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24 08:03




어느 드라마고 배우들이 만들어 가는 캐릭터에 몰입하고 이해하고, 사랑까지 하게 된다면 연기자는 물론 드라마의 완성도에 있어서도 힘이 되고 탄력을 받게 합니다. 심지어는 악역이라 할지라도, 나쁜 남자 혹은 악녀라 할지라도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었던 내면을 이해하면 동정의 시선까지 보내게 되지요. 종영한 추노에서의 황철웅(이종혁) 역이 그러했고, 선덕여왕의 비담(김남길)이 대표적인 예일 것 같습니다. 아이리스에서 진사우(정준호)의 캐릭터도 이와 비슷한 범주에 속하겠네요. 이들 배역은 엄밀하게 주인공들은 아니었지만 극중 무게감이 컸었지요. 스토리라인의 큰 줄기가 될 정도로 말이지요.
그런데 신데렐라 언니에서의 홍기훈(천정명)은 남자 주인공임에도 극 중 두 여자의 사랑만 받고 있는 듯한, 전혀 새로운 남자주인공의 (사랑받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듯합니다. 캐릭터 자체가 복잡하다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드라마가 진행될 수록 오리무중 안개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듯한 캐릭터가 홍기훈이라는 인물같습니다. 
우선 드라마 속에서의 홍기훈이라는 캐릭터가 가진 배경과 내면을 드라마 스토리만으로 짚어 보기로 하겠습니다. 사실 홍기훈이라는 캐릭터는 드라마 속에서 풀어가기에 매력있는 배경들을 가지고 있어요. 사랑하는 사람에게 다가서지도 못하고, 집안으로부터 버림받고 구대성의 그늘에서 따스함을 느끼면서, 인간의 욕심에서 비롯된 욕망이 얼마나 추한 것인지도 깨달아 가고, 잘 익은 술처럼 인생의 깊이와 사랑도 알아가는 그런 인물이에요. 내면의 아픔을 가지면서도, 눈 앞에 보이는 두 슬픈 공주들의 상처를 동시에 보듬어 주며, 공주들뿐만이 아니라 시청자들 가슴도 설레이게 만드는 그런 왕자님이에요. 
8년 후 전혀 다른 모습의 왕자로 돌아왔을 때는 또다른 모습에 설레이게 하지요. 두 공주와 자신을 따뜻하게 품어 준 대성도가 구대성에게 칼을 들이대야 하는 야심을 가졌음에도, 인간적으로 갈등하고 그러면서도 자신의 아픔과 분노로 칼을 뽑을 수 밖에 없는 이중적인 고민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홍기훈이 아버지로부터 특명을 받고 대성도가에 다시 들어 온 이유는 배다른 형 기정에 대한 분노가 함께 있는 것이지요. .
애정라인의 중심에 있어서도 극중 은조와 효선에게는 의견이 분분할 정도로 일종의 애정라인을 형성해야 합니다. 은조와 기훈, 효선과 기훈이라는 의붓자매를 사이에 둔 매력넘치는 왕자님이니까요. 은조와는 오해와 연민 속에서 긴 시간 가슴에 담아 온 사랑이어야 하고, 효선에게는 자신을 '내꺼 오빠'라 따르던 꼬맹이가 어엿한 숙녀가 되어 자신을 사랑의 감정으로 보게 되는 것에 당혹감과 미안함, 그리고 연민도 함께 느끼는 인물이지요. 그럼에도 마음에 품은 칼로 고민하고, 공주들의 집을 위기에서 구할 가능성까지 있는... 여기까지는 홍기훈이라는 극중 캐릭터의 색깔입니다. 정말 매력있지요?
그런데, 솔직히 매력없어요;; 천정명의 연기력과 밋밋한 캐릭터 소화때문인 것 같은데, 천정명이 가진 연기의 한계보다는 개선방향을 지적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주제넘다는 생각이 들어서 사실 저는 드라마 감정선을 따라 가는 리뷰글을 올리는 편이고, 연기자에 대한 지적은 자제하는 편입니다. 연기자도 아니고, 연기를 해보지도 않았는데 선무당이 사람잡으려고 하는 듯 해서 말이지요.
제가 천정명씨에게 연기지도를 할 주제도, 능력도 없다는 것을 알지만 드라마를 아끼는 입장에서 그동안 신데렐라 언니를 시청하면서 종합적으로 느꼈던 부분에서 천정명이 변화를 주어야 할 부분에 대해 두가지만 언급하고 싶습니다.

