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06 11:02




동이 주역들이 5회에서 모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숙종, 훗날 숙빈에 오르는 최동이, 장희빈, 그리고 인현왕후까지 동이를 끌고갈 주연 배우들이 다 등장했습니다. 절벽 아래로 떨어져 생사를 알길 없는 차천수 배수빈만 회생해서 오면 그야말로 주연들이 한자리에 모인다고 할 수 있겠지요. 성인역의 동이 한효주와 숙종 지진희가 본격적으로 등장했다는 것만으로도 동이에 대한 호기심은 컸습니다. 그런데 동이 첫회라고도 할 수 있을 5회를 보고 글쎄요, 한대 얻어맞은 기분이라고 할까요? 좀 어안이 벙벙해졌어요.
대기업을 이끄는 젊은 CEO 같은 모습의 숙종은 마치 여직원들에게 손흔들며 지나가는 로맨틱 훈남이었고, 동이는 숙종이 거느리고 있는 작은 방계회사 장악원이라는 곳에서 똑소리나지만 어딘지 천방지축인 말단여사원같다는 느낌이 들었네요.
첫회나 다름없었던 이번회를 보면서 제가 감을 잡은 것은 제작진의 동이에 대한 방향이었습니다. 동이는 정치이야기는 수박 겉핥기, 역사적 사실은 거짓과 사실 사이에서 적당히 조물거리면서 로맨틱 사극 코믹 애정물로 가자고 가닥을 잡은 듯 보입니다. 새로운 숙종의 모습, 나쁘지 않았습니다. 임금이라고 무조건 근엄하고 무게만 잡을 필요가 있나 싶어요. 임금도 방귀뀌고 볼일 다보고 뒷구멍으로 호박씨도 까고, 궁에 들어 온 모든 여인들이 언제 승은 입어 팔자 고쳐볼까 한다는 것을 모를리도 없고, 은근히 이런 분위기 좋아하는 왕이었다면 요즘말로 어장관리에도 능숙했을 듯 싶네요. 전혀 다른 숙종의 모습이 의아하기는 했지만, 사극에서의 새로운 시도만은 높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지진희가 보여줄 숙종도 매력적일 것 같습니다. 동이를 정통사극의 범주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어긋나기는 했지만요.
동이 역시 조선시대 여인이라고 보기에는 현대적인 느낌이 강했습니다. 장악원 악사 정기 승급시험에서 영달(이광수)에게 "최고!" 라며 양손 엄지 손가락을 치켜 세워주는 모습은, 숙종이 궁녀들에게 손들고 "별일들 없지?" 라며 인사하는 모습이나 별 반 차이없는 현대적인 제스처였으니까요. 퓨전도 아니고 정통사극도 아니고 이 드라마를 어느 범주에 넣어야 하는지...;;;아무튼 새롭고 신선했어요.
동이 5회는 동이와 장악원에 온 지 6년이 흐른 시점에서 출발합니다. 1회 시작이 숙종 7년 1681년이었으니 1687년인 셈이네요. 그런데 극의 진행에 너무 가속도가 붙다보니 중요한 사건들을 건너뛰어 버려 솔직히 어리둥절합니다. 아무리 동이가 주인공이라고는 하지만, 장옥정이 숙종의 눈에 들어 사랑에 빠지는 과정도 생략돼 버리고, 남인과 서인의 당파 싸움 속에서 서인의 손을 들어 준 숙종에 의해 장옥정이 사가로 내쳐지게 된 사건도 한마디 언급없이, 사가에 있는 모습만으로 이 과정을 그려버리니 알맹이없는 드라마를 보는 느낌은 저만 그랬는지 모르겠네요. 

지난 밤 암행에서 돌아오는 길에 들었던 해금소리에 마음을 빼앗긴 숙종은 해금을 연주한 악사를 찾으라는 지시를 내리고, 동이를 장악원으로 데리고 온 황주식은 동이에게 잠시 장악원이 아닌 주종소에 나가 일을 하라고 동이를 위기에서 구해주었지요. 장악원 노비가 악기를 만진게 들통나면 동이는 물론 황주식도 무사하지는 못하기 때문이었지요. 
주종소로 동이를 보러 온 영달(이광수)은 불태워지던 파지에서 동이가 가지고 다니던 나비문양 그림을 발견하고 동이에게 전해줍니다. 동이는 과거 장익헌 영감과 같은 손동작을 했던 항아님이 지니고 있던 노리개 그림임을 알아보지요. 그러나 노리개의 주인을 알고 있던 장인은 이미 주종소를 떠난 후였고, 나루에서 배를 뒤져보지만 찾지 못하고 말았습니다.  
