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하나'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09.08.22 '혼' 진짜 공포는 이제부터 시작된다. (35)
  2. 2009.08.14 '혼' 이서진에게서 '데스노트'의 라이토가 보인다. (69)
2009.08.22 12:07




MBC 여름특집 '혼' 은 이번 6회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제2부로 돌입하게 될 것 같습니다. 1회부터 지금까지 봐오면서 저는 '혼'을 여름특별드라마 정도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흔한 학원공포물에서 조금 확장된 납량특집정도라고 말입니다. 굳이 의미를 부여하자면 새로운 분야인 범죄프로파일러라는 직업 소개, 선과 악의 대립, 의식과 무의식, 전형적인 싸이코패스에 대한 범죄심리학적 분석을 심층적으로 접근해 보는 진화된 'M' 정도로 말이지요. 
그런데 6회를 보고 나니 '혼'이 단순히 공포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드라마 '혼'의 1부는 윤하나와 신류의 트라우마를 끄집어 낸 공포와 복수를 다뤘습니다. 죽여야 할 인물도 대부분 그들이 가한 만큼 처절하게 공포를 느끼게 하며 죽였거나 백도식의 아들 백종찬(학생회장)처럼 아예 공포 속에 살게 하는 복수를 했지요. 여기까지는 권선징악의 잣대로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 나쁜 놈들, 잘 죽었다"였습니다. 그런데 하나의 복수도 거의 이루었고, 신류도 하나를 통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는데 '혼'은 이야기를 멈추지 않고 계속 나가기를 고집합니다. 신류가 말하는 악의 씨앗에 대한 싹쓸이 작업이 아직 시작되고 있지 않았거든요. 그러니 이제부터 저는 고민을 하면서 드라마를 봐야할 것 같습니다. 신류가 던진 악의 씨앗을 싹쓸어야 한다는 화두에 아직 저는 답을 내리지 못하고 있거든요.
드라마 '혼'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공포입니다. 인간의 감정을 흔히 희노애락으로 표현하는데 다 아는 말이지만 기쁨, 분노, 슬픔, 즐거움이지요. 그런데 왜 공포라는 감정은 흔히 표현하는 이 인간의 감정에 넣어두지 않았을까요?
공포라는 범주 속에는 두려움, 무서움 등도 포함되지요. 우스개 소리처럼 들리실지도 모르겠지만 저는 집에 혼자있을 때면 가끔 벽장문도 두들겨보고, 뭐가 튀어나올까봐 소리도 안나게 살짜기 열어보기도 한답니다. 매일 아이들과 북적거리며 사는 집인데도 가끔은 왠지 무서울 때도 있거든요. 
우리는 하루에도 몇번씩 짧게 혹은 길게 공포를 느낄 때가 많습니다. 이 감정이 오래가지 않은 것은 그 공포가 찰나를 통해 전달되고 그 상황만 지나면 쉽게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으슥한 밤길, 뒤에서 누군가 쫓아오는 듯한 발자국 소리, 예기치 않은 곳에서의 물체의 등장(갑자기 골목길에 사람이 나타난다던가 고양이가 지나가는 경우와 같이) 등등 실생활에서 많이 느낄 수 있는 감정인데도 말입니다. 저는 전쟁을 겪어보지 않았지만 영화에서 간접 경험을 통해 상상해보면, 불빛을 감추고 적의 공습을 피해 참호 속, 혹은 집안에 숨어서 총소리를 듣을 때, 언제 나타날지 모르는 적을 피해 은닉해 있을 때는 꽤 긴 공포를 느끼겠지요. 이야기가 잠시 옆으로 새지만 나치를 피해 다락방에 숨어 적었던 '안네의 일기'는 공포 속의 일상을 담은 유명한 이야기지요.
그런데 곰곰이 이 공포를 주는 상황에 대해 생각해 보니 대부분이 형체가 없는 것들이라는 겁니다. 으슥한 길 자체가 우리를 두렵게 할까요. 뒤에서 따라오는 발자국 소리 자체가 무서운 것일까요? 아니지요. 골목길은 밤에도 낮에도 골목길이지 밤이라고 혹은 인적이 없다고 갑자기 길이 거꾸로 솟아서 덮친다거나, 스멀스멀 연기가 나오지도 않습니다. 뱀으로 변해서 목을 조여오지도 않습니다. 그냥 길이거든요. 발자국 소리도 그냥 소리에 불과한 거구요. 총소리도 소리일뿐이지 당장 우리 심장을 향해 날아오지는 않습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오감을 통해 이런 상황 속에 있다면 온몸의 털이 솟거나 등골이 서늘해지는 두려움을 느낍니다.
공포영화나 드라마의 목적은 바로 관객이나 시청자들의 이 공포감을 얼마나 최대로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대부분 이런 류의 영화나 드라마는 정적속에 혹은 깜깜한 어둠속에 귀신이나 범인을 깜짝 등장시키거나, 새빨간 선혈을 통해 공포를 유도하기도 하지요. 분장이나 설정도 정교해지고 다양해졌고, 시청자들 안목도 높아져서 이제는 왠만한 CG나 공포분위기에는 많이 놀랍지도 않지만 여전히 무섭기는 하지요.
그런 의미에서 드라마 '혼'은 초반에서는 비교적 훌륭한 영상으로 시청자들을 시각적으로 흥분시키는 데에도 성공을 했습니다. 그런데 3, 4부에 이르면서는 이렇다할 특수분장이나 끔찍한 영상물은 점점 화면에서 사라져갑니다. 영상물을 통해 스릴을 느끼고 싶은 분들은 점점 시시해져간다는 말을 하시겠지만, 저는 드라마 자체는 더 무서워졌다고 생각합니다. 드라마는 이제 영상, 즉 시각적인 무서움을 자극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제는 보이지 않는 심리적 공포에 대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으니까요.
드라마 '혼' 제 1부(1회~6회)는 억울한 죽음들, 즉 전교회장 백종찬의 괴롭힘으로 인한 부회장의 투신자살, 윤두나의 죽음, 연쇄살인범 서준희의 묻지마 살인에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수사과정에서 동생 두나와 다른 영혼들을 보는 능력이 생긴 윤하나와 범죄 프로파일러 신류가 만나게 되지요. 두사람에게는 공통적으로 어린 시절의 끔찍한 트라우마가 있습니다. 신류에게는 여동생과 어머니의 죽음, 윤하나에게는 유치원 화재사건입니다. 너무나 고통스러워서 봉인하고 싶은 기억들이지요.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신류는 윤하나에게 동생 두나가 빙의되어 괴력이 있음을 보게됩니다. 그리고 그가 생각하는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하나를 조종해 범죄자들을 처단해 갑니다. 하나는 자신이 '무의식'속에서 살인을 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자신을 조종한 신류를 거부하고 자신만의 방에 '의식'을 꼭꼭 숨겨버립니다. 그리고 하나와 엄마는 사고를 당하게 됩니다. 두나의 죽음을 담은 CCTV가 있다는 것을 알게된 백도식 변호사의 지시였지요. 그리고 병원에 있던 하나의 엄마는 딸 윤하나를 살리기 위해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고 죽게 됩니다. 신류의 도움으로 유체이탈을 통해 하나의 의식을 깨우는 방식을 취해서 말이지요. 하나는 엄마의 죽음을 보고 또 다시 살인자를 죽여버립니다.  
'혼' 6회의 마지막 장면은 하나가 예전 동생 두나와 재잘거리며 즐거웠던 모습을 떠올리며 신류에게 "이제 다시는 저 때로 돌아갈 수 없겠죠" 라는 말로 끝을 맺습니다.
이제 '혼'은 2부로 넘어가 지금까지 드라마에서 잠깐잠깐 복선 깔아주었던 '우리 사회의 공포'를 이야기 할거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제가 이 드라마를 1, 2부로 나눈 이유는 지금까지는 신류와 윤하나의 트라우마와 그 복수를 다뤘다면, 이제는 '혼'이 우리 시청자들의 트라우마를 다룰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신류가 처단하고 싶은 것은 사회악입니다. 그는 절대 악인은 결코 개선될 수도 바뀔 수도 없는 뇌구조가 다른 인간이라고 말하지요. 그리고 이런 류의 싸이코패스들은 없애버려야 한다는 게 그의 악의 처단 방식입니다. 드라마에서는 상징적인 인물로 악의 축을 백도식(김갑수)라는 인물로 등장을 시킵니다.