심리묘사의 기본, 눈동자로 연기해라
사람에게는 그 사람만이 가진 특별한 특징이 있습니다. 신분을 감식하기 위한 보편적인 인식방법인 지문과 눈동자, 즉 홍채입니다. 보안업체에서 지문인식, 혹은 홍채인식으로 문을 여는 시스템은 위조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지문이야 주민등록증 발급 혹은 도장 대신 사용하는 것이니 연기와 결부시키기 어럽고, 눈동자에 담는 감정묘사는 연기력의 90%를 담아낼 수 있는 생명과도 같은 것입니다. 사람의 눈빛은 인간의 희노애락 모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인간의 우월성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눈빛이 담아내는 얼굴표정은 인간만이 가능한 영역이고요. 강아지들도 슬프거나 화난 표정을 짓기는 하지만, 지극히 단순한 감정표현만을 읽을 수 있을 뿐이지요.
천정명의 눈빛은 매력적입니다. 슬픔과 연민, 쓸쓸함 그리고 투명함까지 갖춘 연기자로서는 특별한 보너스일 것입니다. 그런데 천정명은 자신이 가진 눈빛의 장점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어요. 한가지 밖에는 없어요. 모든 인물을 연민을 가지고 대하는 듯한... 그런데 지금의 홍기훈은 연민만이 아니라 고민과 음모, 비열함, 안타까움까지 담아내야 하는 캐릭터에요. 천정명의 일관된 표정에 홍기훈이라는 캐릭터를 읽기 힘들고 몰입하기도 힘든 이유가 천정명의 눈빛이 보여주는 한가지 표정때문인 것 같아요. 캡쳐한 표정들을 보시면 그 눈빛의 일관성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런 점에서 천정명은 이제 눈동자도 연기를 해야 합니다. 예컨대 천정명은 연기자들의 기본인, 아니 인간들의 기본적인 심리묘사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대성과 은조, 효선과 함께 회의하는 장면들이 여러번 나왔는데요, 이때 천정명의 표정은 꿔다 놓은 보릿자루같은 표정입니다. 은조나 효선, 구대성의 대사 다음에는 인상만 찌뿌리면서 심각성을 보여주는 게 다에요.
그런데 시청자는 기훈이 왜 인상을 찌푸리며 심각해 하는지 모릅니다. 마치 엑스트라의 장면같아 보이기도 할 정도입니다. 이런 장면의 경우 인상을 찌푸릴 것이 아니라 다른 심리를 보여주어야 하는 부분이에요. 그런데 천정명은 눈동자 뿐만아니라 쉬운 시선 처리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어요. 효선의 외삼촌이 저질 막걸리를 유통시켜 대성도가 마당에서 벌어진 상황에서도 홍기훈의 표정은 인상쓰고 있는 게 다입니다. 효선의 걱정스러운 표정, 구대성의 이럴리가 없어, 혹은 은조의 당혹감 등등 각기 다른 표정인데 뒤에 서있는 홍기훈은 늘 똑같은 짜증표정이에요.
이 때 홍기훈은 고개라도 살짝 돌려 다른 생각을 하는 듯 보이게 하거나, 고개를 내리고 눈동자를 사선으로 내려뜨거나 올려 떴어야 해요. 바로 의구심을 표현해야 했거든요. 홍기훈은 직감적으로 이 일이 홍주가의 아버지나 기정이가 꾸민 짓이 아닐까 의심하는 표정을 지었어야 했거든요. 그런 표정은 곧바로 홍주가 회장 아버지에게 달려가 "이게 무슨 어린 애 같은 서툰짓이에요?" 라고 따지는 것과도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것이고요.
천정명의 눈동자는 대부분 정면을 향해 고정되어 있어요. 은조와 효선이 적절하게 눈동자와 고개를 이리저리 방향을 틀어가며 감정과 함께 움직인다면, 천정명은 고개나 눈동자를 고정한 채 오직 양미간을 찌푸리는 것만으로 감정을 표현합니다. 그러니 매번 같은 표정일 수 밖에 없지요. 효선을 바라볼때나 은조를 바라볼때나 회의를 할 때도 오직 하나의 표정이니 은조를 어떤 시선으로 보는지 감도 안오고, 특히 효선을 대할 때는 도대체 왜 짜증을 내는지 모르겠을 정도로 표정은 물론이고 대사마저 짜증난다 식으로 표현해 버립니다.

