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2 12:03




소화불량으로만 알았던 양지혜에게 폭탄이 떨어졌다. 임신 7주라는 진단이 나온 것이다. 원하지 않았던 임신 사실에 까칠한 지혜는 대경실색해서 남편 수일을 향해 앙칼지게 화를 내고 만다. 아이는 지나 하나로 끝내고 잘 키우고, 아이 육아에서 일찍 손떼고 늙어 우아하게 테라스에서 책보며 여유자적한 생활을 즐기겠다는 야무진 꿈에 비상이 걸렸기 때문이다. 지혜가 꿈꾸는 노년의 모습은 사실 젊어서 누구나 그려보는 미래상이었을 것이다. 그게 말처럼 생각처럼 쉬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모르고 있지만 말이다. 바로 가까이 꽤 세련되고 요리연구가로 전문적인 일을 가지고 있는 엄마의 삶을 보면서도 지혜는 상당히 이기적인 꿈을 꾼다.  
극중 지혜는 정을 주기 힘든 캐릭터다. 좋은 말로 하면 완벽하고 자로 잰듯 깔끔한 성격이지만, 이를 뒤집어보면 한마디로 피곤 그 자체인 여자라는 말이다. 지혜가 그리는 50대 이후의 삶을 들여다보면 지혜는 굉장히 이기적인 젊은 주부이며 딸이다. 자신은 자식에게 손털고 독립적으로 여유자적 우아하게 살고 싶으면서도 현재 친정에서 더부살이를 하는 자신의 모습은 안중에 없다. 
인생은 아름다워 8회에서는 양지혜(우희진)의 원하지 않는 임신으로 가족회의가 열리면서 소름끼치는 대사들이 오갔다. 아이를 낳지 않겠다는 지혜의 폭탄선언에 가족들은 생긴 아이인데 지우려고 하느냐며 대부분 아이를 낳아야 한다는 주장을 한 반면, 의사인 태섭은 낙태가 어느 선에서 합법적인지 기독교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사고 차이, 그리고 선진국에서 18~24주내의 태아는 생명으로 간주하지 않는다며 낙태를 허용하고 있다는 사례까지 예를 들며, 어느 한쪽의 입장에서만이 아닌 균형있는 시각들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극중 대사로 옮겨가 보자.
아버지(김영철): 도대체 반드시 하나여야 하는 이유가 뭐냐?
수일(이민우): 자식한테 투자하는 세월이 너무 긴 것도 싫고, 몸매 망가지는 것도 싫고 뱃살 늘어나 주글거리는 것도 싫다고 한다
지혜(우희진): 우선 경제적으로 둘은 벅차다. 요즘 애들한테 들어가는 돈 강남은 월 평균 2~300은 보통이다
엄마(김해숙): 어차피 생긴 아이를 안 낳겠다는 것은 생명존중사상에도 위배된다
지혜: 내 몸에 생긴 일이고, 결정권은 나한테 있고 행복추구권도 있다.
수일: 내 자식이기도 하다
할머니: 자리 잡은 아이를 어떻게 못 낳게 해? 그것은 살인죄야
태섭(송창의): 낙태에 대한 논쟁의 역사가 긴데, 기독교에서는 수태 순간이 생명으로 보는 반면,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수태 후 24주까지는 생명으로 보지 않았다. 24주후 태아가 엄마와 떨어져 혼자 살 수 있을 때를 생명으로 간주했다. 미국에서도 논쟁중인데 대부분 선진국에서 18주내에서의 낙태는 허용한다 
다음날 삼촌 윤다훈은 지혜에게 더욱 심하게 직격탄을 날린다.
병걸(윤다훈): 내가 이서방같으면 당장 이혼이야. 너 살인자거든. 아름드리 나무도 작은 씨앗에서 출발하는데, 씨앗은 생명이 아니냐? 생명의 근거와 출발이 씨앗인데, 너는 그 씨앗을 죽이려는 살인자의 길을 가려고 하는 거야. 그런 생명에 대한 의식이 없는 너는 심각하고, 소름끼치는 악독한 여자야. 내 자식을 죽인 여자 무서워서 어떻게 사냐? 

소름끼칠 정도로 무서운 대사들이다. 생명인데 어떻게 지우려고 하느냐는 식의 대사가 진부해지기 까지 하는 대목이었다. 매회 한 사람씩 넘어지는 엔딩은 예기지 않은 돌발사고가 우리 인생에 일어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 그런 의미에서 지혜의 임신은 자로잰 듯 계획적인 지혜의 인생에서는 최고의 충격으로 넘어진 사건이 아닐까 싶다. 
갈수록 떨어지는 출산율로 출산장려금에 교육보조금까지 지급하겠다는 정부시책에도 출산률이 올라갈 기미는 없어 보인다. 육아에 대한 부담, 감당되지 않는 교육비, 게다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육아문제가 심각한 게 현실이다. 친정어머니나 시어머니가 손주들을 맡아주던 시대도 옛말이 되어 버렸다. 어느 한 사람만의 의견이 옳다고 볼 수 없다. 자신의 몸에 생긴 일이니 자기 뜻대로 하겠다는 지혜나, 생명을 함부로 지우면 안된다는 가족들의 말은 다 일리가 있는 말이다.
임신을 원하지 않으면 확실하게 방어하는 것이 최선이었겠지만, 그게 아닌 지혜와 같은 경우라면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김수현 작가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살인의 범주로까지 낙태를 화두로 던졌다. 드라마 속의 지혜의 경우는 원하지 않았던 임신이라 할지라도 충분히 아이를 낳을 수 있는 상황이다. 경제적으로 둘을 키우지 못할 상황도 아니고, 지혜의 생각 여하에 따른 문제니 말이다.

그럼에도 반드시 꼭 낙태가 필요해 보이지 않는 지혜와 수일 부부의 원하지 않은 임신으로, 별로 유쾌하지 않은 낙태라는 문제를 드라마속으로 끌어들인 김수현의 의도는 분명해 보인다. 작가는 아이가 생겼으니 생명에 대한 책임감을 져야한다느니, 생명을 존중해야 한다느니 하는 말로 불유쾌한 소재를 풀어가지 않는다. 좀더 잔인한 방법으로 불유쾌함에 대한 문제제기를 한다. 극중 할머니 고점례여사와 삼촌 병걸(윤다훈)의 대사 "살인죄와 살인자의 길" 이라는 말에서 그 누가 자유로울 수 있을까 싶다. 
김수현은 한발 더 나아가 케케묵은 논쟁일 수도 있는 태아를 생명으로 봐야하느냐 아니냐를 넘어서, 생명에 대한 윤리의식에 서슬퍼런 일침을 가해 버린다. 어떻게 가족들의 대화 속에 "넌 살인자의 길을 가고 있는 거야" 라는 말을 넣을 수 있었을까? 여기서 작가가 정말 말하고자 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원하지 않는 임신, 우리사회에 충분히 많이 있고, 지금도 어느 산부인과 병원에서는 세상에 나오지도 못하고 핏덩이로 버려지는 태아들이 있다. 살인임을 인식하지 못한 채 말이다. 머리가 쭈뼛쭈뼛해지는 순간이었다.
부부에게 원하지 않은 아이가 생겼을 경우,  물론 그 부부의 문제이고 개인적인 선택이겠지만, 우리 사회의 기본 구성단위인 가족 안에서까지 자행될 수 있는 죄에 대한 노작가의 걱정이고, 애정어린 충고이며, 경고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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