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에서 꾸르륵소리

배에서 꾸르륵소리

 

배가 고픈 것도 아닌데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서 당황스러웠던 경험 누구나 있을 것 같은데요. 조용한 독서실이나 직장에서 큰소리로 꾸르륵 소리가 나면 얼굴이 화끈거리고 민망하더라고요. 공복도 아닌데 왜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는걸까 그 다양한 이유를 알아보았어요.

 

 

 

우선 배가 고픈 상태에서는 누구나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게 되는데요. 뭔가를 먹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 위장에서 산을 분비시키고 위를 수축시켜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어요. 

 

 

 

뱃속에 쌓인 공기에 의해 대장이 움직여서 소리가 날 수 있어요. 급하게 먹는 식습관은 물론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은 공기를 많이 삼키게 하고 가스를 발생시켜서 배에서 꾸르륵소리를 나게 한답니다.

 

 

 

너무 뜨거운 음식이나 차가운 음식, 매운 음식을 먹을 경우에도 위장에 부담이 되고 기능이 활발해지면서 소리가 발생해요. 식습관으로 인해 공기가 차면 위장의 불쾌감이나 통증, 꾸르륵 소리까지 발생할 수 있어서 식사하실 때 주의하셔야 해요.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스트레스가 쌓일 경우 배에서 소리가 나기 쉬운데요. 스트레스가 쌓이면 자율신경이 흐트러지게 되며 이는 창자(장)에 영향을 주게됩니다. 그렇게 되면 음식을 소화할 때 가스를 잘 배출하지 못하게 되어 소리가 발생할 수 있어요.

 

 

 

너무 꽉 끼는 옷도 배에서 소리나게 하는 이유가 되는데요. 벨트를 지나치게 조이거나 허리가 작은 옷은 배 주위를 압박하여 위장의 기능을 방해할 수 있어요. 여성분들의 경우 스키니진이나 스타킹 등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환으로 인해 소리가 날 수 있어요. 복통,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심인성 원인으로 일어나기때문에 평소 스트레스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됩니다.

 

 

 

학교나 직장 등 조용한 장소에서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면 창피하고 집중하지 못할 수 있으니 식습관을 바꿔보면 좋을 것 같아요. 불규칙적인 식사는 위산 분비의 균형을 무너뜨리니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갖고 천천히 먹고, 중간에 수분을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음료와 카페인 피하기, 새우등 자세 고치기, 적당한 운동하기 등도 도움이 될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