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2.04 09:12




흔적을 지우려는 사람과 흔적을 찾으려는 사람, 숨막히는 두뇌싸움이 격돌하는 사건현장은 보이지 않는 전쟁터였습니다. 이명한과 윤지훈의 두뇌싸움은 사실 무승부였습니다. 숨은 증거를 찾았느냐, 찾지 못했느냐의 싸움에서 승패가 갈렸기 때문이죠. 완벽하게 증거를 조작하는 이명한, 또한 완벽하게 그 증거들을 찾아내는 윤지훈, 박빙의 승부였습니다.
이명한이 쳐둔 함정에 걸린 윤지훈, 모든 것이 조작된 거짓 증거라는 것을 알았을 때, 게임은 끝나버린 줄 알았습니다. 그 허탈감이란, 더구나 몇시간후면 본국으로 출국해 버릴 미군을 법정에 세워보지도 못하고, 기소조차 못하고 놓치는 것이 아닌가, 심리적 박탈감과 좌절감까지 느껴지려고 했지요. 다행히, 너무나도 다행히 저스틴 쿠퍼는 출동한 검찰과 경찰에 의해 체포되었고, 김은희 작가와 장항준 감독의 영리한 반전의 묘수에 저도 모르게 박수를 쳤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미군헌병을 기소한다는 것을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매번 못했기 때문에요. 명백히 유죄임이 입증되었어도, 본국으로 모셔(?) 가버리는 그들이기 때문이었고, 힘없는 나라의 설움에 벙어리 냉가슴만 앓아야 했던 일이 한두번이 아니어서 말이지요. 국내법보다 우위에 있는 SOFA협정을 어떻게 풀어갈까 걱정도 되고, 드라마를 제대로 풀어갈까 불안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생각하지도 못했는데, 전역이라는 명쾌한 답을 냈더군요. 휴우, 안도의 한숨까지 내쉴 수 있었던 장면입니다. 드라마니까, 드라마에서라도 미국에 고개 빳빳이 쳐들고 호통치는 모습을 보고 싶었거든요. 물론 명백히 잘못한 죄에 대해서 말입니다. 정우진 검사의 말처럼, 미군이라서, 피부색깔이 달라서 체포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를 죽인 살해범이기 때문에, 단지 그 이유 하나만으로 말입니다. 영어 억양을 들어보니 미국식 영어는 아니던데, 드라마 속 쿠퍼가 미군이었기에 상징적으로 통쾌한 장면이었습니다.  
"모든 접촉은 흔적을 남긴다". 지난 회 김종호의 시신에서 총탄을 빼기 위해 첫부검을 했던 고다경, 김종호의 손을 잡고 억울한 죽음을 밝혀주겠다는 약속을 했던 장면이 있었지요. 고다경이 잡았던 김종호의 손에는 불규칙하게 패인 찰과상이 있었고, 그것이 결정적인 증거로 이끌어 주었습니다. 블라인드에 찍힌 선명한 핏자국과 함께 미군헌병의 군번줄이 찍혔고, 윤지훈과 고다경이 블라인드에서 감춰진 진실을 찾은 것이지요. 모든 것이 이명한이 만들어 둔 조작의 증거였음이 밝혀지면서 긴장감을 한 순간에 맥빠지게 했던 허탈반전에 이은 통쾌한 재반전이었습니다.
모든 사고현장에서는 초동수사와 현장보존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우기도 했지요. 김종호가 죽으면서 왼손의 기적을 만들었다는 생각마저 하게 했던 장면이었습니다. 오른손에 군번줄을 쥐고 지문처럼 블라인드에 혈흔을 찍고, 일어서면서 왼손으로 블라인드 바를 잡아 당기면서, 흔적을 감춰버렸던 순간적인 연출기법도 뛰어났고요.  
최이한 경사의 아빠(ㅎㅎ) 최중섭 대검부장의 비공식적 양심은 드라마의 무게감을 더하며, 말못하는 일부 검찰의 마음도 대변하는 듯했습니다. 철저하게 권력의 시녀 역할을 하는 권력지향주의 검찰도 있겠지만, 양심과 소신을 지키려는 검사들도 분명 있을 겁니다. 다만 힘이 없어서 소신을 관철시키지 못할 뿐이죠. 드라마 싸인에서는 가끔씩 조연들이 깨알같은 웃음 한방씩을 돌아가면서 날리는데, 이번회 부장검사님의 필살기 애교 눈웃음도 귀여웠답니다. 물론 비공식적 눈웃음이니 모른척해 드리겠습니다ㅎ.

