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신데렐라 언니에서의 홍기훈(천정명)은 남자 주인공임에도 극 중 두 여자의 사랑만 받고 있는 듯한, 전혀 새로운 남자주인공의 (사랑받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듯합니다. 캐릭터 자체가 복잡하다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드라마가 진행될 수록 오리무중 안개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듯한 캐릭터가 홍기훈이라는 인물같습니다.
8년 후 전혀 다른 모습의 왕자로 돌아왔을 때는 또다른 모습에 설레이게 하지요. 두 공주와 자신을 따뜻하게 품어 준 대성도가 구대성에게 칼을 들이대야 하는 야심을 가졌음에도, 인간적으로 갈등하고 그러면서도 자신의 아픔과 분노로 칼을 뽑을 수 밖에 없는 이중적인 고민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홍기훈이 아버지로부터 특명을 받고 대성도가에 다시 들어 온 이유는 배다른 형 기정에 대한 분노가 함께 있는 것이지요. .
애정라인의 중심에 있어서도 극중 은조와 효선에게는 의견이 분분할 정도로 일종의 애정라인을 형성해야 합니다. 은조와 기훈, 효선과 기훈이라는 의붓자매를 사이에 둔 매력넘치는 왕자님이니까요. 은조와는 오해와 연민 속에서 긴 시간 가슴에 담아 온 사랑이어야 하고, 효선에게는 자신을 '내꺼 오빠'라 따르던 꼬맹이가 어엿한 숙녀가 되어 자신을 사랑의 감정으로 보게 되는 것에 당혹감과 미안함, 그리고 연민도 함께 느끼는 인물이지요. 그럼에도 마음에 품은 칼로 고민하고, 공주들의 집을 위기에서 구할 가능성까지 있는... 여기까지는 홍기훈이라는 극중 캐릭터의 색깔입니다. 정말 매력있지요?
제가 천정명씨에게 연기지도를 할 주제도, 능력도 없다는 것을 알지만 드라마를 아끼는 입장에서 그동안 신데렐라 언니를 시청하면서 종합적으로 느꼈던 부분에서 천정명이 변화를 주어야 할 부분에 대해 두가지만 언급하고 싶습니다.
심리묘사의 기본, 눈동자로 연기해라
사람에게는 그 사람만이 가진 특별한 특징이 있습니다. 신분을 감식하기 위한 보편적인 인식방법인 지문과 눈동자, 즉 홍채입니다. 보안업체에서 지문인식, 혹은 홍채인식으로 문을 여는 시스템은 위조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지문이야 주민등록증 발급 혹은 도장 대신 사용하는 것이니 연기와 결부시키기 어럽고, 눈동자에 담는 감정묘사는 연기력의 90%를 담아낼 수 있는 생명과도 같은 것입니다. 사람의 눈빛은 인간의 희노애락 모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인간의 우월성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눈빛이 담아내는 얼굴표정은 인간만이 가능한 영역이고요. 강아지들도 슬프거나 화난 표정을 짓기는 하지만, 지극히 단순한 감정표현만을 읽을 수 있을 뿐이지요.
천정명의 눈빛은 매력적입니다. 슬픔과 연민, 쓸쓸함 그리고 투명함까지 갖춘 연기자로서는 특별한 보너스일 것입니다. 그런데 천정명은 자신이 가진 눈빛의 장점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어요. 한가지 밖에는 없어요. 모든 인물을 연민을 가지고 대하는 듯한... 그런데 지금의 홍기훈은 연민만이 아니라 고민과 음모, 비열함, 안타까움까지 담아내야 하는 캐릭터에요. 천정명의 일관된 표정에 홍기훈이라는 캐릭터를 읽기 힘들고 몰입하기도 힘든 이유가 천정명의 눈빛이 보여주는 한가지 표정때문인 것 같아요. 캡쳐한 표정들을 보시면 그 눈빛의 일관성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시청자는 기훈이 왜 인상을 찌푸리며 심각해 하는지 모릅니다. 마치 엑스트라의 장면같아 보이기도 할 정도입니다. 이런 장면의 경우 인상을 찌푸릴 것이 아니라 다른 심리를 보여주어야 하는 부분이에요. 그런데 천정명은 눈동자 뿐만아니라 쉬운 시선 처리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어요. 효선의 외삼촌이 저질 막걸리를 유통시켜 대성도가 마당에서 벌어진 상황에서도 홍기훈의 표정은 인상쓰고 있는 게 다입니다. 효선의 걱정스러운 표정, 구대성의 이럴리가 없어, 혹은 은조의 당혹감 등등 각기 다른 표정인데 뒤에 서있는 홍기훈은 늘 똑같은 짜증표정이에요.
