과 달리 조정에 대한 적개심보다 일본군에 대한 항전의 의지가 위주였죠 즉 우리나라 국민들은 기본적으로 왕권에 대한 저항은 깊숙하게 가지지 못한듯합니다 아마 송태하스타일이 아닐까 보이구요
    그리고 조선이 망한건 어쩔수 없이 일제가 직접적인 영향을 준것이 사실인듯 합니다 대한제국으로 넘어갔을때 백성들중 대한제국을 일본에 넘기자고 생각한 부류가 주류로는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저항할 체제로 보기보다는 지킬 체제로 보았으며 손문같은 구체제타파세력도 미진하였죠 이만 짧은 의견 하나였습니다

  12. 황혼에서 새벽까지 2010.02.04 00:16 address edit & del reply

    깊이있는 분석 잘 읽었습니다
    근데 주인공 대길에 대한 캐릭터가 과연 불로거님 말처럼 그 정도로 심오한 혁명을 꿈꾸는 캐릭터로 발전할지 아니면 단순히 애증의 한과 개인적 원한 그리고 주변환경에 대한 작은 반항아 정도로 끝나는 수준의 캐릭터일지는 좀 더 두고 봐야할것 같군요

  13. 핑구야 날자 2010.02.04 00:3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잘 읽고 갑니다... 오늘 블질 하느라 못봤어요,,ㅜㅜ

  14. 흰소를타고 2010.02.04 00:5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둔필승총님 말씀처럼 추노와 공신이 합체된다면...
    이대길이 나중에 과거봐서 세상을 바꾸는... --?

  15. ㅎㅎ 2010.02.04 05:30 address edit & del reply

    업복이 신분제의 한계에 매몰되다..../ 민주주의의 선구자....등등
    드라마 재미진 분석이라 딴지 걸고 싶지 않고 재미있게 읽은데다 나름 애청자라...ㅎㅎ
    끝나지도 않은 드라마 가지고 이러저런 말은 못하겠습니다.

    다만 계급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절차적 민주주의가 가장 지향해야 하는 것인지?
    봉건적 신분제와 계급의 문제가 어찌 혼제하여 민주주의의 하위, 혹은 동류 개념이 되는 것인지?

    정치나 철학 따위가 어려울 필요야 없겠지만 부러 어려운 말을 짜맞추어 주장을 하게 되면 문제가 되기도 하지요... 옳다/ 낫다에 참 위험한 지경이야 개인적인 문제 일 수 있고 드라마 재미지게 분석하다보니 좀 멀리 갔다 하면 되지만

    민주주의의 선구자...는 좀 마음에 걸립니다.

    노비이지 않은 송태하가 명예보다 몸뚱이이 척박함을 모르 듯이, 누구보다 하층의 업복이 들을 몰라 쩔쩔매듯이.... 가난이 되물림된 천민 자본주의를 어려운 용어들로/ 더구나 정확하지 않은 어려운 용어들로 치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

    ㅎㅎㅎ 드라마 분석들이 재미 있습니다. 다만 이건 좀 걸려 딴지 걸고 갑니다.

    장황하게 딴지 거는 것 같아 죄송합니다.

  16. 삶은연어 2010.02.04 05:44 address edit & del reply

    조선이.. 끊임없는 민중의 저항에 조금씩 흔들렸다는 뉘앙스는 참 쓸데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의도는 좋지만
    당시부터. 광복, 그리고 625 이후까지 연결되는 근현대사에 어디 하나
    민중이 중심인 모습이 보이기는 하는지..
    .
    .
    아무리 우리가 역사를 왕조 중심으로 배웠다고는 하나
    조선 말기가
    일본에 망한 것이지
    구조적 문제점이나, 민중의 저항에 무너진 것인가요?
    .
    .
    말도 안되는 논리가 들어 있지 않나 싶어 댓글을 답니다.
    .
    그렇게 각성되었을 민중이라면 이미
    독립군의 진공작전이 진즉에 성공했겠죠~?
    미국의 힘다위 빌릴일 없었을 것이고,
    소련(구 러시아)의 영향력이 미칠리도 없었고,
    지금의 지역감정 따위가 발붙일 자리가 있을리가 없죠.
    .
    .
    .
    마치 꿈같은 이야기는 좋으나
    현실인식으로부터 희망만 보여주고
    대안은 꿈속으로 날려버리는 것이 아닌가 싶어 댓글을 남깁니다.