같은 높낮이의 대사, 강약을 바꿔라
지금까지 천정명의 대사중 길었던 부분만 짚어 보죠. 아무래도 남자 주인공으로서 여자 주인공들과의 대사에서 천정명의 감정선을 봐야 겠네요. 천정명의 대사가 유독 길었던 부분들이었는데, 모든 장면에서 표정은 그렇다 치더라도 대사톤에서도 꽝이었어요. 우선, 효선이 자동차에 뛰어들어 데려가 달라고 한 후에, 효선에게 했던 기훈의 대사입니다.

"뺏겨? 누가 뺏어가? 뺏기지 않을려면 정신 똑바로 차리고 네 걸 지켜, 왜? 화내면 안돼? 네가 하는 일은 모두 다 이쁘게만 봐야 하는 거야? 봐주고 웃어주고 박수쳐주고... 어디다 어리광이야? 아무한테 기대지 말고 너 혼자 너 힘으로 한게 뭐가 있어?...(중간 생락)......나 니꺼 아냐 임마. 울기만 해. 울면 가만 안둔다......(중간 생략)... 네것은 네가 만들어. 그리고 만든 건 네가 지켜, 그렇지 않고선 뺏겨도 할 말 없는거야. 알어? 나한테도 기대지마, 네가 기댄다고 해도 받아주지 않을 거야... 빨리 어른 돼. 빨리."

이 부분에서 천정명은 실수를 했어요. 대사의 맛을 전혀 살리지 못했거든요. 이 대사가 문학적으로 예술적으로 좋은 대사는 아니었어요. 하지만 효선에게는 중요한 대사였어요. 효선은 그 이후 계속 기훈의 대사에 매달려 스스로를 돌아보고 있었거든요. 이 긴 대사를 천정명은 마치 자신의 모든 감정을 폭발적으로 보여 주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듯 한가지 감정만으로 처리를 해버렸어요.
하지만 이 웅변같이 같은 톤의 감정폭발은 기훈이라는 캐릭터와는 전혀 맞지 않다는 것에 문제가 있어요. 드라마 속 기훈이는 따뜻하면서도 슬퍼 보이고, 차분해 보이면서도 속에서는 분노가 들끓고 있는 캐릭터에요. 그런데 그 복합적인 것을 한가지 모습으로 표현해 버린 거예요. 효선에게 다그칠 때 폭발과 냉정을 적절히 섞었어야 했다는 말이에요. 안겨 오는 효선에게 "하지 말랬지" 라고 효선을 밀치며 했던 어투는, 마치 초등학생 아이가 유치원동생이 귀찮게 하니 떠다 밀면서 하는 말투여서 심히 실망스럽기도 했어요.
효선을 밀치고 어깨를 붙들고 이야기 할때는, 기훈이라는 남자는 대사톤을 깔고 감정을 절제했어야 했어요. 그 뒤에 한 말은 두고두고 효선에게 가시가 되는 말이었기에 효선의 생각 속에서 몇번 반복해서 나왔는데, 무드는 없고 소리만 꽥꽥 질렀다는 생각만이 들게 하더군요. 기훈은 아직은 왕자님으로서의 신비감을 가져야 하는 인물이에요. 그런 신비감에 찬물을 끼얹는 말투가 높낮이 없이 소리만 지르는 듯한 모습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와 똑같이 느껴졌던 장면이 또 있었어요. 은조가 "내 이름 들먹거리지마...난 사람들 버리기가 하나도 어렵지 않아. 누가 나를 버렸어도 마찬가지야. 말 한마디 없이 떠났어도 내가 잘하는 짓이니까 너도 잘하나 보다 그러면서 살아, 좋아죽겠다는 그거, 난 고양이나 개만큼도 몰라..." 라며 술항아리 창고도 들어간 이후, 뒤따라 간 기훈이 은조에게 했던 말이에요.