천정명의 눈동자는 대부분 정면을 향해 고정되어 있어요. 은조와 효선이 적절하게 눈동자와 고개를 이리저리 방향을 틀어가며 감정과 함께 움직인다면, 천정명은 고개나 눈동자를 고정한 채 오직 양미간을 찌푸리는 것만으로 감정을 표현합니다. 그러니 매번 같은 표정일 수 밖에 없지요. 효선을 바라볼때나 은조를 바라볼때나 회의를 할 때도 오직 하나의 표정이니 은조를 어떤 시선으로 보는지 감도 안오고, 특히 효선을 대할 때는 도대체 왜 짜증을 내는지 모르겠을 정도로 표정은 물론이고 대사마저 짜증난다 식으로 표현해 버립니다.
같은 높낮이의 대사, 강약을 바꿔라
지금까지 천정명의 대사중 길었던 부분만 짚어 보죠. 아무래도 남자 주인공으로서 여자 주인공들과의 대사에서 천정명의 감정선을 봐야 겠네요. 천정명의 대사가 유독 길었던 부분들이었는데, 모든 장면에서 표정은 그렇다 치더라도 대사톤에서도 꽝이었어요. 우선, 효선이 자동차에 뛰어들어 데려가 달라고 한 후에, 효선에게 했던 기훈의 대사입니다.
이 부분에서 천정명은 실수를 했어요. 대사의 맛을 전혀 살리지 못했거든요. 이 대사가 문학적으로 예술적으로 좋은 대사는 아니었어요. 하지만 효선에게는 중요한 대사였어요. 효선은 그 이후 계속 기훈의 대사에 매달려 스스로를 돌아보고 있었거든요. 이 긴 대사를 천정명은 마치 자신의 모든 감정을 폭발적으로 보여 주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듯 한가지 감정만으로 처리를 해버렸어요.
효선을 밀치고 어깨를 붙들고 이야기 할때는, 기훈이라는 남자는 대사톤을 깔고 감정을 절제했어야 했어요. 그 뒤에 한 말은 두고두고 효선에게 가시가 되는 말이었기에 효선의 생각 속에서 몇번 반복해서 나왔는데, 무드는 없고 소리만 꽥꽥 질렀다는 생각만이 들게 하더군요. 기훈은 아직은 왕자님으로서의 신비감을 가져야 하는 인물이에요. 그런 신비감에 찬물을 끼얹는 말투가 높낮이 없이 소리만 지르는 듯한 모습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와 똑같이 느껴졌던 장면이 또 있었어요. 은조가 "내 이름 들먹거리지마...난 사람들 버리기가 하나도 어렵지 않아. 누가 나를 버렸어도 마찬가지야. 말 한마디 없이 떠났어도 내가 잘하는 짓이니까 너도 잘하나 보다 그러면서 살아, 좋아죽겠다는 그거, 난 고양이나 개만큼도 몰라..." 라며 술항아리 창고도 들어간 이후, 뒤따라 간 기훈이 은조에게 했던 말이에요.
이 부분 역시 효선에게 하는 말투와 하나도 다르지 않은 목소리에 힘만 뺀 기훈이처럼만 보입니다. 기훈의 신비감 혹은 이중성을 이런 부분에서 살리지 못하기 때문에 캐릭터가 모호해지기까지 합니다. 전 이해력이 딸렸는지 솔직히 이 대사가 와닿지도, 이해도 잘 안돼서 그 대사만 별도로 종이에 옮겨서 읊조려 보기도 했어요.
그리고 한 참후 그 속 뜻을 제 나름대로 파악했어요. "...나도 너 따위 간단해"까지의 대사는 버럭버럭 소리를 질렀어도 감정이 전달되는 부분이에요. 기훈 역시 지금은 은조를 밀어 내려고 하고 있으니까요. 잡고 싶으면서도 밀어내야 하는 이중적인 심리가 기훈에게 있는 거예요.
기훈이는 은조가 애써 미워하고 자신을 볼 때마다 힘들어 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그래서 '그런 은조 너를 보기 힘들어, 아니 은조 네가 힘들어져. 너 대신 내가 힘들테니까 그냥 날 없는 사람처럼 생각하고 넌 힘들어 하지 마라', 이런 기훈의 마음이 들어있는 말이었거든요.
기훈이 여전히 자신에 대해 속으로 끙끙대고 있다는 것을 은조 역시 압니다. 그래서 그 다음 은조 대사가 설득력을 얻는 겁니다. 기훈이 여전히 자신을 바라보고 있음에 아파하면서도 효선을 떠올리며 독한 말을 뱉는 거예요. "나, 이 집에 빚 엄청 많은 사람이야. 이 집에 해 끼치려는 사람 있음, 다 죽여 버릴거야... 효선이 한테 나쁘게 하면 내 손에 죽을 줄 알아" 라고요.