정우진 검사가 캠프 할로윈으로 저스틴 쿠퍼를 체포하러 가는 장면은 영화처럼 멋지게 나오지는 않았지만, 싸이렌 소리까지 경쾌하게 들리더라고요. 이번 회 미군총기사건은 1997년 이태원 호프집에서 대학생이 의문사한 사건과 동두천 미군총기사건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다고 생각되더군요. 조폭이라는 피해자의 신분만이 바뀌었지만, 범행을 한 미군은 본국으로 소환되어 버려 일단락돼 버렸지요. 게거품 물어봐야 소용없고, SOFA규정에 따른다는데 참으로 어이없는 사건이었지요. 가슴에 응어리진 부분을 정부도 못하고, 검찰도 경찰도 풀어주지 못했지만, 그나마 드라마에서라도 대리만족을 시켜준 것 같아 얼마나 후련했는지 모릅니다. 모두가 아마 같은 마음이었을 것이고, 또 한켠으로는 그렇지 못한 현실에 씁쓸해 하기도 했을 겁니다.
드라마에서 미군이 체포되면서 이런 말을 했지요. "우리는 당신들을 지켜주기 위해 왔다. 하지만 당신들은 우리에 대해 피해의식에 젖어있다". 뻑하면 지네들이 지켜주느니 어쩌느니, 미군이 없으면 당장에라도 한반도에 전쟁이라도 일어날 것처럼 생색내는 나라, 미군의 주둔이 대한민국 국익에 더 이익인지, 자기네 계산상 더 이익인지,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길 바란다는 좀 감정적인 말을 해주고 싶네요.
미국? 손해보는 장사 절대로 안하는 나라입니다. 주한미군이 당장 철수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꼴갑잖은 생색은 내지 말았으면 좋겠다는 말이 목구멍에까지 차오르더군요. 이걸 영어로 써줘야 하나? 읽고 싶으면 한글 배워서 직접 읽으시길....;;; 아, 속이 좀 후련하네요.
암튼 체포장면에서 미선이 효순이를 죽인 장갑차 운전병이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라며, 이를 바득바득 갈며 박수를 쳤습니다. 그리고 가슴도 쬐끔 후련해지더군요. 작가와 감독님, 상황은 달랐지만, 살풀이라도 조금 해주셔서 감사^^* 그리고 조용히 이런 말을 했답니다. 박신양의 대사였는데, 미군총기 사건해결로 국과수로 복귀하게 된 고다경의 신분증을 돌려주면서 그랬지요. "실수하면 넌 완전 꺼져야"라고요. 잠시 박신양의 말을 좀 빌려서 "남의 나라에 와서 사고치고 모르쇠하면, 너네 완전 꺼져야!"

사람사는 세상이라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지만, 국과수에도 사건들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간 베일에 싸인 정병도 원장이 거래했다는 거액의 돈. 20년전의 의문의 사건이 표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국과수 전직원이라는 제보자에 의해 그간 국과수에서 조작이 있어왔고, 20년전에 H그룹 중견간부들이 줄줄이 죽었던 사건을 언급하더군요. 사인의 종류는 자연사 처리가 되었지만 의문사였다며, TV 고발 프로그램에 제보를 한 것이지요. 20년전의 사건을 알고 있었다는 이는 정병도 전원장과 이명한 현 국과수 원장이었다고 했는데, 누가, 왜 20년전의 케케묵은 사건을 터뜨렸을까요?
더구나 그 사건이 윤지훈의 아버지 죽음과 관계가 있다는 것이 이명한의 전화에서 드러나기도 했지요. 국과수의 존폐가 걸린 사건, 20년전에 일어났던 그 사건은 무엇일지, 드라마의 과거로의 회귀는 현재와 연결되어 있기에 더욱 흥미롭습니다. 20년전의 과거가 지금의 이명한을 권력욕에 사로잡힌 인물로 변질시켰을 가능성이 농후하고, 사건의 전말에 따라 아버지처럼 여기는 정병도 원장과 윤지훈의 갈등 또한 새로운 변수가 될 듯해서 말입니다.

이명한이 왜 극구 윤지훈이 그 사건을 아는 것을 막아야한다고 했는지, 정병도 원장은 왜 알들 모를 듯한 회한의 표정을 짓는 것인지, 궁금점 투성입니다. 공소시효는 지난 일이지만, 여전히 20년전의 사체 부검소견서를 보관하고 있는 이명한, 그는 무엇을 알고 있는 걸까요? 그리고 정병도는 이명한이 알고 있지 않은 어떤 비밀을 가지고 있는 걸까요? 
갈수록 흥미진진한 치밀한 스토리의 얼개와 구성은 드라마 싸인을 수준높은 완성작품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스토리의 탄탄함에 못지않게, 박신양과 전광렬의 열연을 감상하는 재미도 드라마 싸인에 깊이 빠져들게 하는 매력입니다. 박신양과 전광렬, 연기력이라면 평가가 무의미할 정도로 무서운 연기자들이죠. 무엇보다 그들이 작품에서 만들어가는 캐릭터는 스토리를 더욱 탄탄하게 하는 대본 속 대본이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좋은 재질의 흙이 좋은 도자기를 만들게도 하지만, 아무리 좋은 흙이라도 어떤 도공을 만나느냐에 따라, 예술품이 되기도 하고, 값싼 화병이 되기도 하지요. 그런 점에서 윤지훈과 이명한이라는 캐릭터는 명장의 손에서 나온 명품캐릭터입니다. 매력적인 캐릭터는 스토리 못지 않게 드라마에 몰입하게 만드는데, 박신양과 전광렬의 연기가 그러합니다. 연기력만으로도 스토리를 써간다고 말할 수 있는 배우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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