"나도 그래. 나도 잠깐이라도 마음 뺏긴 것들 하고 헤어지는 것 아무렇지 않아.... (중간 생략)....나도 너 따위 간단해... 나는 그런데 너는 아냐. 넌 거짓말 했어. 그러지마. 나 미워하지마. 날 그렇게 죽도록 미워하는 거, 간단하게 잊었다고 억지쓰는 거 하지마, 아무 것도 하지마. 날 그냥 없다고 생각하면 돼" 

이 부분 역시 효선에게 하는 말투와 하나도 다르지 않은 목소리에 힘만 뺀 기훈이처럼만 보입니다. 기훈의 신비감 혹은 이중성을 이런 부분에서 살리지 못하기 때문에 캐릭터가 모호해지기까지 합니다. 전 이해력이 딸렸는지 솔직히 이 대사가 와닿지도, 이해도 잘 안돼서 그 대사만 별도로 종이에 옮겨서 읊조려 보기도 했어요. 
그리고 한 참후 그 속 뜻을 제 나름대로 파악했어요. "...나도 너 따위 간단해"까지의 대사는 버럭버럭 소리를 질렀어도 감정이 전달되는 부분이에요. 기훈 역시 지금은 은조를 밀어 내려고 하고 있으니까요. 잡고 싶으면서도 밀어내야 하는 이중적인 심리가 기훈에게 있는 거예요.
그런데 다음 대사, "나는 그런데..너는 아냐. .... 미워하지마, 아무것도 하지마... 날 그냥 없다고 생각하면 돼" 이 부분의 대사는 앞 부분과의 대사와는 다른 감정이에요. 그러니 대사톤도 목소리의 높낮이도 달라졌어야 했어요. 제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애절한 감정을 실어야 했다고 생각해요. 이말에는 은조에 대해 여전히 마음을 접지 못하고 있음이 나왔어야 했거든요. 이런 복합적인 내면을 보여주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관된 톤으로 대사를 치기때문에, 기훈의 캐릭터가 모호해 지고, 생각도 읽기가 쉽지 않습니다.   
기훈이는 은조가 애써 미워하고 자신을 볼 때마다 힘들어 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그래서 '그런 은조 너를 보기 힘들어, 아니 은조 네가 힘들어져. 너 대신 내가 힘들테니까 그냥 날 없는 사람처럼 생각하고 넌 힘들어 하지 마라', 이런 기훈의 마음이 들어있는 말이었거든요.

기훈이 여전히 자신에 대해 속으로 끙끙대고 있다는 것을 은조 역시 압니다. 그래서 그 다음 은조 대사가 설득력을 얻는 겁니다. 기훈이 여전히 자신을 바라보고 있음에 아파하면서도 효선을 떠올리며 독한 말을 뱉는 거예요. "나, 이 집에 빚 엄청 많은 사람이야. 이 집에 해 끼치려는 사람 있음, 다 죽여 버릴거야... 효선이 한테 나쁘게 하면 내 손에 죽을 줄 알아" 라고요.
은조는 "좋아 죽겠다는 효선이는 어떻게 하냐고, 그러니 나한테 마음 주지마. 차라리 내가 아플테니까 더 이상 나에게 다가 서려 하지마" 이런 마음으로 기훈에게 차갑게 돌아서 버린 거지요. 만약 이 드라마가 신파드라마의 유형을 쫓았다면 대부분 그 대목에서 은조가 뒤를 돌아보며 슬프게 쳐다보고, 기훈이 다가와 안아주는 장면으로 연출을 했겠지요. 하지만 신데렐라 언니는 그런 전형적인 신파를 거부하기에 카메라는 거기서 멈춰 버리고, 웅크려 새처럼 우는 은조의 침대로 시선을 옮깁니다. 