그런데 저는 백도식에 흥미를 가지다 보니 '그가 한사람(1인)인가?'라고 묻고 싶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수없이 볼 수있는 인물이 백도식이지요. 자식을 위해서는 뭐든지 하고, 땅값을 올리기 위해 길바닥에 나앉게 되어도 철거민을 향해 구사대를 풀고, 돈과 권력이면 죄값도 가벼워지는, 그저 한번 쳐다봤다고 아무 이유없이 지나가는 행인을 찔러버리는, 사회에 대한 적개심으로 자행했다는 일련의 차량방화사건, 떠들썩했던 여성 성범폭행자 발바리사건, 연쇄살인범 강호순에 이르기까지 악몽에 가까운 범죄자들이 떠올랐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우리는 처음 어떤 감정을 가지게 될까요. 저는 공포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붙잡히기 전에는 사회를 활보하는 '이름없는 얼굴없는 공포'입니다. 그리고 내가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공포심에 혹시라도 연쇄범이 내가 사는 동네에 나타났다고 하면 정말 밤이, 아니 낮도 무서워지게 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만행에 분노하지요. '잡으면 죽여버리고 싶다' 는 분노가 치밀게 되는 것입니다.
'혼' 2부는 이러한  우리 사회에서 보이지 않는 공포심을 건드려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 드라마가 점점 무서워집니다. 우리 사회에 나랑 함께 숨쉬면서 살고 있는 숨은 얼굴들, 무형의 공포들 속에서 저의 트라우마를 건드려 줄 악인들을 어떤 시각으로 봐야할지 저도 두렵기 때문입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한RSS에 추가해보세요! 좋은 일 있을거에요~ 클릭-->
                        잊지마시고 아래의 추천손가락도 꾹~ 눌러주시는 센스! ^^

이 블로그를 한RSS에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클릭▶▶▶▶



Trackback 0 Comment 35
  1. 朱雀 2009.08.22 12:1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공감합니다. 항상 느끼는 거지만 초록누리님은 참 맛깔나게 글을 잘 쓰시네요.
    나중에 수필 같은 거 써보시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 ^^

    • 초록누리 2009.08.22 14:05 신고 address edit & del

      칭찬이 너무 과해서...감사합니다.
      수필집요?ㅎㅎ
      수필집 쓰려면 많은 생각과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데 이렇게 드라마에만..ㅎㅎ

  2. 달려라꼴찌 2009.08.22 12:44 address edit & del reply

    보진 않았지만...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무섭습니다..ㅠㅜ

    • 초록누리 2009.08.22 14:19 신고 address edit & del

      따님들이 어리니 보시지 않는게 좋을 듯싶어요.
      그냥 제가 덜 무섭게 포장해서 올려둘테니 여기서 읽고 가세요^^

  3. ♡ 아로마 ♡ 2009.08.22 12:5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이제 두번 봤습니다 ^^
    앞으로 기대 해 봅니다. ㅎ

    • 초록누리 2009.08.22 14:08 신고 address edit & del

      채널 돌리신 거에요?
      전 짬짬이 '아부해'도 찾아볼려구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4. 백두대간 2009.08.22 13:08 address edit & del reply

    음... 이쪽으로 채널을 돌려야될래나요? ^^

    • 초록누리 2009.08.22 14:11 신고 address edit & del

      ㅎㅎ
      이런류의 드라마 좋아하시면 앞으로 4회밖에 안남았으니 보시는 것도 좋을 듯 싶어요.
      공포물 좋아하시지 않으면 그냥 보시던 채널 고정하시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5. 이동현 2009.08.22 13:12 address edit & del reply

    10부작이라는 시간적 한계가 아쉬운 작품입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걸 담아보이려 하다보니 구겨 넣은 듯한 인상이 좀 남네요. 연출자가 절친이라 잘되길 바라는 작품인데... 조금 아쉽습니다.

    • 초록누리 2009.08.22 14:15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어제 분 보면서 잠깐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어제는 의문의 사건들을 한꺼번에 정리하듯이 다 보여줘 버리더라구요. 덕분에 미스테리는 풀렸지만..
      연출자분이 친구시군요. 지금 동시간에 방송되는 작품들 중에 그래도 가장 좋은 작품인데 마니아층이 두텁지 않은게 아쉽기는 해요.
      관심가지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6. 하얀 비 2009.08.22 13:3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직 제대로 못 봤는데...이거 지금부터라도 다시보기로 쭈욱 봐야겠어요.

    • 초록누리 2009.08.22 14:18 신고 address edit & del

      공포드라마 혐오증이 있지않다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드라마가 의도하고 있든 의도하고 있지 않든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해요. 문제는 그 답이 없다는 것이지만요..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세요^^

  7. 바람을가르다 2009.08.22 14:2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혼을 안 봐서 잘 모르겠구.
    장르가 다양하더는 건 좋은 듯.
    시청자들의 선택이 그만큼 넓어지는 거니까요.
    김갑수씨의 악역은 정말 기대해 볼만할 듯.
    워낙 연기가 좋으신 분이라...