조정은 궁에 떨어진 커다란 운석으로 장옥정의 환궁에 대해 시끄럽습니다. 검은 운석은 예로부터 나라에 재앙이 있을 거라는 예시라며 조정 안팍이 술렁이기 시작하지요. 운석을 두고 사가에 내쫓긴 장옥정을 불러들이는 것이 재앙이라고 수근거리는 것을 모를리 없는 숙종은, 운석을 잘게 쪼개 조정신하들에게 관자를 만들어 선물함으로써 나라의 재앙을 나눠 가지자며 멋들어지게 응수해 버립니다.
사가로 내쳐진 장옥정이 궁으로 들어오는 날은 명성왕후의 진연(생일잔치)이 있는 날이었지요. 잔치가 성대하게 벌어지고 장악원 악사들의 축하연주가 시작되는 같은 시각, 초대받지 못한 장옥정을 위해 숙종의 지시로 장악원에 남아있던 떨거지 악사들이 숙종이 보내는 연가를 연주하는데 양쪽에서 일이 벌어집니다. 명성왕후의 축하연이나 장옥정 취선당 후원에서 벌어지는 연주가 한마디로 개판이 돼버린 사단이 벌어지고 맙니다. 이름하여 음변, 즉 음의 변고라고 합니다.
나라가 망할 징조라는데, 장맛이 변하면 집안이 망할 징조고 물맛이 변하면 나라가 망할 징조라고 하던데, 음이 변하는 것도 나라가 망할 징조라고 하네요. 이런 사실은 또 처음 듣는일이라 암기해 둬야 겠습니다. 그러고 보니 대장금에서 장금이가 괴질이 발생한 이유를 찾는 과정에서 썩은 채소때문이었다는 것을 알아내서 공을 세웠는데, 동이는 음변의 원인을 찾아내서 장악원에 떨어진 불똥을 끄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주인공들은 의학, 상식, 요리, 연주 모두 능한 사람들이니까 말이지요.
사실 이 부분도 억지스러운 설정이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네요. 장악원이란 조선 최고의 악사들이 연주하는 곳인데 이들이 과연 음보만 보고 연주했을까 싶습니다. 매일 하는 일이 연주일진대 곡하나 외우고 있지 못하는 악사들을 오늘날 국립국악원에 들어갈 자격을 갖춘 악사들이라고 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대비의 생신축하연을 준비함에 수백번도 연습했을 것 같은데 끼기긱깅 소리를 내버리는 것을 보고는 조금 의아하기도 하고요. 장옥정 처소에서 연주한 어중이 떠중이 악사들은 그렇다고 눈감아 주더라도 말입니다.
음이 어지러워진 것은 모두 장상궁의 책임이라는 명성왕후의 서슬이 시퍼런데, 숙종은 장옥정의 처소를 찾아 사건의 배후를 잡아내겠다며 장옥정에게 변함없는 애정을 보여줍니다. 장악원 악사들이 줄줄이 추궁을 받고, 동이는 그동안 주종소에서 일했다는 정황을 말하고 쉽게 추궁장을 빠져 나옵니다. 동이는 낮에 장악원 악사들 틈에서 봤던 장상궁이 나비문양의 노리개 주인이며, 손동작을 했던 항아님이었음을 기억해 내지요. 몰래 장옥정의 처소에 숨어든 동이가 막 장옥정에게 다가서려는 순간 정체불명의 괴한들에게 납치당하고 어딘가에 묶여있는데, 그곳에서 주종소에서 봤던 나리가 쓰러져 있음을 발견하게 되면서, 동이와 장옥정의 주위에 또 하나의 미스테리한 사건을 던지며 5회 끝이 났는데요, 예고편을 보니 암행 나온 숙종과의 예기치 못한 인연으로 이어지나 봅니다. 
그런데 동이 5회를 보면서 아무리 드라마라고 하지만 너무나 억지스러운 설정에서는 반드시 집고 넘어가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바로 명성왕후의 등장부분인데요, 사가로 쫓겨난 장옥정이 다시 환궁하기 전, 명성왕후는 그 이전인 1683년에 병을 얻어 죽었다는 사실입니다. 서인계열의 명성왕후가 남인 계열의 장옥정을 못마땅해 했다는 것은 대부분이 알고 있는 사실이며, 명성왕후 측의 자작극 '홍상의 변'도 너무나 유명한 정치적 해프닝이었는데, 아마 음변을 황상의 변에 꿰맞추려는 것 같아 보이기는 한데, 이렇게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는 것은 탐탁지 않네요.