이렇듯 이중적이고 복합적인 심리를 어정쩡하게 보여 주고 있어서 홍기훈이라는 캐릭터도 어정쩡해져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은조를 바라보는 눈빛이 애절하지도 않고, 효선을 바라보는 표정도 '아, 귀찮은 애, 왜 짜증나게 해?'라는 식으로 보이니, 저는 점점 은조는 커녕 효선이와의 애정라인도 응원하고 싶은 생각이 안듭니다. 기훈은 효선을 볼 때 귀찮게 엉겨붙는 꼬맹이를 보는 눈빛과 말투가 아니라, 여자로 다가오려는 마음을 알면서도 밀쳐 내려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하고, 그런 효선을 측은하게도 봐야 하는 그런 내면연기가 나와야 하거든요. 그런데 '난 사랑에 빠진 여자의 심리는 전혀 몰라' 는 식의 뚱한 기훈은 매력없습니다. 요즘 애들 말로 일관성돋는 표정에 물린다고 할까요? 
삼각관계를 볼 때 갈등 하나가 누구와의 애정연결을 지지할까 인데, 신데렐라 언니에서의 삼각관계는 솔직히 아무도 아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게 해요. 은조가 동생으로 밖에 보지 않은 정우가 차라리 은조를 아픔이 없는 세상으로 안고 달려가 버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자꾸 들게 하니 문제네요.
기훈이 매력없다라고만 지적하기에는 무책임한 것 같아서, 감정연기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심정으로 글을 썼는데, 괜한 오지랖인가 싶어 죄송스럽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의중을 알 수 없는 애매모호한 감정선보다는 시선처리나 대사톤의 변화 등으로 인기하락 중인 기훈의 캐릭터를 살려야 하지 않을까요? 비열하고 야비한 나쁜 왕자로 변해야 한다면 더더욱이나 이런 입체적인 감정표현은 필요해 보이고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의 추천도 꾹 눌러주세요 ^^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다음아이디가 있으신 분은 구독추가하기 을 누르시면 제 글을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한RSS에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클릭▶▶▶▶



Trackback 1 Comment 44
  1. 이전 댓글 더보기
  2. Rui 2010.04.24 12:49 address edit & del reply

    조심스럽게 쓰신 것 같은데 천정명씨의 문제점을 정확히 잘 지적하셨어요..
    저도 갈수록 기훈이 나오면 답답하고 짜증나니까요..
    오히려 정우가 더 매력적이고 비쥬얼로도 은조랑 잘 어울리는것같아요.^^

  3. dd 2010.04.24 13:29 address edit & del reply

    오지랖이라뇨. 완전 천정명씨한테 필요한 글 같네요. 꼭 봤으면 좋겠어요. 이 글에 절대적으로 공감합니다.

  4. 핑구야 날자 2010.04.24 13:3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주말 잘 보내세요... 건강한 주말이 되시길..

  5. 소소 2010.04.24 14:11 address edit & del reply

    정말, 이제야 신언니 천전명의 감정이 이해가 되요! 아우~ 천정명이 술창고에서 은조에게 말할 때에 그 감정하고(저는 그게 정말 진심인 것처럼 느껴졌거든요 천정명씨 표정이랑 말투때문에) 그 전에 은조가 정우의 애교에 웃음짓는 모습을 차 안에서 바라보던 그 감정하고 연결이 안되서, 내가 분명 술창고 씬을 잘못 이해한 것 같긴한데 배우의 연기는 또 그게 아니고 내가 대본도 없고 연기자도 아닌데 배우보다 그 감정을 더 잘 이해할 것 같지도 않고 해서 계속 헤메고 있었거든요. 아..정말 위에 추노 장혁분과 비교하신 님이 예를 참 잘 드신 것 같아요. 아마 시청자들이 문근영을 은조라고 부르고 서우를 효선이라고 부르는데 천정명은 그냥 천정명이라고 명명하는게 그의 연기로 인해 극 중 캐릭터에 집중하고 공감하지 못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어요.
    역시 군필자는 사회적응시간이...ㅎㅎ

    • 초록누리 2010.04.25 22:35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술항아리 창고에서 했던 말이 은조와의 감정선에서는 중요한 부분이었는데 무미건조하게 표현해서 기훈의 감정을 읽기가 쉽지 않아요. 글에 쓴 게 사실 맞는지 조차 모르겠어요.
      댓글 감사합니다^^*

