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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오르기 운동효과 방법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방법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근력향상 및 심폐기능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이뿐만 아니라 계단오르기 운동방법은 뇌기능 향상에도 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단지 계단만 올랐을뿐인데 여러가지 장점이 많죠.이외에도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어떤것들이 있고 어떻게 해야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첫째는 뇌기능에 좋다는것인데요.캐나다에서 밝혀진 연구에 따르면 같은 나이의 사람을 비교했을때 뇌 기능이 뛰어난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보니 계단오르기를 자주 했다는것입니다.따라서 연구팀은 뇌기능을 향상 시키고 싶다면 계단을 이용하는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 것이죠.

 

 

 

무엇보다도 연구 결과 노인에게서 이런 효과가 더 뛰어난것으로 나타났는데요.뇌기능 향상 되다보니 치매나 파킨슨병 그리고 알츠하이머 예방에 도움을 주는것으로 보였다는것이죠.무엇보다도 계단오르기 운동방법은 전혀 돈이 안 들죠.게다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방법이구요.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두번째는 허리를 똑바로 세우고 계단오르기 운동을 하게 될 경우에는 척추 근육과 엉덩이 근육 그리고 허벅지와 종아리 등 하체 근육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세번째로 비만인분들은 체지방을 낮춰주는데 효과적이므로 꾸준히 해보시길 바랍니다.항상 계단오르기 후기를 보면 다들 효과를 보셨더라구요.허나 이건 내가 얼마나 열심히 했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빠른 시간내에 체중을 줄이고자 하는분들 그리고 달리기가 힘든분들은 계단오르기 효과가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엘리베이터 이용하지 않고 하루에 몇번만 왔다갔다하면 일주일만 지나도 체중이 줄어듭니다.

 

 

이건 한 연구결과에서도 나타났는데요.12주동안 계단을 이용하게 했는데 처음과 비교했을때 몸무게 허리둘레 그리고 체지방지수가 확연히 낮아졌다고 합니다.게다가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감소했다고 하네요.

 

 

계단오르기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요? 만약 30분을 하게 될 경우에는 220kcal가 소모 됩니다.빠르게 걷기가 120kcal 정도이니 생각보다 칼로리 소모가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엄청난 고강도 운동이죠.허나 무릎이 약한분들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계단오르기 효과가 뛰어난 이유 중 하나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것인데요.즉 혈액과 산소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유산소 운동효과를 보는 동시에 아래로 내려간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아오게끔 하여 하지 근력을 키우는 무산소운동효과까지 볼 수 있는것이죠.

 

 

계단오르기는 인체 균형 능력 강화 효과까지 있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한 발로 서서 내딛기를 반복하며 무게중심을 옮기는 양다리 교대 운동 효과로 인하여 인체 균형 능력을 단련하고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것이죠.

 

 

퇴행성 관절염 예방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계단오르기 방법이 하지 근력을 강화시키는데 이러한것들이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 속도를 늦추기도 하고 통증 유발을 막아주기때문입니다.

 

 

또한 계단오르기 면역력 키우는데도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평상시 남들보다 감기 잘 걸리는분들은 본인 면역력이 약한것은 아닌지 한번 체크해보시는것이 좋으며 계단오르기 자주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계단오르기 운동방법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2~15층 높이를 하루 3번 이상 이용하시면 되는데요.약간 숨이 차고 땀이 나는 정도의 높이를 올라가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30분 하시고 5분정도 휴식을 취하셔야해요.안 그러면 가뜩이나 날씨 더운데 무리해서 쓰러질 수 있습니다.자세는 발 모양이 11자 형태로 되도록하고 발바닥 전체가 계단에 닿도록 유지하되 체중을 발 앞꿈치에서 뒷꿈치로 옮기면서 실어줍니다.

 

 

허리는 구부리지 마시고 편 상태에서 계단오르기 운동하셔야하며 운동화 가벼운거 신고 하세요.이건 편한 운동화 신고 해야 좋습니다.또한 미끄럽지 않은거 신으세요.그래야 다치지 않습니다.

 

 

어떤분들은 슬리퍼 신고 운동하시는데 그러다가 나중에 사고 날 수도 있습니다.운동할때에는 절대로 슬리퍼 샌드 굽 높은거 안됩니다.편안한 운동화 신고 하세요.그리고 정신 바짝 차리셔야합니다.계단에서 넘어지면 크게 다칩니다.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및 운동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체중 감량하고자 할때에는 오히려 걷기보다 더 빨리 줄일 수 있습니다.단 무릎이 약한분들이나 체력이 떨어지는분들은 쉽지 않을꺼예요.20층 한번만 올라가도 숨이 턱까지 차오르거든요.하지만 조금씩 늘려보시고 한달정도만 해보시면 뱃살부터 들어가는게 눈에 보일꺼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