참고로 홍상의 변이란 명성왕후 아버지 김우명이 남인들을 정계에서 몰아내기 위해 꾸민 거짓 사건이었어요. 인평대군의 아들들인 복창군 형제들이 나인들과 불륜을 저질렀다는 거짓을 고변했는데 이 사건이 거짓으로 들통나 창피를 산 일이었지요. 이 거짓고변으로 명성왕후의 부친인 김우명이 죽을 위기에 처해지자 명성왕후가 대전 앞에 나가 대성통곡했던 사건은 너무도 유명한 일입니다. 그로인해 복창군형제들은 유배를 가게 되었고, 김우명은 창피함에 화병을 얻어 죽었다고 전해지고 있는 역사실화입니다.

명성왕후가 사망한 이유에 대해서 알려진 바로는 1683년 숙종의 병이 들었는데도 낫지 않자 무당에게 물었다고 하지요. 무당이 숙종이 삼재에 들어 이를 풀기 위해서는 어머니가 삿갓을 쓰고 물벼락을 맞아야 낫는 병이라고 하는 말을 믿고, 홑겹의 치마저고리만 입고 추운 겨울 물벼락을 맞은 후 감기에 걸려 이후 사망했다고 전해지는데요, 아마 현대의학으로 풀어보면 감기로 인한 폐렴으로 사망했다고도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아무리 드라마라고 하지만 죽은 명성왕후를 몇년이 지난 후에 버젓이 살려서 드라마에 등장시키는 거은 너무하지 않나 싶네요.  
동이는 로맨스 사극으로의 방향에서는 성공적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대적이고 유머러스한 숙종 지진희의 모습도 파격적인데다 여주인공 동이도 천방지축 하니를 보는 듯하니 새로운 트렌디 사극 장르라고도 보여집니다. 문제는 이런 새로운 시도가 중장년층의 시청자에게 먹히는 코드인가 인데요, 아무래도 몇회를 더 지켜봐야겠지요.
이번회 숙종과 내관의 대화중에도 중요한 정치적 사건이 있었는데도 가볍게 넘어가 버리는 것을 보면, 동이에서는 치열한 당파싸움의 전모보다는 장악원이라는 새로운 궁중음악 장르와 동이와의 로맨스에 더 무게를 실을 것같아 보입니다. 성균관 유생들이 소위 동맹휴학을 하고 임금을 만나겠다고 데모를 하고 있다는 말에 "임금을 만나러 왔다는데 빈손으로 오지는 않았겠지. 무슨 진상품을 가져왔는지 알아보라"는 농을 건네는 가벼운 모습으로도 보여주었는데요, 성균관 유생들의 시위는 서인이며 노론의 영수인 송시열에 대한 문제를 거론하고 나왔을 겁니다. 그런데 드라마에서는 송시열에 대한 언급마저도 삼가하는 눈치입니다. 
숙빈최씨 동이가 주인공이다보니 이는 충분히 이해 가능한 전개로 보입니다. 남인과 서인의 싸움은 장희빈과 인현왕후의 배후세력인 남인과 서인간의 치열한 권력다툼이었고, 이 두여인 사이에서 당파싸움을 이용해 왕권을 강화했던 인물이 숙종이었다는 시각에 비추어 본다면, 당파싸움 자체가 드라마 주제가 되어버리면 숙빈 동이가 들어갈 자리가 취약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지요. 동이의 배후세력으로 검계를 들고 나온 이유 또한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을 것이고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숙빈 최씨의 일대기라 드라마로 각색하기에는 억지와 왜곡이 불가피할 수 밖에 없을지도 모르겠지만, 역사책보다 드라마가 더 오래 남기도 하는 것을 보면 심한 역사적 왜곡은 삼가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이번 음변은 명성왕후와 서인들이 준비한 장옥정 환궁 선물(?)로 준비한 것이었지요. 장옥정이 명성왕후에게 비파를 선물하며 "모든 세상의 뜻은 그대와 내가 함께 알고 있다네"라는 싯귀를 새겨 깐죽거리고 나왔는데, "장옥정의 환궁은 나라가 망할 징조다" 라는 음변음모로 근사하게 답례를 해 준 것같습니다. 하지만 장옥정이 비파에 마치 이런 음모를 알고 있다는 듯이 새겨 넣었으니 명성대비를 중심으로 한 서인들 심기도 불편해 질듯 싶네요. 
명성대비는 시기적으로 이미 숭릉(현종의 능)에 합장되어 있어야 함에도 살아 활개를 치고 있으니, 역사적 고증이라는 부분에서는 큰 실책을 한 듯 싶지만, 이왕 살아 나왔으니 문정왕후와 맞먹을 만큼 무서웠던 명성왕후의 장옥정 죽이기를 계속 지켜볼 수밖에 없겠지요. 하지만 역사적 사실과 다르다는 점은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의 추천도 꾹 눌러주세요 ^^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다음아이디가 있으신 분은 구독추가하기 을 누르시면 제 글을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한RSS에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클릭▶▶▶▶



Trackback 2 Comment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