    • 영웅전쟁 2009.08.22 14:27 신고 address edit & del

      주말 잘 보내고 계시지요 방~긋

    • 초록누리 2009.08.22 15:52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방~긋ㅎㅎ
      김갑수와 이서진의 연기대결을 저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갑수는 극중에서 본인은 흥분을 안하면서 묘하게 다른 사람들을 흥분시키는 연기를 하고 계세요.
      역시 악을 보면 뭔가 감정이 끓어오르듯이, 그런 감정을 시청자들에게 불러 일으키니 과연 연기를 내공있게 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에고 드라마 안보시는데 제가 너무 주절주절;;

  8. 영웅전쟁 2009.08.22 14:2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트라우마.......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로 일어나는 즉,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은 뒤에 나타나는 질환이지요,
    아마 이를 분류한다면 육체적 충격에 따른 정신적 충격 쯤 되나 봅니다.
    저는 묻고 싶답니다.
    심정적 충격에 따른 정신적 충격은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 .....
    재미없지요 ㅎㅎㅎ
    음...
    초록누리님이랑은 남다른 인연이 있는데...
    글을 보면 가끔 남다른 감흥이 일어난답니다.
    글을 참 잘 쓰시지만
    정리와 핵심 부문을 터치하시는
    남다른 능력은 탁월하신데....
    TV 리뷰에 한정된 포스팅을 하시기에는
    너무나 아까운 재능을 죽이고 계신듯 하다는 ...

    주말이군요.
    편안한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 초록누리 2009.08.22 15:59 신고 address edit & del

      영웅전쟁님 너무 감사합니다..
      너무 띄워주시면 저 금방 자만감에 빠질지도 몰라요. 제게는 아직도 당근과 채찍이 필요합니다.
      칭찬에 몸둘바를 모르고 그냥 쓰러집니다. 채찍도 좀 내려주세요. 대신 살살..ㅎㅎ
      참, 트라우마가 외적인 충격 이후에 오는 정신적 질환인데 요즘은 정신적 충격으로 인한 것도 범주에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같아요. 혹시 정확한 단어를 알고 계시면 가르쳐주세요.
      오늘도 건강한 시간 되세요. 운동하시는 것 잊지마시구요!

    • 영웅전쟁 2009.08.22 16:45 신고 address edit & del

      음...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것은
      사람들의 일반적 사고가
      외부충격 이후에 오는 정신적 질환이
      아니고 다들 육체작 충격이후에 오는
      정신적질환으로만 한정하고
      정신적 문제는 도외시 하는것 같아 ㅎㅎㅎ
      초록누리님이 정확하게 알고 계시는데
      다들 초록누리님에게 좀 배워갔으면 하는
      더불어
      사람들이 심적인 충격에도
      특히, 어린아이등 좀더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제 바램인데...
      맞죠? ㅎㅎㅎㅎ
      잘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주말인데
      잘 보내시길 빌면서...

    • 초록누리 2009.08.23 13:35 신고 address edit & del

      네...맞아요.
      제마음을 너무 잘 헤아려 주시니 감사합니다.
      오늘은 경건하게 뉴스보면서 마음 다잡고 있습니다.

  9. 특이한드라마 2009.08.22 14:52 address edit & del reply

    공포영화나 폭력영화는 절대 안 보는 제가 이걸 보고 있습니다. 귀신들이 무섭기보다 측은하고, 그들이 아닌 권력을 쥐고 사회악을 조종하는 인간들이 더 무섭거든요. 현실에서 사회악이 벌을 받을 수 있다면 좋지만 그건 요원한 거 같고..ㅠ ㅠ 그래서 이거 보면서 어떻게 결과가 날지 궁금해하는 중입니다. 역시 이런 사회성 있는 드라마는 마봉춘이 제격이야 란 생각을 해가며... 모처럼 좋은 드라마가 생겼다고 생각하며 10부작으로 끝난다니 그저 아쉬울 뿐입니다. 한두회 더 연장될 수도 있다고 들었었는데..ㅠ ㅠ

    • 초록누리 2009.08.22 16:03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렇지요. 이 드라마를 저도 처음에는 심오한 공포물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가 사회적 공포에 대해 생각해봤습니다. 문제는 그것을 단죄하는 방법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해야하는지...
      1,2회 연장된다구요? 그러면 좀더 완성도 높은 작품이 될 수도 있을텐데...
      연장해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네요.
      관심가지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0. 지나가다 혼을 보다 2009.08.22 16:12 address edit & del reply

    제 생각은 좀 다른데요... 2부에서는 사회악과 싸우다가 결국은 악이 되어버리는 신류(이서진 분)의 파국이 그려질 것 같습니다.

    혼이 야심찬 드라마에다가 메세지도 충실한 것은 절감하는데, 여타 미국 드라마, 일본 만화등의 흔적이 너무 강합니다. 드라마 크리미널 마인드, 멘탈리스트, (아주 약간이지만) 라이 투미 (Lie to Me)의 흔적이 보이구요, 결정적으로 일본 만화 데쓰 노트(Death Note)의 냄새가 강하게 납니다.

    크리미널 마인드에서 인용되었던 니체의 "악마와 싸울 때는 주의해야 한다. 당신이 심연을 바라보는 순간, 심연도 당신을 본다"는 경구도 단어만 약간 바꿔서 재인용하고 있구요 (신부님이 신류에게 하시는 말씀), 크리미널 마인드에서 마찬가지로 이 대사는 앞으로의 극적 전개의 복선이기도 합니다. 즉 악과 맞서 싸우던 주인공이 점점 악으로 물드는 거지요. 데쓰 노트 역시 딱 그런 이야기이구요. 노트 대신 귀신들린 소녀로 무장한 라이토가 바로 신류입니다.

    제가 유감인 것은, 그런 여타 작품들을 재료로서 이용하여 혼이라는 드라마를 요리했다면 그 재료를 제대로 가공하지 못해서 재료의 날맛이 너무 강하게 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욕심이 과해 재료를 너무 이것저것 집어넣은 면도 있고요. 물론 재료들 자체가 양질인데다 요리에 들인 정성만큼은 확실하기에 기본적인 맛은 납니다만 뭔가 아쉽죠. 특히 백도식을 너무 악인으로 그려놓은 것이 불안합니다. 왜냐하면 그 사악한 백도식인 말한 "정의는 법을 이길 수가 없다"는 이 사화를 지탱하는 기본적인 가치관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백도식이 너무 나쁜 놈이다 보니까 그 당연한 진리가 아주 파렴치한 똥배짱이 되고 말았으며 이에 대항하는 신류는 절대선이 돼버린 겁니다. 이래놓고 이야기를 어떻게 정리하려는지...