  6. 너돌양 2010.04.24 15:0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누리님 아마 드라마 쓰시거나, 연출하시면 대박나실겁니다 ㅎㅎㅎㅎ

    • 초록누리 2010.04.25 22:37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럴까요?ㅎㅎㅎ
      노덜양님, 주말이라 시간 나셨나봐요.
      방에 놀러가서 안부 남기려고 했는데 요즘 제가 몸이 많이 안좋아서 못하고 있었어요.
      우선 여기다 안부글 남겨요.
      준비하시는 일 열심히 하세요. 화이팅!
      꼭 쫗은 소식 있기를 기도할게요^^*

  7. ... 2010.04.24 15:04 address edit & del reply

    홍체가 아니라 홍채입니다;;;;;; 수정하시면 더 좋은 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초록누리 2010.04.24 15:13 신고 address edit & del

      앗! 감사^^*
      여태 오타 난 줄도 모르고 있었네요. 아마 여기저기 오타가 많을 거예요. 지적 감사합니다.

  8. 비타민 2010.04.24 15:49 address edit & del reply

    옥석과도같은 예리하고냉철한지적이네요~~볼때마다 무미검조해뵈는 감정신때문에 불편했는데.좀더 애절한눈빛과 세심하고 진정성있는 보이스톤이 요구됩니다.노력만이 살길이란걸 명심해야할듯~~

  9. 매번 2010.04.24 20:04 address edit & del reply

    이 블로그 글을 보고 가지만 정말 제가 느낀 부분을 세세하게 지적해주신것 같습니다. 대사 자체가 워낙 모호하고 뜻이 많이 숨겨져 있다 보니 왠만큼 내공 쌓인 연기자가 아니면 힘들거라는 생각을 잠깐 해봤습니다. 계속 글 많이 써주세요 > < 잘 읽고 있습니다 .!

  10. 해피 2010.04.24 20:32 address edit & del reply

    완전 제가 하고 싶었던 말이 여기에 다 있네요..!! 저도 신언니 완전 애정하는데 기훈의 감정은 따라갈 수가 없어서, 오죽하면 다른 배우가 했었더라면.. 하는 상상도 합니다ㅠ_ㅠ 눈빛과 표정 연기는 난 고수가 젤 좋던데 막 이러면서요ㅎㅎㅎ;;;

  11. G-Kyu 2010.04.24 20:5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6 회가 가도록 웃지 않는 문근영~ 언제 웃게 될까요 ㅠ

  12. rmsdl 2010.04.24 21:21 address edit & del reply

    공감가는 내용이 많네요.. 기훈은.. 캐릭터중에 가장 복합적인 캐릭 같아요..은조보다도 더.. 초반에는 그저 자상한 아르바이트생의 모습이었기에.. 그다지 연기에 문제가 있다고 못느꼈는데.
    8년이 지난 후 기훈에게 많은 변화가 있었고.. 심리적으로 복잡한 면이 있는데..그것을 담아내지 못해 몰입이 안되네요.. 연기자 때문에 기훈이라는 캐릭터가 그저 우유부단한 역할 같아 매력이 없구요..

  13. 2010.04.24 21:43 address edit & del reply

    난 술창고에서 나도 너따위 간단해 그말할때 은조가 하도 독한말하니까 기분나쁘고 자존심상해서 그렇게 대꾸하는줄 알았는데..나도 너 안좋아해 그런 그의미로 .. 뒤의 대사를 잘보니 그뜻이 아니었구나..

