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2.17 10:49




저는 언년이라는 캐릭터에 굉장히 관심이 많고 앞으로의 변화에 기대가 큽니다. 언년이 아직은 신분에 대한 울분은 있으나, 아직은 의식적 자각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지요. 하지만 초복이가 업복이를 만나 노비당에 가입하면서 사회적 의식이 성장해 가는 것처럼, 언년이 역시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캐릭터로 변화해 갈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어요.

언년이와 송태하는 어찌보면 결코 결합될 수 없는 신분들일 겁니다. 두 사람에게서 보여지는 신분적 한계때문이에요. 송태하는 뼈속까지 양반이며, 양반이라는 신분의 벽을 넘을 수 없는 인물일 수 있습니다. 관노의 신분으로 떨어져 노비의 문신이 이마에 새겨진 마당에도, 그는 자신이 노비라는 것을 인정하지 못하는 인물이에요. 송태하가 와불이 있는 운주사에서 옛부하들을 만났을 때도 그는 자신때문에, 혹은 정치적 억울함으로 부하들의 이마에 새겨진 노비 문신을 어루만지며 눈물을 머금었지요. 노비라는 신분은 송태하나 송태하의 부하들에게는 받아들여지기 힘든 천형같은 억울한 형벌이라고 생각했을 겁니다.
언년이 역시 마찬가지에요. 언년이는 뼈속부터가 노비의 신분입니다. 신분제가 없어지지 않는 한, 주인이 노비문서를 없애고 면천을 해주지 않는 한 노비라는 굴레에서 한 발자국도 벗어나기 힘든 인물입니다. 언년이 오라비 큰놈이와 함께 도망쳐서 비록 양반신분을 돈으로 주고 샀다 할지라도, 도망노비라는 것은 바뀔 수 없는 사실인 게지요.

송태하가 언년의 가슴에 인두로 지져진 화상에 대한 진실을 알게 되었을 때, 송태하가 도망노비 언년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그것은 의문입니다. 송태하가 언년이를 사랑한다는 것은 진심이지만, 신분의 벽까지 넘어설 수 있을지는 지금의 송태하로서는 불가능할 수도 있을 겁니다. 송태하는 언년이 한 사람은 눈감아 줄 수 있지만, 신분제도 자체는 부정할 수 없는 한계를 가진 인물일 겁니다. 아직까지는 말이지요.
언년이는 극중에서 두 번 결혼한 여인이에요. 당시 조선에서 여인의 재혼은 법으로 인정되지 않았던 시대입니다. 풍습적으로 며느리를 소박내서 재혼을 눈감아 주는 방법이 있었지만, 사회적으로 도덕적으로 인정되지 않았던 시대였지요. 종놈과 눈맞아서, 혹은 다른 사내와 눈맞아서 야반도주라도 했다면, 며느리의 집안뿐만이 아니라 시댁 가문에 먹칠하는 세상이었지요. 언년이 혼례를 치뤘던 최사과가 눈에 불을 켜고 언년을 추적했던 이유가 가문의 수치스러움때문이었지요. 드라마상에서 언년이를 쫓는 최사과측의 자객 윤지가 죽음으로써 표면적으로는 언년이를 뒤쫓는 사람이 없어 보일지라도 언년이는 평생 숨어 살아야 할 운명이에요. 언년이라는 종의 신분을 숨기고 살아야 하듯이 말이지요.

추노의 인물들은 각기 어떠한 명분으로는 형태로든 그 사회상을 대변하는 인물들이에요. 업복이가 그렇고, 이대길, 송태하, 그리고 천지호가 그러한 인물들이지요. 거창하게 자유연애까지 주장하는 조선의 윤심덕을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언년이 역시 신분에 얽매여 사랑도 제대로 할 수 없었던 조선의 신분제도가 낳은 억압의 산물이라 할 수 있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언년이는 혼란한 시대 속으로 과감하게 대문을 박차고 나온 여성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당찬 언년이의 캐릭터를 살려 내는 것은 연기자 이다해의 몫이고, 또한 제작진의 부담이겠지만, 드라마 추노 속의 언년이라는 캐릭터 자체는 매력적인 인물이에요. 언년이가 어떤 식으로 격동의 시대를 살아갈 지 모르지만, 저는 언년이가 능동적이고 입체적인 캐릭터로 변화해 가길 바라고 있습니다. 송태하나 조선비로 대변되는 양반이라는 기득권 세력들과 맞딱뜨리면서 조선 봉건사회의 제도적 모순으로부터 눈 떠주길 바라기 때문이에요. 조선이라는 보수적인 유교사회에서 언년이의 변화가 기대되는 이유이자, 이다해가 언년이 캐릭터를 살려내야 할 이유입니다.   