    • 초록누리 2009.08.22 16:26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는 신류를 절대선이라고 생각한 적도 쓴 적도 없답니다. 왜냐하면 백도식이나 신류나 결국은 악마적 본성(아, 이런 것은 다음 포스팅 주제로 쓰려고 한 것인데..;;) 암튼 그런 인물이지요.
      절대선이라고 생각한 것은 신류 자신이지요.
      그래서 시청자들에게 그런 신류를 어떻게 봐야하는지 묻고 있기도 하고요.
      이제 다음 이야기를 어떻게 전개해 갈지 저도 기대를 가지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님께서 지적하신 데스노트에 관한 관련글 제가 포스팅해서 올린 글 있으니 보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글 제목이 ['혼' 이서진에게서 데스노트의 라이토가 보인다]입니다.

      해박하신 지식을 가진 님의 방문에 감사드리고, 여러가지 지적해주신 부분들 정말 유용한 자료네요. 감사합니다.

  11. labyrint 2009.08.22 17:2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는 무서운 건 안보는데... 이것도 재미있나요? ㅋㅋ

    이서진의 연기는 멋있을 것 같아요.

    어머님이 좋아하시는 배우인데...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초록누리 2009.08.23 13:38 신고 address edit & del

      어머님이 좋아하셨다면 다모나 이산을 보셨겠네요..
      이 드라마 조금 무섭기는 해요.
      공포물 좋아하시지 않으면 아마 재미를 덜 느끼실 텐데 생각할 게 많아서 머리가 조금 피곤해 져요ㅎㅎ

  12. 김치군 2009.08.22 19:2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주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그냥 볼만한 거 같아요..

    아, 기담수준의 드라마가 나와준다면 정말 좋을 거 같은데..

    • 초록누리 2009.08.23 13:45 신고 address edit & del

      기담류는 아무래도 극장에서 영화로 보는게 더 백배 스릴있지요.
      불꺼진 공간,
      객석은 비어있고,
      보이는 것은 비상구 불빛 하나,
      그리고 가까이서 들리는 사각사각소리...
      ...
      다시 들리는 꿀..꺼어억 소리
      ....
      스크린 화면은 칠흑같은 어둠 속에 빨간 눈만 둥실 떠있고,
      이때 다시 들리는 사각사각 소리..
      ...
      사각소리의 정체는 뭘까요?
      정답:팝콘먹는 소리.ㅎㅎㅎ
      쓰고 나니 너무 허접;;하네요.

  13. 김군과함께 2009.08.22 21:0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올여름 왠만한 공포영화보다 혼이 가장 뛰어난거 같아요..
    나름 색다른 스타일이고 공포도 꽤 있으니.ㅎㅎ

    • 초록누리 2009.08.23 13:47 신고 address edit & del

      올여름 공포 영화 개봉 많이 했나요?
      전 요즘 영화를 못봐서..
      혼은 나름대로 좋은 소재로 접근한 공포 드라마인 것같아요.
      그래서 저도 요즘 재미있게 보고 있어요^^

  14. 도서출판 새얀 2009.08.22 23:0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글을 맛깔스럽게 잘 쓰셔서 2번이나 읽었습니다^^. 에궁...공포영화를 너무 좋아해서, 혼을 즐겨보고는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 혼만의 관전포인트는 잘 못잡은 것 같아요..ㅠㅠ 혹시 팁이 있을까요^^

    • 초록누리 2009.08.23 13:58 신고 address edit & del

      제글을 두번씩이나 읽어주시니 감사합니다.
      저도 혼을 너무 심도있게 분석하면서 보려고 했더니 머리가 지끈거립니다. 에고..
      저도 워낙 아는 정보도 없고 그래서 드릴만한 팁은 없어요. 죄송;;
      게다가 저는 드라마 몰입을 위해 될 수 있으면 다음스토리를 알려고 하지 않는지라..
      다만 다음 예고편만 보고 상상하는데 이번회에서는 예고편도 없네요..
      글 관심가지고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15. pennpenn 2009.08.23 07:5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혼을 보지 않아
    지금 혼나고 있습니다.
    휴일 잘 보내세요~

    • 초록누리 2009.08.23 14:04 신고 address edit & del

      ㅎㅎㅎㅎ
      혼비백산 혼구멍을 아직도 기억하시다니..ㅋ
      그냥 제방에 와서 글읽고 가세요.
      무슨 내용인지는 대충 아실 수 있을 거에요^^

  16. 뉴웨이브 2009.08.23 11:16 address edit & del reply

    인간의 감정을 구성하는 칠정은 현실속에서 끝없는 욕망(5욕)의 굴레를 만들어 내는가 봅니다. 결국 우리의 생각, 행동, 더나아가 이들로 구성되는 삶이란게 결코 이 범주를 벗어날수 없는 문제겠지요.
    이런 점에서 오욕칠정은 인간 자체이고 이것이 빚어내는 다양한 변주곡이 곧 삶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인간은 오욕칠정이라는 모순 덩어리를 일정하게 제어할 필요성이 제기됐을 겁니다. 욕망과 감정의 일정한 통제를 통해 오욕칠정이 빚어내는 지나친 갈등과 부딛힘을 조절해야 했을 겁니다. 이것이 바로 선과 악이라는 개념의 출발점이 되지 않았을까요. 동서양을 막론하고 선과 악의 개념이 보편적이지만 동시에 특수한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 일 겁니다.
    인류가 발전하면서 막연한 선과 악의 개념은 법이라는 성문율이나 종교적 사회적 문화적 불문율 즉 교리나 정의 등으로 규율화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무튼 저도 간혹 보고 있는데, 이런 철학적 고민에 대한 진지한 문제의식을 던지게 하는 드라마라는 생각입니다. 너무 진지했나요. ㅋㅋㅋ.

    • 초록누리 2009.08.23 14:07 신고 address edit & del

      너무 진지해서 두번이나 읽었는데 어렵네요.
      역시 지구상에서 가장 알기 어려운 것이 사람 마음 같습니다.
      좋은 시간, 건강한 시간 보내세요!!