    • 일본이 아니었더라도 조선은 이미 말기적 상태였고.. 2010.02.04 08:08 address edit & del

      민중의 저항은 끊임없이 있었죠. 19세기 조선사를 보면 왕을 중심으로 한 권력체제가 무너져 세도정치로 인한 정치적 혼란이 거듭되어 홍경래란부터 시작해서 민란이 끊임없이 일어나 동학농민운동 그 이후에는 의병활동 그리고 독립운동까지 이어졌으니까요.
      게다가 20세기에 들어서 삼일운동등 민중이 중심이었던 항일운동이 쭉 있었기 때문에 일제강점기에 조선이든 한국이든 뭐든 외국에서 인정안해주다가 일본항복과 동시에 신탁통치기간이 있긴 했지만 독립국으로 인정받은거에요.
      2차대전후 독일침공을 받았던 프랑스는 망명드골정부를 정부로서 인정받아 프랑스라는 나라가 있었던 반면 우리나라는 임시정부가 있었지만 일본항복전까지는 정부로 인정못받아 나라 자체가 없었어요. 지금은 모르겠는데 일제강점기에 올림픽에 나간 손기정선수가 일본국적으로 되어 있었던것처럼요. 우리나라가 인정못받은 건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프랑스가 있던 유럽과 우리나라가 있는 아시아의 정치적, 외교적 역학관계와 역사가 다르기 때문이었는데 이것까지 얘기하면 엄청 길어질테니까 여기서 줄일게요.

  17. pennpenn 2010.02.04 07:0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드라마의 진의를 제대로 파악하셨네요~
    수준 높은 리뷰 잘 읽었습니다.

  18. killerich 2010.02.04 07:16 address edit & del reply

    잘 읽고 갑니다^^ 역시 보시는 눈이 다르시네요^^
    드라마 참 잘 만든것같아요..^^

  19. gap 2010.02.04 11:34 address edit & del reply

    역시 로긴하게 만드시네요,,그렇지요 정곡을 찌르셨읍니다,,,한회가 거듭될수록,물줄기가 강을 이루듯이 마지막에 관군과 싸우면서 장렬한 최후를 맞이할것 같읍니다,,요즘 추노보는 낙으로 삽니다,,마지막이 기대가 됩니다,,,

  20. brohong 2010.02.04 15:19 address edit & del reply

    대길이 언년에게 한 말들은 개인적인 안타까움과 희망이 뒤섞인 마음에서 나온 말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부모가 살해되고 자신도 나락으로 떨어지는 과정을 겪으면서 그가 선택한건, 그것이 자의이던지 또는 살아남기 위해서이던지, 그 당시 사회의 가장 썩어빠진 부분에 기대어 살아 가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언년이를 찾기 위함이 주된 목적이긴 하겠지만 자신이 언년에게 말했던 부분(또는 희망)과 완전히 반대의 행위인 것이죠.

    9회에서 드라마 작가분의 의도가 조금 보이기는 하는데요, 어느정도 역사적 배경위에 그려지는 이야기인지라 대길이 복수의 화신(?)또는 집착(?)에서 변화하는 모습이 그려지겠지만 그것이 성공으로 끝맺음되는 결말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1. 업복이 2011.01.03 13:06 address edit & del reply

    훌륭한 글입니다만, 업복이에 대한 리뷰가 잘 못 된 듯 싶습니다. 당의 이념은 양반과 노비를 뒤바꾸려고 한 것이고 업복이는 그것이 계급 자체가 없어진 사회가 더 나은 것이 아니냐고 묻잖아요. 초복이가 양반에 대한 복수는 하고 싶다고 말했던 그 장면에서요.

    대길이가 언년이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평등을 꿈꾸었던 것을 보면 신분제에 의해 그 사랑이 가로막히지 않았다면 과연 그 꿈을 꾸었을까도 확언할 수 없지만, 업복이는 월악산에서 초복이와 함께 살 수 있는 더없는 기회마저도 희생하는 혁명가의 모습을 보입니다. 공형진씨의 연기가 정말 탁월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