은조는 "좋아 죽겠다는 효선이는 어떻게 하냐고, 그러니 나한테 마음 주지마. 차라리 내가 아플테니까 더 이상 나에게 다가 서려 하지마" 이런 마음으로 기훈에게 차갑게 돌아서 버린 거지요. 만약 이 드라마가 신파드라마의 유형을 쫓았다면 대부분 그 대목에서 은조가 뒤를 돌아보며 슬프게 쳐다보고, 기훈이 다가와 안아주는 장면으로 연출을 했겠지요. 하지만 신데렐라 언니는 그런 전형적인 신파를 거부하기에 카메라는 거기서 멈춰 버리고, 웅크려 새처럼 우는 은조의 침대로 시선을 옮깁니다.
이렇듯 이중적이고 복합적인 심리를 어정쩡하게 보여 주고 있어서 홍기훈이라는 캐릭터도 어정쩡해져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은조를 바라보는 눈빛이 애절하지도 않고, 효선을 바라보는 표정도 '아, 귀찮은 애, 왜 짜증나게 해?'라는 식으로 보이니, 저는 점점 은조는 커녕 효선이와의 애정라인도 응원하고 싶은 생각이 안듭니다. 기훈은 효선을 볼 때 귀찮게 엉겨붙는 꼬맹이를 보는 눈빛과 말투가 아니라, 여자로 다가오려는 마음을 알면서도 밀쳐 내려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하고, 그런 효선을 측은하게도 봐야 하는 그런 내면연기가 나와야 하거든요. 그런데 '난 사랑에 빠진 여자의 심리는 전혀 몰라' 는 식의 뚱한 기훈은 매력없습니다. 요즘 애들 말로 일관성돋는 표정에 물린다고 할까요?
삼각관계를 볼 때 갈등 하나가 누구와의 애정연결을 지지할까 인데, 신데렐라 언니에서의 삼각관계는 솔직히 아무도 아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게 해요. 은조가 동생으로 밖에 보지 않은 정우가 차라리 은조를 아픔이 없는 세상으로 안고 달려가 버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자꾸 들게 하니 문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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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 2010.04.24 14:11
정말, 이제야 신언니 천전명의 감정이 이해가 되요! 아우~ 천정명이 술창고에서 은조에게 말할 때에 그 감정하고(저는 그게 정말 진심인 것처럼 느껴졌거든요 천정명씨 표정이랑 말투때문에) 그 전에 은조가 정우의 애교에 웃음짓는 모습을 차 안에서 바라보던 그 감정하고 연결이 안되서, 내가 분명 술창고 씬을 잘못 이해한 것 같긴한데 배우의 연기는 또 그게 아니고 내가 대본도 없고 연기자도 아닌데 배우보다 그 감정을 더 잘 이해할 것 같지도 않고 해서 계속 헤메고 있었거든요. 아..정말 위에 추노 장혁분과 비교하신 님이 예를 참 잘 드신 것 같아요. 아마 시청자들이 문근영을 은조라고 부르고 서우를 효선이라고 부르는데 천정명은 그냥 천정명이라고 명명하는게 그의 연기로 인해 극 중 캐릭터에 집중하고 공감하지 못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어요.
역시 군필자는 사회적응시간이...ㅎ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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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번 2010.04.24 20:04
이 블로그 글을 보고 가지만 정말 제가 느낀 부분을 세세하게 지적해주신것 같습니다. 대사 자체가 워낙 모호하고 뜻이 많이 숨겨져 있다 보니 왠만큼 내공 쌓인 연기자가 아니면 힘들거라는 생각을 잠깐 해봤습니다. 계속 글 많이 써주세요 > < 잘 읽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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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님 글에 중독 ^^ 2010.04.25 04:20
드라마에서 천정명에게 느끼는 아쉬움을 잘 드러내 주신것 같아요..
어쩌면 우리는 신언니를 보면서 극중 기훈이에게 원하는 바는, 마음속 깊은 곳에 은조에 대한 사랑을 품고 있으나 은조의 냉대, 또는 죽을 힘을 다해 기훈에게서 도망치는 모습과, 자신이 처한 상황으로 인해 그것을 겉으로 표현하지 못해 못내 가슴아픈 기훈의 모습을 보고 싶어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그 마음이 잘 느껴지지 않는 듯 해서 마치 내가 은조가 된듯 기훈을 원망하고 싶어지는 것인지도 모르겠어요..
작가분께서 일부러 기훈의 감정을 꽁꽁 숨겨 놓은 것일지도..
그래서 어느땐가 기훈의 감정을 토해낼때 비로소...애타던 마음에 더 큰 감동을 주려고 하는지도..
어쨋든 그럼에도 기훈에게서 은조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몇몇 장치들을
제대로 소화해내지 못하는 부분도 분명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해요.