2009.08.14 11:03





한국 공포추리스릴러 드라마의 새 장을 열어 화제가 되고 있는 '혼'을 시청했습니다. 제목부터 은근히 사람을 오싹하게 해서인지 마음을 굳게 먹고 시청을 해야했지요. 드라마를 보니 첫회분부터 사람들 입에 오르내렸던 공포의 정도, CG의 약간의 미숙함 등등 우리나라 공포물의 한계를 찾아내는 것은 의미가 없어 보이더군요. '혼'은 공포라는 장르를 취해 출발을 했지만 고도의 두뇌게임 추리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으니까요. 공포 혹은 납량특집 정도로 생각했다가 2,3회를 보고는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4회 방송부터는 주인공들의 생각 속에 함께 들어가려고 노력하면서 봤습니다.
신류(이서진), 윤하나(임주은)의 어렸을 때 트라우마에 까지는 접근하기 힘들었습니다. 보다 솔직히 말하면 두사람의 아픔이 너무 큰 것이어서 저는 더더욱 감당하기 힘들었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주인공들을 따라다니느라 사실 머리가 피곤하기도 합니다. 뇌를 많이 써야하는 작업이었거든요. 이들의 생각을 쫓아가려니 범죄심리학도 함께 이해해야 했고, 또 정신분석 상담의사 이혜원(이진), 교활하고 영리한 변호사 백도식(김갑수), 빙의로 살인을 저지르고 다니는 윤하나의 머리 속도 따라 다녀야 했거든요. 

'혼' 4회는 연쇄살인범 서준희와 윤하나의 동생 두나의 죽음과 관련된 살인자들에 대한 살인을 다룬 내용이었습니다. 여기서 연쇄살인범 서준희가 해 왔던 살인과 두나의 죽음과 관련된 살인 사건은 의미가 다른 살인입니다. 드라마 '혼'은 계속적으로 두가지의 서로 다른 살인을 통해 절대악에 대한 물음을 던지고 있습니다. 악마성은 변할 수 있는가, 악마성은 절대로 변하지 않는가.
드라마는 나아가 죄, 혹은 악마에 대해 어디까지 단죄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묻고 있습니다. 용서(교화의 기회)와 단죄는 합일점을 찾지 못해 표면적으로는 선과 악, 흑과 백의 대립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엄밀히 보자면 착시현상이지요. 찢어죽일 놈이 버젓이 활동하고 있는 것을 보면 죽이고 싶도록 분노하면서도, 결과적으로는 또하나의 살인을 추가하는 복수의 살인극도 가볍게 잘했다고 용서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거든요. 우리가 판결할 권리가 없으니까요. 그래서 드라마는 언뜻언뜻 신의 영역이라는 뉘앙스를 풍기는 장면들과 신의 영역을 거부하겠다는 장면을 교차해서 보여줍니다. 어둠 속에 빛나는 십자가나 끊어진 묵주는 그 두가지에 대한 암시이기도 합니다. 쉽사리 어느 한쪽의 입장을 취할 수 없는 우리에게 책임을 지우려고 하지 않는 배려이지요. 

그런데 드라마 '혼'은 판결부분에서는 자유를 주면서도 살인의 종류에 대해, 정의의 실현에 대한 방법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고민할 것을 요구합니다. '죄는 용서받을 수 있다,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죄도 있다'. 이 두가지 문제를 '혼'은 살인이라는 코드를 통해 제기하고 있습니다.
연쇄살인범 서준희가 행해 온 살인과 윤하나를 통해 살인범을 죽인 살인은 서로 의미와 성격이 다른 살인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결과적으로 모두 '살인'이었다는 것이지요. 두가지 다른 성격의 살인에 대해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에 대해서는 이미 자유를 주었지만 고민에서는 시청자들도 자유스럽지는 못합니다. 두 살인은 서준희의 살인은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였다면, 후자의 살인은 복수의 의미를 가진 살인으로 성격이 다릅니다.
연쇄살인범으로 붙잡힌 수의사 서준희를 보면 낮에는 소아과병원에서 봉사하는 착한 천사였다가 밤에는 인면수심의 묻지마 살인범이었습니다. 그는 낮과 밤, 흑과 백, 선과 악이라는 극과 극의 코드가 공존하는 인물입니다. 서준희의 변호를 맡아 승소한 백변호사는 법이 절대적으로 완벽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이용할 줄 아는 인물입니다. 그래서 법의 한계를 이용해 연쇄살인범에게 이중인격장애라는 판정으로 극형을 면하게 하지요.
결론은 악독한 살인범에게도 뉘우치고 반성할 기회를 줘야 한다는 교화 논리의 승리였지만, 이 속에 숨어있는 법의 허점이자 장점 하나는 법은 기회라는 구멍을 만들어 두었다는 것입니다. 법이 준 수혜가 악독한 살인범을 교화를 통해 새 사람으로 만들지, 혹은 더욱 철저한 범죄자로 만들지는 결국의 치외법권의 문제가 되어버리는 것이구요.

극 중 신류의 여동생과 어머니의 살인범이 변호사가 되어 있는 모습은 두 가지 경우를 한 사람이 다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법이 가진 구멍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교통위반 하나도 한 적이 없는, 법적으로는 깨끗하게 교화되어 변호사까지 된 인물입니다. 그러나 신류와 마주친 그는 섬뜩하게 살인의 추억이 깃들인 미소를 짓지요. 문제는 그의 섬뜩한 미소를 재판할 수 있는 법은 없다는 것이지요. 닫힌 엘리베이터 안에서 신류가 그에게 날린 분노의 주먹 밖에는 그를 응징할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신류(이서진)의 주먹질이 그에게는 너무나 당연한 복수이고 정의로운 주먹질이었다고 해도, 법의 눈에서 보자면 신류는 폭행죄로 구속 혹은 벌금형에 처해질 일입니다.
드라마 '혼' 4회에서는 빙의된 윤하나(임주은)가 쌍둥이 동생 두나의 살인범을 차례로 살해해 가는 내용을 다뤘습니다. 스토리 자체는 윤하나의 몸에 빙의로 윤두나가 들어오고, 그리고 자신을 죽인 범인들을 찾아가 최대한 공포를 느끼게 하고는 무참히 죽여버리는 단순한 복수를 그린 내용입니다. 
그리고 연쇄살인범 서준희의 교화가능성을 두고 신류와 이혜원의 의견이 대립되는 것도 보여주었지요. 서준희를 변호한 백변호사(김갑수)는 17년전 신류의 여동생과 어머니를 죽인 범인을 변호했던 인물이었구요. 그리고 법의 치마폭에 숨겨진 백변호사의 뱀처럼 교활한 모습도 앞으로 극의 전개를 위해 복선으로 몇 개를 깔아두었습니다. 