  14. 예전부터 2010.04.24 23:10 address edit & del reply

    천정명 특유의 애기같은 말투와 약간 뭉개지는 발음, 목소리를 안좋아했던지라.. 그래도 군대다녀오면 뭔가 남자다운 느낌이 더해지고 연기도 좋아지지 않았을까 했더니만, 영 맥을 못추더군요. 대사도 잘 안들리고 캐릭터 파악도 안되고 한마디로 참으로 매력없는 배우더라구요

  15. ㅇ ㅏ 2010.04.24 23:44 address edit & del reply

    저만 그런 생각하는게 아니었군요. 천정명 씨 연기 때문에 저도 몰입이 자꾸 끊겨요.
    신언니, 굉장한 시나리오인데... 엄청난 내면연기를 요하는 캐릭터에...
    갓 제대한 천정명 씨의 연기가... 그에 미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드는건.... 에휴;;
    은조는 괜찮구, 서우도 대놓고 악녀 시작한 변한 이후로,,, 좀 괜찮아 졌는데...
    택연은 처음치고는 괜찮은 편인데요, 사투리를 잘 못알아 듣겠어서 그렇지...
    천정명은... 내면연기가 너무 안되는거 같아요............ㅠㅠ.....

  16. 누리님 글에 중독 ^^ 2010.04.25 04:20 address edit & del reply

    드라마에서 천정명에게 느끼는 아쉬움을 잘 드러내 주신것 같아요..

    어쩌면 우리는 신언니를 보면서 극중 기훈이에게 원하는 바는, 마음속 깊은 곳에 은조에 대한 사랑을 품고 있으나 은조의 냉대, 또는 죽을 힘을 다해 기훈에게서 도망치는 모습과, 자신이 처한 상황으로 인해 그것을 겉으로 표현하지 못해 못내 가슴아픈 기훈의 모습을 보고 싶어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그 마음이 잘 느껴지지 않는 듯 해서 마치 내가 은조가 된듯 기훈을 원망하고 싶어지는 것인지도 모르겠어요..
    작가분께서 일부러 기훈의 감정을 꽁꽁 숨겨 놓은 것일지도..
    그래서 어느땐가 기훈의 감정을 토해낼때 비로소...애타던 마음에 더 큰 감동을 주려고 하는지도..

    어쨋든 그럼에도 기훈에게서 은조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몇몇 장치들을
    제대로 소화해내지 못하는 부분도 분명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해요.
    은조, 효선으로 이어지는 주인공들의 내면을 집중적으로 보여 주었으니
    이제 기훈의 차례가 아닐까?
    그러면 지금의 아쉬움을 달래줄 그 무언가가 나오지 않을까? 하고
    조금 더 기대를 해 보려고 합니다..

    • 초록누리 2010.04.25 22:39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렇지요? 이제 기훈의 나레이션이 등장할 때가 되었는데 나레이션으로라도 기훈의 감정선을 시청자들이 정리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기훈의 감정을 토해낼 때가 오겠지지만, 요즘 자꾸 매력 하강중이라서 걱정이에요.ㅜㅜ

  17. 朱雀 2010.04.25 07:4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천정명이 좀만 더 역할에 몰입해준다면...얼마나 좋을까요?
    잘 읽고 갑니다. ^^

  18. 친구세라 2010.04.25 17:12 address edit & del reply

    그러게요 저도 첨엔 은조-기훈 라인이었는데

    애정라인은 아얘 포기하고 싶을 정도라는 ;;

    기훈이도 충분히 매력적인 캐릭터인것 같은데~

    이 글을 천정명씨가 꼭 봤으면 좋겠어요~

    이 드라마를 통해 천정명씨가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구요~

    부디 빠른 시일 내에;; 더이상 기훈이 캐릭터가 죽기 전에 말이죠 ㅠ

    • 초록누리 2010.04.25 22:41 신고 address edit & del

      세라님도 그러시구나. 저도 기훈은 은조나 효선 누구랑도 애정라인을 당분간은 지지하고 싶지 않네요.
      하지만 드라마를 절절히 느끼면서 보려면 애정라인을 따라가며 봐야하는데, 그게 쉽지가 않네요.;;
      역시 남자 주인공의 매력도 참 중요한 것 같아요.