그건 그렇고, 지난 회 언년이가 살아있음을 직접 눈으로 봐 버린 대길의 슬픔에 감정이입이 심하게 됐었나 봅니다. 그래서 이번 휴일 뒹굴거리다 혼자 상상해 봤어요. 대길이에게 전혀 희망은 없는 것일까? 현대의 시점에서 드라마 추노를 보고 있지만, 언년이의 첫날밤은 시청자에게도 대길에게도 송태하에게도 의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시청자의 입장에서의 작은 바람이기도 하고 대길에 대한 동정때문인 것도 인정합니다만, 저는 언년이가 혼례를 치루되 어떤 사연으로 첫날밤을 치루지 못했으면 하고 바란답니다. 
대길이가 안타까운 나머지 시청자들이 대길과 언년이를 좀더 애타게 보는 드라마적인 스토리라인을 저 혼자 상상해 봤어요. 원손 석견이 고뿔이라도 걸려서 밤새 보챘으면 하는 생각까지 해 봤어요. 원손을 돌보고 있는 사람은 궁녀도 죽었으니 언년이 밖에 없는데 원손이 아픈데 원손 곁을 비울 수도 없고,, 뭐 그런 저런 이유로 첫날밤을 뒤로 물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는 거지요. 아니라면 좌의정 이경식의 끄나풀에 의해 장소가 발각되여 위험을 느끼고 피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는지 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고요.
물론 대길 도련님이 생각나서 언년이가 허락하지 않는다면 좋으련만, 눈물까지 흘리며 송태하의 청혼을 받아들이고, 그렇게 좋아하며 송태하와 두손을 마주잡고 곱게 웃은 언년이에게 뜬금없이 첫날밤을 거부하라고는 못하겠지요. 그리고 이 글을 올린 날 추노가 방송되니 첫날밤이 치뤄질 가능성이 더 크겠지만요.ㅠㅠ.
언년이 첫날밤을 치루지 않아야 할 이유는 사실 개인적인 이런 대길에 대한 동정심도 있지만, 극의 긴장감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물론 시청자들의 긴장감이지만요. 조선이라는 사회에서 첫날밤을 치룬다는 것은 흠모하는 상대라면 그것으로 게임오버가 되는 세상이었어요. 아시다시피 조선이라는 사회는 초야를 치루고 안치루고가 굉장히 중요한 시대였잖아요. 한마디로 옷고름 풀어버리면 끝이었던 것이지요. 물론 주막의 주모들이야 이 남자 저 남자에게 옷고름을 풀어주고, 왕손이에게 넘어간 여염집 아낙들도 있었지만, 언년이와는 다른 경우지요.
저는 아직은 대길이와 언년이가 달 보고 우는 갑돌이와 갑순이가 되지 말았으면 좋겠어요. 뭔가 가능성이 남아 있어야 대길이에게도 언년이에게도 희망적인 애틋함 때문에 시청자들도 더 애타하게 되고 말이지요. 죽은 자식 뭐 만지기식의 미련이지만, 10년간을 한결같은 마음으로 언년이만 바라보고 살아왔던 대길이가 드라마 속에서 너무 불쌍해서 말이지요. 아무래도 대길이를 언년이 보다 제가 더 좋아하나봐요. 에고 제가 주책이네요. 
그럼 송태하는 보릿자루냐고요? 아니지요. 송태하는 지금 혁명 준비로 눈코 뜰새 없어야 마땅해요. 조선비 측근의 말대로 이 중차대한 시기에 혼례를 올리고 깨소금 폴폴 풍길 시기가 아니라는 거지요. 어쩌면 전장보다 더 절박하고 숨가쁜 시기에 있는 거에요.
송태하는 혼례를 치루고도 함께 있어주지 못하는 언년이에게 미안함을 가지고, "새 세상이 오면 많은 시간을 부인과 함께 하겠소" 이런 말로 언년이를 달래는 거죠. 언년이도 송태하가 하고자 하는 일에 하나라도 도움이 되고 자 했으니 큰 뜻을 품은 남정네에게 옷고름 풀어달라고 할 만큼 철딱서니 없지는 않을 거예요.
이런 저런 이유로 송태하는 다른 임무를 위해, 뭐 동지들을 규합하는 일에 정신없이 바쁘고 언년이는 그런 송태하를 너무나 자랑스럽게 지켜보고 있는 그런 와중에 대길이 살아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이런 전개는 어떨까하고 생각해 봤답니다. 제가 생각해도 참 쓸데없는 생각이었네요. 그저 웃으며 보라는 의미로 상상해 봤을 뿐이랍니다.

언년이의 첫날 밤 생각하니 갑돌이처럼 달 보고 울 대길이 때문에 마음이 짠해져요. 언년이가 첫날 밤을 못치룰 상황이 벌어지지는 않겠지만, 또 모르지요. 진짜로 원손마마가 고뿔이라도 드실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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