그런데 이 드라마에서는 유의깊게 봐야할 인물, 즉 또 하나 숨은 장치가 있습니다. 바로 범죄프로파일러 신류의 정체입니다. 이번회의 마지막 장면은 한마디로 지금까지의 모든 공포장치를 통틀어 가장 섬뜩하고 온몸의 털이 곤두서는 날카로운 외마디 비명같이 강렬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이서진의 표정이었습니다.
신류는 살해된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이 빙의된 윤하나를 통해 연쇄살인범 서준희를 죽여버리도록 조종합니다. 신류는 윤하나의 빙의 역시 보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윤하나를 조종합니다. 윤하나가 신류에게 조종당할 수 있는 이유는 윤하나가 신뢰하는 유일한 인물이 신류이기 때문이지요. 윤하나가 자신만의 비밀의 방에 신류를 들어오게 하는 것은 윤하나가 신류를 믿고 있다는 것이지요.
자신을 철저하게 영적으로 믿고 있는 윤하나를 통해 신류(이서진)는 자신이 생각하는 정의를 실현시키고자 합니다. 신류가 생각하는 법은 정의가 실현되는 법입니다. 그가 생각하는 정의는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자들을 처단하는 것이구요. 그리고 신류는 서준희가 숟가락으로 목동맥을 끊어 버리는 것에 날선 미소를 지었지요. 이서진의 이 섬뜩하고 날선 웃음은 최고의 서스펜스를 보여준 명장면이었습니다.

저는 오늘 드라마 '혼'을 보면서 많이 알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몇 년전에 재미있게 보았던 데스노트의 '야가미 라이토'를 떠올렸습니다. 일본만화 데스노트는 오바츠구미가 글을 썼고, 오바타 다케시가 그림을 그렸는데 애니메이션과 영화로까지 만들어져 인기를 끌었던 만화입니다.
제가 기억하고 있는 데스노트의 간략한 줄거리는 천재 고등학생 '라이토'가 어느 날 '류크'라는 사신계의 장난꾸러기(?)가 인간계로 떨어뜨린 죽을 사람들의 명부 즉, 데스노트를 줍게 됩니다. 데스토트에 적힌 사람들은 반드시 죽게 되구요. 부패한 일본사회에 염증을 느끼고 있던 라이토는 데스노트의 위력을 알고는 그가 꿈꾸는 이상세계, 정의사회를 위해 데스노트를 이용합니다. 용서받지 못할 범죄자들이나 악독한 인간들의 이름을 데스노트에 적어 범죄자 숙청에 들어간 것이었지요. 일련의 의문에 쌓인 살인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명탐정 'L'이라는 인물도 등장하면서 수사대가 설치되고 라이토는 과감하게도 자신을 잡으려는 수사대에 들어가 함께 수사를 하기도 합니다. 결국은 라이토의 정체가 드러나고 라이토는 사신 류크에게 살려달라고 부탁하지만 결국은 류크가 데스노트에 라이토의 이름을 써넣으면서 죽게 됩니다. 라이토는 자신의 이상세계를 세우는 목적은 달성하지 못하지만 '키라'신봉자들에게 추앙받는 인물이 된다는 그런 내용입니다. 중간중간 흥미로운 일들도 많은데 다 소개하지는 못하겠네요.

혼을 보니 범죄프로파일러 신류에게서 라이토가 겹쳐지더군요. 데스노트의 라이토처럼 신류(이서진)도 용서받지 못할 극악한 인물들은 교화되지 못하고 다시 사회에서 더욱 강한 범죄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신류는 그가 잡은 서준희라는 인물도 그런 류의 용서받지 못할 철저한 악인이고, 앞으로도 교화되지 않을 사람으로 봅니다. 그래서 빙의된 윤하나를 통해 서준희를 죽여버리지요. 서준희가 감옥을 나가면 다시 범죄를 저지르게 될 것이므로 미리 악의 씨를 처단해 버린 것이지요. 신류가 바라는 정의는 악이라고 판단되는 인물의 완벽한 제거니까요. 결국 빙의된 윤하나는 신류의 데스노트가 된 것이구요. 혹시라도 윤하나가 범인으로 지목되는 경우 신류 그들이 이용했던 법의 구멍을 이용하겠지요. 윤하나가 청소년인데다 이중, 혹은 다중인격을 보이는 장애를 가졌다고 입증해 버리면서 윤하나를 보호할 것이구요. 
드라마 '혼'은 심해의 바다같습니다. 한번 빠지면 더욱 깊게 내려가 보고 싶은 욕구를 멈출 수가 없게 합니다. 저 깊은 바다속에는 어떤 보물이, 어떤 진실이 숨어있을까 알고 싶어지거든요. 그래서 드라마를 보는동안에는 대사 하나하나 놓치지 않으려고 신경을 곤두 세우게 됩니다. 공포추리물들(책, 드라마, 영화)의 특징은 화면이나 책구절 곳곳에 결정적인 증거물들을 흩어 놓거든요. 그래서 시청자들도 머리카락 한올의 증거라도 놓치지 않으려고 대사 한마디, 화면 한장면, 눈빛 하나도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의미를 부여하며 보게 됩니다. 이런 추리물의 드라마나 책을 보다보면 항상 줄거리보다 앞서서 범인 혹은 결론에 다가가고 싶어하는 심리가 있거든요. '혼'의 결말 혹은 키워드에 가까이 가도록 다음주에도 더 신경쓰고 지켜봐야겠습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한RSS에 추가해보세요! 좋은 일 있을거에요~ 클릭-->
                        잊지마시고 아래의 추천손바닥도 꾹~ 눌러주시는 센스! ^^
이 블로그를 한RSS에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클릭▶▶▶▶



Trackback 3 Comment 69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아나진짜 2009.08.14 18:44 address edit & del reply

    요즘친구추천으로뒤늦게데스노트읽는중이었는데얼떨결에결말까지다봤습니다빌어먹을

    • 초록누리 2009.08.15 02:24 신고 address edit & del

      제가 스포해드린 건가요? 죄송;; 그래도 과정을 즐기세요. 러브라인도 있고, 에고 L 또다시 생각나네요..
      아주 간단하게만 언급했는데 글을 보니 결정적인 결말은 다 써버렸네요. 거듭 죄송..
      그래도 데스노트 끝까지 읽으세요. 수준 높은 만화에요.