  19. 샬롬 2010.04.25 21:37 address edit & del reply

    누리님..신데렐라 언니를 시청하면서..기훈캐릭에..답답해하고..헷갈려한 부분들..맞는 말씀이십니다..기훈의 아픔도..기훈의 야망도..은조를 향한 기훈의 사랑도..효선을 향한 기훈의 안쓰런보살핌도..어느것 하나..분명하게 와닿지가 않았거든요..
    8회 발효실씬에서는 은조를 사랑하지만..억지로 절제하는 아픔이어야 하는데..걍 은조앞에 나타나 끈금없이 툭 차갑게 내뱉고 가는..기훈이의 모습만 보여주었어요..
    차라리..눈빛연기..표정연기가..힘들면..연출로 장면을 만들면 어떨까하는 맘까지 들었어요..
    그래야 시청자들이 이해하기 쉬우니까요..
    누리님같으신 분들의 매의눈으로 보시고..글을 써주시니까..
    범인인 우리들은 누리님 글을 읽고..아하 그렇구나..하고 이해를 한답니다..ㅎㅎㅎ
    그래두..나름 잘하려고 애쓰는 배우에게 미안하지만..
    신데렐라 언니 아끼는 시청자로써..조금 더 노력해주었음 하는 맘^^입니다...

    • 초록누리 2010.04.25 22:43 신고 address edit & del

      네...맞아요. 술항아리 씬은 처음으로 참았던 은조에 대한 감정이 나온 장면이었는데 전 대사 파악하기도 힘들었답니다.
      대사톤이나 표정만으로도 어떤 마음으로 은조에게 그런 말을 하는지 와 닿아야 하는데 전혀 모르겠더라고요. 저만 그랬는지 답답했었는데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계셨나 봅니다^^*

  20. VanHalen 2010.04.28 14:01 address edit & del reply

    김규완 작가를 좋아하는 보기드문 중년 드라마광입니다...
    초록누리님의 1회 신언니 리뷰 글에 감동하여, 회사에서 즐겨찾기 해놓고.. 직원들 모르게 살짝살짝 보면서, 무릅을 치며 공감하고 있답니다..
    늘 좋은 글에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줄 곧 눈팅만 하다가..드디어 처음으로 글을 올리게 되네요.. 너무나 공감가는 내용이어서..

    천정명의 연기력에 대해서 논하기 보단, 필요한 시점에 명확한 감정 표현이 중요하단 지적이..
    마음에 와 닿네요..

    천정명이란 배우는 쓰임새 많은 마스크를 가지고 있다고 평소, 생각해왔습니다. 기존의 왕자님 외모라고 하기엔 뭔가, 마스크에 묻어나는 심심함이 있어, 연기력만 성장한다면 황정민 못지않은 구수한 멜로 연기도 가능하다고 생각해왔거든요..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역시..

    앞으로 12회 남은 시간 동안,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이군요..

    좋은 글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21. 우와 2010.04.29 14:48 address edit & del reply

    누리님은 글을 정말 잘 쓰시네요.
    예리하게 지적하되 그 연예인에 대한 예의는 정중하게 지키시는 거 같아요.
    다음 블로거 뉴스에 보면 천정명 연기력과 관련해 비판글 쓰신 분이 또 있는데
    그 분도 글은 공감가게 썼는데 표현은 참ㅡㅡ

    천정명이 지금 드라마의 몰입도를 떨어뜨리는 건 확실하지만
    그렇다고 미친년 널뛰기라느니 재앙을 부른다느니 하네요.
    그런 강한 표현은 꽤 거북하다고 지적해드렸더니
    도리어 남의 안방에 배놔라 감놔라 했다면서 펄쩍 뛰더군요ㅋㅋ

    그 블로거가 워낙 호불호가 갈리는 분이고 해서 더이상 상대하진 않았는데
    그 분을 보니 초록누리님과의 퀄리티가 현저히 차이나는게 느껴지네요.
    초록누리님은 드라마에 대한 진정한 애정으로 글을 쓰는 리뷰어라면
    그분은 자극적인 제목과 내용으로 조회수 높이는 연예기자급?
    그냥 제 생각은 그렇다구요ㅎㅎ

    아무튼 어제 9회에서도 천정명의 연기는ㄱ-...
    특히 은조랑 편지얘기 할 때 심각하더라구요.
    문근영은 딱 편지얘기 듣고 흔들리는 눈빛이나 표정,
    또한 그걸 애써 감추는 표정같은게 잘 살아있는데 천정명은 시종일관 찌푸린 표정..
    대사는 그럭저럭 잘하는데 표정이나 눈빛에 좀 많~이 신경썼으면 싶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