은조, 효선으로 이어지는 주인공들의 내면을 집중적으로 보여 주었으니
이제 기훈의 차례가 아닐까?
그러면 지금의 아쉬움을 달래줄 그 무언가가 나오지 않을까? 하고
조금 더 기대를 해 보려고 합니다.. -
친구세라 2010.04.25 17:12
그러게요 저도 첨엔 은조-기훈 라인이었는데
애정라인은 아얘 포기하고 싶을 정도라는 ;;
기훈이도 충분히 매력적인 캐릭터인것 같은데~
이 글을 천정명씨가 꼭 봤으면 좋겠어요~
이 드라마를 통해 천정명씨가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구요~
부디 빠른 시일 내에;; 더이상 기훈이 캐릭터가 죽기 전에 말이죠 ㅠ -
샬롬 2010.04.25 21:37
누리님..신데렐라 언니를 시청하면서..기훈캐릭에..답답해하고..헷갈려한 부분들..맞는 말씀이십니다..기훈의 아픔도..기훈의 야망도..은조를 향한 기훈의 사랑도..효선을 향한 기훈의 안쓰런보살핌도..어느것 하나..분명하게 와닿지가 않았거든요..
8회 발효실씬에서는 은조를 사랑하지만..억지로 절제하는 아픔이어야 하는데..걍 은조앞에 나타나 끈금없이 툭 차갑게 내뱉고 가는..기훈이의 모습만 보여주었어요..
차라리..눈빛연기..표정연기가..힘들면..연출로 장면을 만들면 어떨까하는 맘까지 들었어요..
그래야 시청자들이 이해하기 쉬우니까요..
누리님같으신 분들의 매의눈으로 보시고..글을 써주시니까..
범인인 우리들은 누리님 글을 읽고..아하 그렇구나..하고 이해를 한답니다..ㅎㅎㅎ
그래두..나름 잘하려고 애쓰는 배우에게 미안하지만..
신데렐라 언니 아끼는 시청자로써..조금 더 노력해주었음 하는 맘^^입니다... -
VanHalen 2010.04.28 14:01
김규완 작가를 좋아하는 보기드문 중년 드라마광입니다...
초록누리님의 1회 신언니 리뷰 글에 감동하여, 회사에서 즐겨찾기 해놓고.. 직원들 모르게 살짝살짝 보면서, 무릅을 치며 공감하고 있답니다..
늘 좋은 글에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줄 곧 눈팅만 하다가..드디어 처음으로 글을 올리게 되네요.. 너무나 공감가는 내용이어서..
천정명의 연기력에 대해서 논하기 보단, 필요한 시점에 명확한 감정 표현이 중요하단 지적이..
마음에 와 닿네요..
천정명이란 배우는 쓰임새 많은 마스크를 가지고 있다고 평소, 생각해왔습니다. 기존의 왕자님 외모라고 하기엔 뭔가, 마스크에 묻어나는 심심함이 있어, 연기력만 성장한다면 황정민 못지않은 구수한 멜로 연기도 가능하다고 생각해왔거든요..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역시..
앞으로 12회 남은 시간 동안,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이군요..
좋은 글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
우와 2010.04.29 14:48
누리님은 글을 정말 잘 쓰시네요.
예리하게 지적하되 그 연예인에 대한 예의는 정중하게 지키시는 거 같아요.
다음 블로거 뉴스에 보면 천정명 연기력과 관련해 비판글 쓰신 분이 또 있는데
그 분도 글은 공감가게 썼는데 표현은 참ㅡㅡ
천정명이 지금 드라마의 몰입도를 떨어뜨리는 건 확실하지만
그렇다고 미친년 널뛰기라느니 재앙을 부른다느니 하네요.
그런 강한 표현은 꽤 거북하다고 지적해드렸더니
도리어 남의 안방에 배놔라 감놔라 했다면서 펄쩍 뛰더군요ㅋㅋ
그 블로거가 워낙 호불호가 갈리는 분이고 해서 더이상 상대하진 않았는데
그 분을 보니 초록누리님과의 퀄리티가 현저히 차이나는게 느껴지네요.
초록누리님은 드라마에 대한 진정한 애정으로 글을 쓰는 리뷰어라면
그분은 자극적인 제목과 내용으로 조회수 높이는 연예기자급?
그냥 제 생각은 그렇다구요ㅎㅎ
아무튼 어제 9회에서도 천정명의 연기는ㄱ-...
특히 은조랑 편지얘기 할 때 심각하더라구요.
문근영은 딱 편지얘기 듣고 흔들리는 눈빛이나 표정,
또한 그걸 애써 감추는 표정같은게 잘 살아있는데 천정명은 시종일관 찌푸린 표정..
대사는 그럭저럭 잘하는데 표정이나 눈빛에 좀 많~이 신경썼으면 싶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