  3. 36.5˚C 몽상가 2009.08.14 18:4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그렇군요. 그럼, 강력한 경쟁상대만 있다면 흥행몰이하겠는데요. ^^
    분석력이 대단하시네요. 정성이 들어간게 보입니다. 좋은 글이에요. ^^ ㅎㅎ

    • 초록누리 2009.08.15 02:25 신고 address edit & del

      감사합니다. 동시간대 '태삼'하고 붙었는데 개인적으로 이 작품에 한없는 애죵을 가지게 됐답니다^^

  4. labyrint 2009.08.14 19:0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는 공포사절입니다... ㅋㅋ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초록누리 2009.08.15 02:27 신고 address edit & del

      ㅎㅎㅎ
      다 큰 남자분이...심약한 저도 봤는데..ㅎㅎ
      편안한 시간 되세요^^

  5. 오우오우 2009.08.14 20:39 address edit & del reply

    갠적으로 라이토 진짜 좋아해서 들어왔는데 ㅋㅋㅋ
    전 L이랑 니아랑 멜로가 넘 미웠다는 ㅋㅋㅋ 자꾸 라이토 앞길을 방해해서리 ㅋㅋㅋㅋ

    이서진씨가 라이토를 닮았다니 한 번 보고 싶지만....
    전 공포물의 '공'자도 무서워서 벌벌 떠는 편이니....쯧ㅠㅠ ㅋㅋㅋ

    • 초록누리 2009.08.15 02:28 신고 address edit & del

      라이토를 좋아하신 것 보니 남자분이신 것 같기도 하고..
      저는 L을 좋아했답니다.^^

  6. 나라 2009.08.14 20:42 address edit & del reply

    라이토는 코이치 입니다...혼 무서워서 못보겟어요..허허

    • 초록누리 2009.08.15 02:29 신고 address edit & del

      혼 생각보다 무섭지 않아요. 여러가지 복잡한 생각을 하면서 보니까 정작 장면은 무섭지가 않더라구요.
      그보다는 생각하느라 머리가 더 아프지요^^

  7. 동네형 2009.08.14 23:03 address edit & del reply

    이건뭐라 할말이.......................... 전혀 안떠 오르던데.....................................
    오히려 코미디인줄..

    • 초록누리 2009.08.15 02:30 신고 address edit & del

      저 개인적인 생각일 분이니까요^^;;.
      혼은 코미디는 절대로 아니에요.

  8. 탁구 2009.08.15 00:43 address edit & del reply

    왜 아무도 살인마도 빙의되서 살인하는 거라는 생각은 안하는 걸까요??
    윤하나도 빙의되서, 귀신이 씌여서 살인하는건데...
    인간의 영이 살인을 하는 걸까요??아님 윤두나 같은 다른 영이??

    • 초록누리 2009.08.15 02:31 신고 address edit & del

      에고 이렇게 어려운 질문을 하시면 곤란하옵니다^^;;

  9. 스마일킹 2009.08.15 01:06 address edit & del reply

    데스노트를 보지 못해서 공감하기는 어렵지만
    마지막 이서진의 소름끼치는 미소를 보면서 이서진의 정체성에 대해서 고민을 해 봤지요
    빙의로 살인을 저지르는 윤하나를 이용하는 이서진의 모습은
    자신의 과거속에서 존재하는 살인마들의 모습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인듯 합니다

    • 초록누리 2009.08.15 02:35 신고 address edit & del

      그게 이 드라마가 던지는 고민이에요. 이서진을 어떻게 봐야하는가? 이서진을 통해 죽어가는 놈들은 진짜 나쁜 놈들, 죽어 마땅한 놈들이거든요.
      그럼 이서진의 살인은??? 이래서 고민이지요..

  10. 담쟁 2009.08.15 01:33 address edit & del reply

    서준희가 죽을때 신류가 뒤에서 서있었는데
    저는 그때 한번 씩 웃어주길 바랬지만
    죽은후에 돌아선 후에 웃더군요.

    • 초록누리 2009.08.15 02:36 신고 address edit & del

      카메라 앵글에 이서진 얼굴이 클로즈업 되어서 엔딩장면으로 보내야 했으니까요^^ 그냥 제 생각입니다.ㅎ

  11. ㅇㅇ 2009.08.15 02:33 address edit & del reply

    라이토는 걍 악인..
    신류는 복수를 위한 선택..

    • 초록누리 2009.08.15 02:39 신고 address edit & del

      라이토가 초반에는 그렇게 욕을 먹지 않았어요. 속으로는 라이토가 없애준 악덕 사채업자들, 살인자들의 죽음에 좋아들 하거든요. 악인은 죽어야 한다는 생각은 라이토나 신류나 둘이 비슷한 거 같아요.

  12. 다크네임 2009.08.15 02:50 address edit & del reply

    제가 드라마는 정말 잘 안보고 그나마 최근 꼭 챙겨봤던 한드가 '태왕사신기'랑 '베토벤바이러스' 였는데 이제 여기에 '혼'도 추가될거같아요 지루한면도 없지않아 있지만 매회 흥미진진합니다 분명 많은 드라마랑 차이가 있고 그런 특별함이 사람들이 '혼'을 보게끔 하는 요소로 작용하는것 같아요

    4회의 신류는 정말 데스노트를 연상케 하더군요.. 다만 라이토와의 차이점은 신류는 자신의 아픈 과거가 있기에 그것이 자신의 뜻에 더 호소력을 심어준다고 해야할까요.. 처음에 여학생 뛰어내리는거 나오고 해서 단순한 학원 귀신 공포물인줄 알았는데 귀신은 극 전개를 위한 도구일뿐 전체적으로는 스릴러쪽에 비중이 크군요.. 개인적으로 이런 드라마가 있어서 참 좋은데 수위나 등급 때문에 매니아 드라마가 되버리는게 아닌가해서 참 안타까워요 ㅠ

    • 초록누리 2009.08.15 02:55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요즘 혼 재미있게 보고 있답니다. 라이토랑 신류는 다르기는 하지요. 신류는 개인적인 트라우마가 강하거든요. 다만 방법적인 것이 비슷하다는 말이에요^^
      등급이 19세이던가요? 그런데 저희집은 19세 이하 두명도 함께 시청하고 있답니다.ㅎㅎ

  13. 아스티나 2009.08.15 02:55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데스노트를 봤던 사람이라 4화 마지막에서 많이 떠오르더군요. (데스노트는 일판 전권 소장중입니다+_+)

    신류가 현재 사람들의 이해를 얻고 사람들이 그를 보며 통쾌하다 느끼는 것은 현재 하나에게 죽은 사람들이 대다수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죽어마땅한' 존재들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을 죽이고도 죄책감이 없으며 그런짓을 해도 법의 구멍으로 빠져나갈 수 있다 생각하고 더욱이 그들이 '돈있고 힘있는' 자들이기에 현 한국사회를 살고있는 우리에겐 더욱더 분노의 대상인것이죠.

    라이토도 처음엔 살인을 저지른 적이 있는, 사형판결을 받은 자들만을 죽였죠. 이는 많은 사람들이 법으로도 심정적으로도 죽어도 어쩔수없는 죄를 저질렀다 생각하기에 처음엔 그리 거부감이 없었지요.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범죄의 수위가 점점 낮아지며 죽을정도의 죄는아닌, 충분히 교화될 수 있는 범죄자들까지도 죽어나가죠.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이런 라이토의 사상을 반대하는 범죄자가 아닌 사람들까지도 죽어나가구요. 끝에가서는 아무 죄없는 사람도 자신의 필요에 따라 이용하고 죽이는 모습까지도 보이죠. 그리고 그런 과정을 거쳐 완성될 라이토가 원하는 '신세계', 그리고 라이토의 궁극의 목표인 그 신세계에서 자신이 신으로써 군림하는것...과연 그세계가 이상적인 신세계일지에 대해서는 점점 공감이 안가더라구요. 사람의 목숨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한사람이 지배하는 세계가 과연 행복할까요. 저도 L을 좋아했지만 라이토의 사상에 공감할 수 없었기에 더욱 그랬던 것 같습니다.

    신류도 점점 악마가 되어간다 했으니 라이토와 비슷한 길을 걷게 되는 걸까요. 자신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하나를 이용했으니 어쩜 처음부터 도를 넘은 것일수도 있겠군요. 신류가 점점 파멸해갈 앞으로의 과정이 그의 과거를 알기에 맘아플걸 알면서도 기대됩니다.

    • 초록누리 2009.08.15 02:59 신고 address edit & del

      완전 부러워요. 전권 소장중이라니, 그것도 일판을...
      라이토랑 신류를 너무나 잘 정리해주셨네요. 데스노트 장면들이 막 팍팍 떠오르고 있답니다.
      소장하고 계신다니 부러울 따름입니다.

  14. ♡ 아로마 ♡ 2009.08.15 06:5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전 목요일날 반쯤 봤거든요..우~~~
    은근 무섭더라구요
    담주부터는 챙겨서 봐야할것 같아요 ^^

    • 초록누리 2009.08.15 08:19 신고 address edit & del

      예, 은근 무섭지요. 다음주부터 꼭 보세요 ^^ 청심환 하나 챙겨드시고... ㅎㅎ

  15. 헐헐... 2009.08.15 13:28 address edit & del reply

    정말로 갑작스레 스토리가 산으로 가지 않고
    퀄리티만 유지된다면...
    진짜 괜찮은 명품 드라마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적어도 저에게는...)
    혼은 확!! 무섭다거나 갑자기 깜짝 놀란다거나 이런 부분은 솔직히 적습니다
    (제가 공포물에(특히 게임덕분에) 약간 익숙한 것도 있지만...)
    하지만 보는 내내 조마조마 하달까요? 심장이 두근두근 거린달까요...
    거기에 앞으로 나올 장면들에 대한 기대감이 큰, 그런 드라마입니다.
    그리고 보고나서 잠자리에 들었을때 계속해서 나도모르게 심장이 두근거리며
    드라마의 장면들을 되새겨보는 그런 여운이 남는 드라마더군요.
    정말로 바라는 것은 딱하나!!
    스토리 퀄리티만 좀 유지해줬으면!! 산으로만 가지말아 주세요!!
    (라고 여기서 말해봐야...-_-)
    아 추가로 영상미도... 영상미도 정말 좋더군요.

  16. 동감 2009.08.15 13:49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보자마가 악행을 없애기 위한 악행..
    데스노트의 라이토가 떠올랐어요.
    근데 이서진의 살인과 라이토의 살인의 차이점은
    라이토는 범죄자들 뿐만 아니라 후에가서는 목적달성을
    위해 무고한 희생자를 냈다는점....?
    이서진의 살인도 복수로 정당화 될수있나???
    서준희는 이서진의 여동생과 엄마를 죽인 당사자는 아니니까요

  17. 아.. 2009.08.16 07:04 address edit & del reply

    이렇게 되면 신류의 마지막이 대충 예상되는군요.. 저도 데스노트에서 처음에 라이토의 편으로 시작해서 점점 이입하기 힘들어지던.. 결말이 정말 허무했습니다.. 악인은 어쩔 수 없는 걸까요ㅠㅠ 라이토의 변모가 참 아쉬웠습니다. 혼 동생이 열심히 챙겨보던데 같이 챙겨봐야겠습니다.. ㅋㅋ

  18. 데스노트... 2009.08.16 16:43 address edit & del reply

    데스노트......영화로 다보고, 만화로도 다본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하는 작품입니다.
    혼을 안봐서 모르겠지만......라이토를 닮았다면......
    비상하고 은근 잔인하겠군요

  19. 모두 다 죽어버렸으면 2009.08.19 21:09 address edit & del reply

    일본따위와 비교하다뇨 신류가 실제로 잇엇으면 일본도 엄현히 죽일대상인 나라입니다

  20. 나는옥수수가싫어요!! 2009.09.04 01:33 address edit & del reply

    저두 보면서 데스노트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ㅋㅋㅋ
    [심판자]에서 크리!!
    이서진=라이토 닮은꼴이네요 ㅎㅎ
    하지만 라이토가 한수위~

  21. julie 2009.09.07 04:54 address edit & del reply

    첨엔 뻔한 공포물로 인식하고 봤는데 웬걸!! 나름 신선한 충격이였습니다~ 보면볼수록 매력적인 드라마더라구요 ,, 님 말씀대로 뭔가 생각을 하게 만드는!! 개인적으로 공포나 추리 스릴러를 매우 좋아해서 이 드라마를 보면서도 신류 어디서 본건 같은데 했거든요?ㅋ 뭔가 머릿속에서 맴돌고 있었는데 라이토였군요~ㅋㅋ 제 머릿속의 안개를 지워주셔서 감사해요ㅎㅎ 여하튼 전 라이토도 그렇고 신류도 그렇고 끝까지 심판자로 남지 못해서 아쉬워요ㅠㅠ 결국 같은 살인자이겠지만 그래도,, 그래도 ,, 그냥 그래요ㅜㅜ 그리고 지금 곰곰히 생각해보니 은근 이서진이 라이토 역을 해도 잘 어울리겠네요ㅎㅎ 만화만 봤을때 상당히 샤프하고 좀 더 세련되게 생긴 사람이여야 될것 같았는데 외모랑 상관없이 은근 어울리네요~ 잘 보고 갑니다^^